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붉을 주.png

고문자의 朱자는, 한 그루 나무의 형태인데, 중간에 하나의 점(혹은 짧은 가로의 선)을 지시부호로 하여, 나무줄기가 있는 위치를 분명히 가리킨다. 朱의 본래의미는 나무줄기를 가리키는데, “株”의 본래 글자이다. 후에 朱자를 많이 빌려 써서 색깔, 곧 주황색, 비교적 화려한 홍색을 가리키며, 원래와 다른“株”자를 만들어 그것의 본래의미를 대체했다.

[朱门] 红漆门. 고대 왕후귀족의 주택 대문을 홍색으로 칠하였는데, 존귀함의 표현이다. 원래 대부호를 朱门이라 불렀다.

[朱批] 청나라 때 황제가 상주문에 붉은붓으로 작성해 서면으로 지시하는 것을 朱批라고 부른다.

文化

朱는 木에다 중간 부위를 가리키는 부호가 합쳐진 글자로 속이 붉은 빛을 내는 소나무를 가리키며, 이후 붉은 색을 지칭하는 말로 쓰였다.

고대 중국인들은 나무줄기에서 붉은 염료를 채취했다. 때문에 나무의 중간 부위를 가리켜 고대인들이 붉은 색을 얻고, 이용할 수 있는 곳을 가리켜 붉은 색의 의미를 드러내었다. 이와 유사하게 赤자는 타오르는 불 火위에 사람의 모습 大가 그려진 형상으로 기우제를 지낼 때 사람을 재물로 바치던 모습이 담겨, 사람을 태울 정도의 강렬할 불, 그 불꽃의 색깔을 나타내었다.[1]

붉은 색이 중국인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상나라 후기에 이르러 붉은색을 황제를 상징하는 색으로 정한 이후이다.[2] 현재까지 중국에서 붉은색은 길함을 나타내는 색깔로 명절에 붉은 등을 걸고, 결혼 때 붉은색 가마, 붉은색 이불을 사용하는 등 문화, 생활 전반에 걸쳐 붉은색이 사용되고 있다.

  1. 하영삼(1999), 「문화로읽는 한자」, 동방미디어, p.193
  2. 세실리아 링크비스트(2002),「한자왕국」, 청년사, pp.239-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