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대야 관.png

盥(관)자의 갑골문의 형태를 살펴보면 아랫부분의 그릇은 물을 받는 용기(容器)이며 그 위에 손이 있고 주위에는 물을 뜻하는 작은 점들이 있다.
금문소전의 자형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두 손이 있고 그 사이에서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리는 모양, 즉 양손으로 물을 받아 들고 씻어 내는 모습이다. 盥의 본래 의미는‘물을 흘려 손을 씻다’이다.

文化

갑골문부터 시작해서 자형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지금까지 그 형태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손, 물, 그릇 세 요소가 합쳐진 글자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글자를 관점에 따라 상형자로 보기도 하고 회의자로 보기도 하는 두 가지 의견이 모두 존재한다.

예기』에 따르면 “관은 손으로 盘에서 아래로 흐르는 물을 받아드는 것이다.(盥者, 手授之而下流于盘)” 라고 하였다. 또 『설문해자』에서는 "관은 물을 흘려 손을 씻다.(盥,澡水也)”라고 설명했다.

나중에는 盥櫛(관즐)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세수하는 것과 손을 씻는 것을 모두 盥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더 나아가 물건을 씻고 빠는 뜻으로까지 의미가 확장되었다. 또 제사 이름으로 쓰여 땅에 술을 뿌리며 강신제를 지내는 '灌祭(관제)'를 지칭하였으며, 이로부터 물을 뿌리다는 뜻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