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6일 (화) 13:15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갑골문의 ‘索’자는 한 줄의 꼬인 밧줄과 같고, 또는 한 사람이 두 손으로 실을 꼬아 밧줄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찾을 색.png

갑골문의 ‘索’자는 한 줄의 꼬인 밧줄과 같고, 또는 한 사람이 두 손으로 실을 꼬아 밧줄을 만드는 모습과도 같다. 금문의 ‘索’자는 집 모양을 더해 사람이 집 안에서 실을 꼬아 밧줄을 만드는 모습이 되었다. 고대에 “대인은 굵은 밧줄이고, 소인은 새끼 밧줄이다.”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索’의 본래의 뜻은 굵은 밧줄이다. 绳索에는 밧줄로 묶어서 놓다. 연결해 놓다라는 의미가 있다. 이렇게 묶어 놓으면 쉽게 찾을 수 가 있다. 따라서 ‘索’자는 탐구하다. 찾다의 의미가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按图索骥’(그림에 따라 준마를 찾다. 자료 또는 단서에 의거하여 찾다.)라는 성어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독촉하여 받다라는 의미도 있다.

索隐: 사물의 숨겨진 사리를 찾다.

索居: 흩어져 거주함을 의미. 또는 무리를 떠나 홀로 삶을 의미.

文化

索,草有茎叶可作绳索。——《说文》

索, 풀에 줄기와 잎이 있으면 밧줄로 사용할 수 있다.

밧줄은 어떠한 물체를 매거나 얽거나, 연결하거나, 또는 끌거나, 당기거나, 매달거나 하는 등 그 용도는 매우 광범위하다. 용도가 이와 같이 다양한 만큼 그 재료나 사용 방법도 다양하며, 관리 보관에도 주의를 요한다. 밧줄의 재료는 식물성 섬유질을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으나 화학공업의 발달로 요즈음은 화학성 섬유가 개발되어 이것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용도에 따라 재료는 다르나 보통 전통적인 식물성 섬유의 밧줄을 많이 쓰고 있으며, 가정에서는 화학성 섬유 밧줄을 많이 쓴다. 예전의 밧줄은 식물에서 얻어진 섬유로 만들어 졌었다. 따라서 설문에서도 ‘索’를 저렇게 해설하고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