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4일 (화) 17:12 판 (文化)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새 추.png

갑골문금문의 隹자는 머리, 몸, 날개, 다리를 모두 갖춘 새의 모양을 상형한 것으로, 꼬리가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설문해자>에서는 “'隹'는 꼬리가 짧은 새의 총칭이며 ''는 꼬리가 긴 새의 총칭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한자에서 隹를 따르는 글자들은 조류와 관계가 있는 것들로 焦(그을릴 초), 集(모일 집), 雉(꿩 치) 雕(독수리 조), 雀(참새 작) 등이 그러하다.

文化

隹는 와 마찬가지로 새의 모습을 그린 문자이다. 가 조상 신령의 의미를 가져서 씨족 부호로 쓰인 것처럼, 隹는 신의 의사를 전하는 사자(使者)다. (나아갈 진)이 ‘새’의 상태로 앞길을 인도하는 뜻이라고 추측되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새를 가지고 점을 친 조점(鳥占)과도 깊은 연관을 가지는 글자가 隹이다. [1]

어원 해석을 보면 꼬리가 긴 새를 鳥로 쓰고 꼬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새를 隹로 썼다고 되어있다. 실제로 새 한 마리를 그린 갑골문이나 금문은 그 모양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크게 나누면 鳥를 따르는 것과 隹를 따르는 것으로 그 범주가 나누어진다. 하지만 鳥나 隹가 쓰여 새의 다른 종류를 표시하는 합성글자들을 보면, 꼬리가 길고 짧다는 특징은 그 새의 실상과 들어맞지 않는 것들이 많다. 또 그 합성글자들 중 10퍼센트 이상이 두 가지의 이형체(異形體)를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컨대 ‘닭 계’는 鷄라고도 쓰지만 雞라고도 쓴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놓고 볼 때, 꼬리가 긴지 아닌지의 여부로 鳥가 들어간 글자와 隹가 들어간 글자를 분류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뿐더러 무의미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몇몇 전문가는 처음에는 鳥 하나만 있었고 주나라 후기에 비로소 鳥와 隹의 두가지로 분화되었음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는 현재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이론은 아니라고 한다.[2]
물론 처음 鳥와 隹가 생겨났을 때는 그 분류가 의미를 가졌을 지도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오면서 꼬리의 길이와 관계없이 ‘새’를 가리키는 말에는 鳥나 隹가 들어갔다고 보는 편이 옳을 것이다.

【畏隹】 외추. 매우 높은 모양.

  1. 시라카와 시즈카, 『漢子, 백 가지 이야기』, 2005, pp.91-92
  2. 세실리아 링크비스트, 『한자왕국』, 청년사, 2002, p.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