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서성"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64번째 줄: 64번째 줄:
 
==역사==
 
==역사==
 
===상고시대(上古文明)===
 
===상고시대(上古文明)===
 
+
섬서는 중화민족과 중화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이다. 이곳에서는 일찍히 80만년 전 란텐원인<ref>1963년 산시(陕西)성 란텐(蓝田)에서 발견된 화석 인류 출처: <http://cndic.naver.com/search/all?q=%E8%93%9D%E7%94%B0%E7%8C%BF%E4%BA%BA>  </ref>이 생활하였다. 1953년에는 서안 성벽 동쪽에서 반포인촌의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6000년전 모계씨족공동체 사회의 진보와 문명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이곳의 원시 씨족 사회의 문화를 가장 대표하는 것은 서안 반포유적과 서안의 양광채 유적이다. 세계 4대 고도 중 하나인 서안에는 전 세대가 가장 존경하는 인문의 시초인 염제와 황제가 탄생한 장소이며, 이들 부족의 발원지와 무덤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가장 오래된 '화서고국'혹은 '화서씨<ref>화서씨는 중국 상고시대 화서국의 여자 수령으로서 복희와 여와의 어머니이다.</ref>'가 있었다고 한다. 화서씨는 중국민족의 시조이다. 그녀는 복희와 여와를 만들었다. 이후, 여화와 복희는 소전을 만들었고, 이후 염제와 황제 2명의 황제를 소전에 후손으로 만들었다.
 
==행정구획==
 
==행정구획==
 
==인구==
 
==인구==

2017년 3월 7일 (화) 00:58 판

섬서성
陕西省
섬서성 지도.jpg
섬서성
분류 중국의 성(省)
면적 2058000 k㎡
보기  토론  편집  역사


중국 이름 陕西
외국 이름 Shaanxi Province,旧称Shensi
다른 이름 陕、秦、三秦
행정구 구분 성(省)
관할 지구 서안, 보계, 위린 등 10개의 시와 양링 시범구
정부 행정기구 소재지 西安市新城区新城大院
면적 20.58만 평방 킬로미터.
인구 3812.62만명 (2016년 말 기준)
언어 중원관화(中原官话)、서남관화(西南官话)、보통화(晋语)
차 번호판 陕A/B/C/D/E/F/G/H/J/K/V
국내 총생산 총액 19165.39억 위안 (2016년 기준)
성 위원회 서기 루근검(娄勤俭)
성장 호화평(胡和平)

개요

섬서성은 간단하게 "섬"혹은 "진(秦)"으로 불리며 중화인민공화국의 성급 행정단위 중 하나이다. 성회는 고도인 서안이다. 지리는 경도 105°29′~111°15′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북위 31°42′~39°35′이다. 자연적인 구획은 진령산맥과 회화 라인의 위쪽에 있으며, 북방과 남방을 가로지른다. 서북내륙내지에 위치하며 황하와 장강 두 흐름의 중부를 가로지르며 중국 동쪽에 연결되어 있고, 중부지구와 서북지구, 서남지구가 중심지이다.

섬서는 중국 경,위도의 기준점이 되고, 북경시간의 기준이 되는 중국과학원국가천문센터가 있는 곳이다. 섬서성의 총 면적은 20.58만 평방킬로미터이며 2016년 말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섬서성의 거주하는 인원은 총 3812.62만 명이다. 1개의 부성급 도시와 9개의 지급시, 그리고 양링 농업최첨단 기술 산업 시범구역을 관할하고 있다. 그중, 서안, 보계 이 두개의 도시 인구가 100만이 넘는다.

섬서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며 중화문명의 중요한 발상지 중 하나이다. 상고시대에 옹주, 양주가 위치했으며, 염제 신농씨와 황제의 매장지 이기도 하다. 서주초기 주나라 성왕은 섬원(고대지명)을 경계로 삼고 서쪽부터 소공에게 관할하게 하였다. 후에, 사람들은 섬원의 서쪽을 섬서라고 부르게 되었다. 섬서는 자고로 제왕이 수도를 세웠던 곳이고 9개의 통일 왕조 주 5개의 황조가 서안을 수도로 삼았다. 남아있는 제왕의 능묘는 총 79개이며 이를 동방의 금자탑이라 부른다.

섬서는 중국의 중요한 과학교육의 고지 둥 하나이다. 섬서성에는 서안교통대학교, 서북공업대학교, 서안전자과기대학 등 8개의 대학과 985개의 혹은 211공정류의 대학이 있다. 섬서성은 9곳의 세계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분류해보면 : 만리장성, 진시황병마용, 대안탑, 소안탑, 흥교사탑, 대명관, 미영관, 반현대불사석굴, 장건묘이다. 2016년 8월 31일. 섬서성은 정식으로 자유무역실험구를 설립할 수 있도록 승인받았다.

역사

상고시대(上古文明)

섬서는 중화민족과 중화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이다. 이곳에서는 일찍히 80만년 전 란텐원인[1]이 생활하였다. 1953년에는 서안 성벽 동쪽에서 반포인촌의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6000년전 모계씨족공동체 사회의 진보와 문명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이곳의 원시 씨족 사회의 문화를 가장 대표하는 것은 서안 반포유적과 서안의 양광채 유적이다. 세계 4대 고도 중 하나인 서안에는 전 세대가 가장 존경하는 인문의 시초인 염제와 황제가 탄생한 장소이며, 이들 부족의 발원지와 무덤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가장 오래된 '화서고국'혹은 '화서씨[2]'가 있었다고 한다. 화서씨는 중국민족의 시조이다. 그녀는 복희와 여와를 만들었다. 이후, 여화와 복희는 소전을 만들었고, 이후 염제와 황제 2명의 황제를 소전에 후손으로 만들었다.

행정구획

인구

교통

경제

사회

문화예술

여행

미식

저명인물

  1. 1963년 산시(陕西)성 란텐(蓝田)에서 발견된 화석 인류 출처: <http://cndic.naver.com/search/all?q=%E8%93%9D%E7%94%B0%E7%8C%BF%E4%BA%BA>
  2. 화서씨는 중국 상고시대 화서국의 여자 수령으로서 복희와 여와의 어머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