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박물관

ChineseWiki
MOTO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15일 (일) 00:40 판 (양주박물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주박물관
揚州博物馆
소재지 양주
관람시간 약 2시간
추천관람시기 상시
보기  토론  편집  역사

-상위 문서:2015년 답사

양주박물관

양주박물관의 역사[1]

양주는 주나라, 춘추, 전국시대 때부터 오랜 역사와 전통 문화를 보존해 온 도시이다. 양주박물관은 이처럼 유서깊은 양주의 전통과 역사를 보존해 둔 곳으로 다양한 자료와 유적들을 접할 수 있는 장소이다. 양주박물관은 1951년 건립되었고, 60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발전하여 국내를 비롯해 국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특색있는 소장품들을 구비하고 있다. 현재 소장하고 있는 3만여 점은 재질에 따라 18여 가지의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도자기, 옥, 금속, 그림, 칠기, 죽목, 그리고 갑골류의 이빨, 묘지의 주요 비문, 석각 타일 공예품 및 기타 문화재 등으로 나뉜다.


원대 남유 도자기

남유는 당대에 도자기에 사용된 원료이고 원조시대에 발전되었다. 코발트 원료가 포함된 유약을 도자기 전체에 덧칠하는 방식으로 도자기에 푸른 남색의 빛이 돌도록 하는 기법이다. 원대의 남유 도자기는 그 예술적 가치가 굉장히 높으며, 전세계에 남아 있는 것이 12점 밖에 되지 않아 희소가치 또한 굉장히 높다. 이 중 국보로 정해진 진관진보가 양주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진관진보

진관진보는 남유 기법으로 만들어진 도자기에 백용 무늬가 새겨져있는 매화병으로 그 가치가 무려 4억원에 육박한다. 원대 경덕전의 소유물로 높이 43.5cm, 구경 5.5cm, 병의 중간 둘레 25cm, 밑 둘레 14cm의 크기이다. 애초에 도자기의 쓰임은 매화병이 아니었으나 매화가 들어가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이유로 매화병이라 불리기 시작했다. 이런 매화병은 송대부터 원대에 가장 많이 생산되었으며, 외형부터 쓰임까지 도자기 중에서 으뜸이라 말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바다 같은 진한 푸른빛이 돌며, 균형적으로 표면 코팅이 되어 있어 어느 각도에서든 광택이 돈다. 중간 부분에는 화연보주를 쫓는 용의 형상이 새겨져 있고, 이 백용은 병 전체를 에워싸 도자기의 푸른 바탕과 아름다운 색채 대비를 이룬다.


다녀온 감상

외국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외관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특색있는 소장품은 많지 않았던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진관진보를 너무 깊숙한 곳에 숨겨둬서 실제로 그것을 보지 못하고 돌아온 학우들도 많아 더욱 아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관진보의 실물은 그 자체만으로도 양주박물관 전체를 밝힐 수 있을 만큼 정말 멋있었다. 도자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양주에 방문해서 진관진보를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1.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