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과 위지공

ChineseWiki
Tldkgktn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30일 (월) 22:00 판 (새 문서: 당 나라 시대 이후에 출현하는 무장 문신 중에서 가장 높은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는 무엇보다도 먼저 진경秦瓊과 위지공尉遲恭을 꼽...)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당 나라 시대 이후에 출현하는 무장 문신 중에서 가장 높은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는 무엇보다도 먼저 진경秦瓊과 위지공尉遲恭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진경과 위지공은 당나라 초기의 유명한 무장이다. 그들은 이세민을 도와 천하를 이씨의 당나라로 만들었으니, 당나라의 개국공신인 것이다. 그 두 사람이 어떻게 신으로 변하는 것인가?
<<3교수신원류대전>>과 <<역대신선통감>>에 의하면 이세민은 어린 나이부터 나라를 창립하느라 무수한 사람을 죽였으므로 꿈속에서 항상 악귀에 시달리곤 하여 평안하게 잠을 자는 날이 없었다. 태종은 그것을 두려워하여 군신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대장 진경과 위지공이 늦은 밤 전투복 차림으로 궁문을 양 쪽에서 지키기를 청하였다. 그 밤에 태종은 편안하게 잠을 이룰 수 있었다. 태종은 크게 기뻐하였으나 두 사람이 노고가 너무 큰 것을 염려하여 화공에게 갑주를 떨쳐입고 눈을 부릅뜬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게 하여 궁문 양측에 걸었다. 이 후 사악한 신성들을 숭배하는 습속은 완전히 사라졌다. 후세 사람들은 이러한 태종의 방식을 계속 이어나가서 두 사람은 영원한 문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