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5일 (월) 14:14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소전체에서 ‘장(丈)’자는 사람의 손 “우(又)”과 자 “자(十)”가 함께하여 자를 손으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길이단위 장.png

소전체에서 ‘장(丈)’자는 사람의 손 “우(又)”과 자 “자(十)”가 함께하여 자를 손으로 쥐고 길이를 재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장(丈)’의 본래 의미는 측정하는 것이고, 길이의 단위로도 사용된다. 중국 도량형 표기에서 10척(尺)은 1장, 10장은 1인(引)이다. 1장은 숫자 체계에서 약 3.03m 길이이다. 게다가 ‘장(丈)’은 특별히 나이가 드신 성인 남자에게 존경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文化

[1] 장부(丈夫)의 뜻 : 주나라의 제도에서 8촌(寸)이 1척(尺)이고 10척(尺)이 1장(丈)이었다. 사람은 8척까지 자라므로 그래서 장부(丈夫)라고 하였다.[1] ‘설문해자’에서는 ‘남(男)’의 본래의 의미는 ‘장부’라고 되어 있는데, 이 장부란 지금의 일본어에서 쓰는 ‘죠부’(튼튼함), 깨지지 않고 튼튼하다든가, 혹은 건강하다든가 하는 의미는 아니다. 장부는 ‘신장이 一丈(한 丈은 열 자)인 남성’을 의미하는 말로서, ‘당당한 남자’를 가리켜 사용되는 한어(漢語)다.[2]

[2] 길이의 뜻 : 어느 사물의 길이가 대단히 길었을 때 척 단위로 나타낸다면 그 수치가 너무 커서 기억이나 기록하기가 복잡하여 길이를 간단하게 표시하기 위해 ‘장(丈)’을 사용했다. 따라서, 이 단위는 10진법 단위제도일 때에 유효한 것이다. 또한 키 큰 사람을 가리켜 장부(丈夫)라 부르는 데 쓰기도 하였다. 학자에 따라서는 키가 10척인 사람을 가리켜 부른 호칭이라는 주장도 있다.

[3] 설문해자 해석 비판: ‘설문해자’에서 “십 척(尺)이다.”라고 하고, 손에 十을 가지고 있는 모양이라고 풀이 한다.[3]그러나 十은 추상적인 숫자 10이므로, 손에 쥐는 것은 十자 모양의 자를 지니고 있다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장(丈)은 장(杖)의 초기 문자라는 설이 있으며, ‘논어 - 미자’에서는 장인(丈人)이란 말은 장인(杖人: 노인)을 뜻한다.[4]

  1. 염정삼, “설문해자주”,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p.540
  2. 아쯔지 데쯔지, “한자의 수수께끼”, 학민사, 2004, p.97
  3. 시라카와시즈카, “한자의세계”, 솔출판사, 2008, p.526
  4. 시라카와시즈카, “한자의세계”, 솔출판사, 2008, p.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