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庭问题

ChineseWiki
김준호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2월 24일 (목) 23:4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64년 영화

감독 傅超武
주연 张伐、张良、谢怡冰、宏霞、张翼、吴茵、高笑鸥
상영연도 1964
제작 예시

제철소 두 기사(杜师傅)의 작은 아들 푸민(福民)은 기술학교 졸업 후 두 기사가 지도하는 작업장에 기술원으로 배속된다. 두 기사와 리 공장장(李厂长)은 기술원이 된 푸민이 평소에 노동자를 업신여기고, 향락을 추구하고, 아버지가 선물한 모자가 촌스러우며 자신의 리젠트 머리(飞机头)를 망가뜨린다며 싫다고 말하는 모습을 보고 사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그들은 서로 논의하여 푸민의 사상을 고치기 위해 기술원이 아니라 노동자로 일하도록 조치했다.

푸민은 이를 납득하지 못하고 어머니께 억울하다며 호소했다. 푸민의 어머니는 옛 사회(旧社会) 사상의 잔재가 남아있어, 기술을 학습한 아들이 노동자가 된다는 것을 납득할 수 없었다. 어머니는 친지들을 불러 힘을 합쳐 두 기사를 공략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두 기사는 푸민의 생각을 고치기 위해서는 아내의 생각부터 고쳐야 한다고 판단했고, 아내에게 리 공장장을 찾아가라고 말했다. 아내가 리 공장장을 찾아가자, 리 공장장은 자신의 외동딸 샤오링(小玲)이 스스로 농촌에 가겠다고 요청한 얘기를 들려주었다. 리 공장장은 외동딸이 도시에 남아 안락하게 지내도록 할 수 있었지만, 이렇게 하면 샤오링이 노동을 싫어하는 게으름뱅이로 자라나게 된다고 판단했다. 샤오링은 어머니가 외지에서 보내온 '밀 종자(麦种)'와 편지를 받았는데, 샤오링의 어머니는 샤오링에게 실제로 노동하면서 단련하고, 이를 통해 교육/문화적 소양이 있는 새로운 농민으로 거듭나기를 당부했다. 푸민의 어머니는 리 공장장네 가족의 모습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고, 푸민이 기술원으로 일하도록 요청하려던 원래 생각을 접고 자리를 뜨고 만다.

푸민은 줄곧 자신은 이런 데서 하찮은 노동이나 할 재능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때 작업장에서 "이층 롤러 설계" 및 제작 얘기를 들은 푸민은 자신의 기술적 재능을 뽐내고 싶은 마음에 자신의 방에서 오직 생각과 상상력에만 의존해 급히 설계 도안을 만든다. 형 푸신(福新)은 푸민의 설계 도안을 보고 실제 상황과 맞지 않다며 비판하지만 ,동생 푸민은 상상력으로 충분하다며 고집을 꺾지 않는다. 푸민은 결국 아버지에게 "작업장 실제 높이와 넓이가 얼마인지는 알고 설계한 것이냐"며 따끔한 비판을 받게 된다. 푸민은 태도를 바꿔 실제 작업장에 찾아가 현장에서부터 설계를 다시 시작하고, 결국 형 푸신의 도움을 받아 이층 롤러 설계를 완성한다.

이후 아버지가 폐품 더미에서 도르래를 찾아오라고 부탁하자, 푸민은 경솔하게 다른 작업장에 놓여있던 도르래를 가져오려 했는데, 그로 인해 다른 작업장의 업무에 차질이 있을 수 있음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양심을 거스르고 가져온다. 이 사실은 곧 발각되고, 푸민의 아버지는 다른 작업장의 소중한 부품을 도둑질 한 푸민을 엄중히 비판한다. 비판받은 푸민은 결국 자신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는다. 한 가족은 이 한 차례의 투쟁을 거쳐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