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그윽할 유.png

설문해자의 설명으로는 ‘보이지 않는 은밀한 것이다. 산 중에 실이 있다’라고 말한다[1]. 한자수 또한 (거대한) 산속에서 작고 가느다란 실을 보는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초기 문자 의미에서 어둡고 불분명하며 은폐되어 있다는 의미가 파생되었으며 유인(幽人: 속세를 피해 조용히 사는 이), 유명(幽冥:그윽하고 어두움, 저승) 등의 단어에 사용되고 있다. 작은 실을 의미하는 幺와 산을 뜻하는 山이 결합한 회의자이다. 네이버 한자 사전의 경우 음을 나타내는 작을요(幺)와 불의 모양을 본뜬 山의 변한 모양이 결합된 한자로 설명하고 있지만, 설문해자에서도 山이 불의 모양에서 파생되었다는 설명은 없으며 비슷한 주장을 담고 있는 사료 또한 찾아볼 수 없었으므로 네이버 한자 사전의 해석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본 주장에 대한 관련 사료를 알고 계시다면 추가바람).

文化

幽는 㬎(드러날 현)과 상반관계에 있는 문자이다. 幽가 수풀이 우거져 햇빛이 잘 비추지 않는 첩첩산중에서 보이지 않는 가느다란 실을 응시하는 것이라면 㬎은 햇빛이 비치는 대낮에 가느다란 실을 응시하는 모습을 형상하고 있다. 㬎를 형성하는 데 있어 태양(日) 모양이 명백하게 드러나 있는 반면, 幽의 경우 문자 구성면에서 직접적으로 어둠이라는 의미와 관련성이 들어나 있지 않다.

[2]

  1. http://www.zdic.net/z/18/sw/5C71.htm, 漢典 설문해자 사이트
  2. <漢字數>, 廖文豪,北京联合出版公司, 15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