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Zhixian70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6일 (일) 22:1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뜰 정(庭).png

글자 庭은 어원뿐만 아니라 갑골문 자형에 대한 의견 또한 차이를 보인다. 『汉字树』에서는 오른쪽 표에 있는 갑골문이 지금의 으로 되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图释古汉字』에서는 갑골문 자형이 庭와 두 글자의 어원이라고 주장한다.

글자 庭는 그 해석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

『汉字树』에서는 금문을 근거로 庭이 '집의 막(屋棚) 아래에서 일하는 장소'라고 해석한다. 庭의 금문은 사람 한 명이 안쪽 벽이 움푹 들어간 굴 안에서 질그릇을 만드는 모습이며, 庭에 있는 (조정 정)은 본래 일하는 장소였다가 이후 조정(朝廷)과 같이 '군왕과 대신이 집무하는 곳'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이후 전서로 넘어오면서 广이 첨가되었고, 이것은 집의 막 아래에서 질흙으로 작업하는 것을 나타냈다가, 이후 집 앞의 활동 공간으로 그 의미가 확대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图释古汉字』에서는 갑골문을 근거로 庭은 '집의 정실이자 대청(크고 넓은 방)'을 뜻하며, 갑골문은 큰 집 안에서 말하고 듣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석한다. 또한 또 다른 금문을 근거로 庭은 '사람이 여러 계단을 올라가서 대청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라고 해석한다.

허신의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庭을 '궁중(也)'으로 해석한다. 이 외에도 庭은 사람들이 길게 늘어설 수 있는(廷) 건출물(广)을 뜻하며, 원래 안채의 한가운데 방이었는데 이후 집 앞의 뜰이나 법정처럼 심판하는 기구나 장소와 같은 뜻이 나왔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文化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