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3월 17일 (수) 16:2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해치 치.png

廌(치)는 해치 혹은 해태라는 전설의 동물이다. 사슴처럼 생겼으며 뿔이 하나 있는 짐승으로 죄를 지은 사람을 알아보고 뿔로 받는다고 알려졌다. 이 모습을 글자로 풀이한 것이 바로 자이다.
<신이경(神異經)>에는 이 동물은 사람들이 싸우는 것을 보고 정직하지 않은 사람을 들이받고, 사람들이 논쟁하는 것을 듣고 사기치는 사람을 들이받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보통 해치(獬豸)라고 불린다. 갑골문의 廌자는 긴 뿔을 가진 영양류의 동물 모양을 상형한 것이다. 이 글자는 나중에 豸(치)자로 대체된다.

文化

廌(치)는 고대 중국의 화북지방에 실제로 생존했던 동물로서, 갑골문에는 노란색 털이 달린 이 동물을 포획했다는 기록이 발견된다고 한다. 나중에 화북지방의 기온이 내려가면서 남쪽으로 이동해 갔고 결국 현대 중국에는 멸종되어 전설의 동물로 남아있게 된 것이며 아직도 베트남의 산림 속에는 적은 수가 생존한다고 한다. [1]

이 동물이 먹는 풀을 薦(천)이라고 했다. <설문해자>에는 옛날 어느 신인(神人)이 이 廌라는 동물을 잡아 황제(黃帝)에게 바쳤는데 황제가 이 동물은 무엇을 먹고 사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동물은 좋은 薦이라는 풀을 먹으며, 여름에는 연못에서 살고 겨울에는 송백(松柏) 아래에 산다고 했다. 여기서 무언가 좋은 것을 薦이라했고 推薦한다는 의미가 생겨났다.

자의 갑골문과 금문은 해치廌와 마음 심(心)으로 구성된 회의자이며, 소송에서 이긴 해치가 그 기쁨을 나타내기 위해 가슴에 心자 형체의 표시를 통해 경사로움을 나타낸 것이다.

  1. 허진웅, 『중국문자학강의』, 고려대학교출판부, p.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