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갑골문의 수(水)자는 물이 흘러가는 모양을 형상한 글자로, 맑고 투명한 무색의 물을 가리킨다....)
(차이 없음)

2016년 9월 6일 (화) 21:51 판

語源

물 수.png

갑골문의 수(水)자는 물이 흘러가는 모양을 형상한 글자로, 맑고 투명한 무색의 물을 가리킨다. 글자의 가운데 곡선은 큰 물줄기를, 측면의 짧은 곡선은 주변의 물을 표현하고 있다. 갑골문에는 바다 해(海)자가 없다. 사람들의 주 거주지가 하천 주변이었기 때문이다. 물이 흘러가는 모양을 그린 글자인 천(川)이 모이면 강(江)이 되고, 망물이 모여 바닷물이 된다. 바닷물은 해(海)라고 하니 수(水)는 물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임을 알 수 있다.[1] ‘水’자는 강이나 하천, 냇물 등 물의 총칭하며, 현대에는 그 의미가 확장되어서 일반적인 액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药水]물약, [泪水]눈물, [橙子水]오렌지주스

文化

중국 고대인은 물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거주하였으며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황하 문명(黃河文明)은 중국의 황하 중하류 지역에 성립한 옛 문명의 총칭으로 황하문명을 중심으로 중국이 발달하였다. 최초의 정착인들에게 있어 강은 생활의 중심이었다. 강은 때대로 홍수의 범람 등으로 인해 매우 위협적인 존재로 작용하기는 하였지만 동시에 아주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결국 역사는 황하 강을(물) 중심으로 엄청난 문명이 발달 한 것이다.

  1. 신영자, 『갑골문의 비밀』, 문, 2011, p.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