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6일 (화) 00:03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盤은 고대에 음식이나 물을 담던 바닥이 얕은 그릇으로 둥근 형태인 경우가 많다. 갑골문에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소반 반.png

盤은 고대에 음식이나 물을 담던 바닥이 얕은 그릇으로 둥근 형태인 경우가 많다. 갑골문에서 盘자는 사람이 국자를 잡고 그릇에서 음식을 떠내는 모습을 나타낸다. 금문에서는 盘자의 그릇 모양이 배[舟]로 바뀌었고, 글자는 "般"으로 바뀌었다. 때로는 "皿"을 더해 본래 의미인 그릇을 나타내고, "金"을 더해 본래 의미는 동(銅)으로 만든 금속 재질임을 나타낸다. 소전에서 盘자는 나무[木]의 의미를 따르는데, 본래 의미는 나무로 만들었다는 뜻이다. 또 盘자는 '돌다', '회전하다', '심문하다', '계산하다' 등의 의미가 있다.

文化

반(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자주 사용하는 식기이다. 간체자는 盘으로 쓰며, 번체자로 槃 또는 鎜으로 쓰기도 하는데 모두 般을 구성요소로 한다. 그리고 ‘般’자는 舟를 구성요소로 한다. 『주례(周禮)・춘관(春官)・사존이(司尊彛)』에서 '존(尊)과 이(彛)는 제기이며, 그 그릇 아랫부분에 원형의 받침 그릇이 있는데 그것을 舟라고 한다'고 하였다. 정사농(鄭司農)은 주(舟)가 한대(漢代)의 소반의 일종인 승반(承槃)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서, 주대(周代)의 주(舟)라고 하던 것을 한대(漢代)에 반(槃)이라고 한 것이며 그 명칭은 다르나 모두 소반 같은 그릇을 말한다.

‘반(般)’자는 舟를 구성요소로 하며, 배와 관련된 의미를 나타낸다. 『설문해자』의 해석을 보면 “般, 회전하다. 배가 회전하는 것을 본뜬 것으로 舟와 殳로 구성된다. 殳는 그것을 회전시키는 데 사용한 것이다.”라고 되어 있다. ‘般’자의 ‘반선(盤旋)’, ‘회전하다’는 뜻은 그 구성요소인 배를 뜻하는 舟와 관련이 있는데, 배가 물 위에서 자유롭게 회전하는 것에서 의미를 가져온 것이다. 『주례(周禮)』에서 소반 또는 쟁반 형태의 승반(承槃)과 같은 그릇을 주(舟)라고 한 것은, 이러한 그릇이 원형이며 회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盤’자의 갑골문에서 은 쟁반을 세워놓은 형태로 상형자이다. 이 자형이 후대에 凡의 형태로 변형되었으며, 이 ‘凡’자는 일반적으로 무릇, 모두 등의 뜻으로 가차되어 사용되면서 그 본래의 자형이 나타내던 쟁반이라는 의미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고문자시기에 은 舟의 고문자 형체와 유사하여 혼용되었으며, 여러 고문자에서 그릇의 형체를 나타내던 자형이 ‘舟’로 변형되었고, 소반을 뜻하는 한자는 그릇과 관련된 의미를 나타내는 木이나 皿 등이 부가되면서 槃, 盤 등의 자형으로 쓰이게 된 것이다.[1]

  1. 왕닝(王寧) ‧ 시에똥위엔(謝棟元) ‧ 리우팡(劉方), 『설문해자와 중국고대문화』, 學古房, 2010, pp.269~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