秦(한자어원)

ChineseWiki
Elbring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3월 11일 (토) 01:53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秦은 고대 제후국명이다. 그것은 현재 섬서성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800리에 달하는 진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나라이름 진.png

秦은 고대 제후국명이다. 그것은 현재 섬서성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800리에 달하는 진천의 비옥한 토지로, 고대 이래, 유명한 대 곡창지대다. 고문자 秦자는 양손으로 양식을 찧는데 사용하는 절굿공이를 쥐고, 아래쪽은 곡식의 형상이니 그 의미는 당연히 곡식을 수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지명과 국명에 쓰이고, 개략적으로 그것은 농업이 최고로 발달한 지역과 관련이 있다. 전국시대 말,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국역사상 제 1의 중앙집권제 봉건 왕조를 건립했는데, 이것이 秦 왕조다. 이후, 秦은 타민족에게 중국 또는 중원지역의 별칭이 되었고, 한 왕조 시기 서역 모든 국가들은 중국을 秦으로 불렀다.

文化

秦의 본래 의미는 ‘방아 찧다.’인데, 나라이름으로 차용되다 보니 그 의미가 정착되었다. 秦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통일 제국이다. 중국을 통일한 秦왕 ‘정’은 왕 이상의 왕이라는 호칭을 원하여, 고대의 삼황오제를 비유하여 스스로를 황제라 칭하였다. 또한 최초의 통일제국의 황제이기 때문에, 진시황제라 하였다. 진시황제는 도량형을 통일하고, 군현제를 실시하는 등 여러 가지 개혁을 이루었다. 게다가 전국시대 당시 각 국가별로 쓰이던 혼잡한 문자를 소전(小篆)으로 통일하였다.

秦은 2대에 걸친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존속한 제국이지만, 최초의 통일 제국이라는 점에서, 중국 역사에 큰 의미를 가진다. 秦이라는 국명은 당시 유럽으로 퍼져나갔으며, 이를 통해 현재 중국의 영어 명칭인 China가 만들어졌다. 즉 China라는 명칭은 秦(Qín)에서 유래한 것이다. 또한 옛 섬주(陕州 : 현 하남성 섬현)의 서쪽에 위치한 섬서의 약칭을 陕 혹은 秦이라 약칭한다. 그 이유는 섬서 지역이 본래 전국시대 진나라에 속했기 때문이다.[1]

  1. 이돈주, 한자·한어의 창으로 보는 중국 고대문화, 태학사, p.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