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6일 (화) 13:16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갑골문, 금문의 ‘系’자는 사람이 손을 사용해서 2가닥 또는 3가닥의 실을 연결하는 모습이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맬 계.png

갑골문, 금문의 ‘系’자는 사람이 손을 사용해서 2가닥 또는 3가닥의 실을 연결하는 모습이다. ‘系’자의 원래 의미는 연결시키다. 관련이 있다이다. 위로부터 연결되어 아래로 내려오는 것도 ‘系’라고 부르므로, ‘系’자에는 잇따르다. 상속하다의 의미도 있다. 파생된 의미로는 계통, 혈통 등의 의미가 있다.

系孙: 먼 세대의 자손

文化

<설문해자> - 繋也。从糸丿聲。凡系之屬皆从系

매다이다. ‘糸’를 뜻으로 丿를 소리로 한다. 系가 들어가는 단어는 모두 系의 의미를 따른다.

‘系’는 고치에서 실을 뽑는 과정이다.[1] 누에와 뽕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이다. 뽕잎을 먹고 자라는 누에는 짧은 일생을 살지만 아주 바쁘다. 알에서 부화한 지 한 달이 지나면 실을 내뿜어 고치를 만드는데, 이후로 누에는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양잠은 여가시간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누에가 먹을 뽕잎을 따는 데만 해도 많은 손과 힘겨운 노동이 필요하다. 누에가 1톤 가량의 뽕잎, 즉 다 자란 뽕나무 30그루에 해당하는 양의 잎을 먹어야 겨우 5~6킬로그램의 비단실을 뽑아낼 수 있고, 그중 약 절반 정도만이 비단 짜는데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비단실의 길이는 약 1000미터에 이른다. 그리고 이 실을 얻기 위해서는 고치를 뜨거운 물에 넣어야 한다. 이때 번데기는 죽고 고치는 부드럽게 변해 실의 끝을 찾아 감기가 쉬워진다. 사람들은 언제나 동시에 아주 많은 양의 고치의 실을 잣는다. 실이 매우 가는 탓에 한 가닥씩 감는다는 게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2]

  1. 한자왕국, 세실리아 링크비스트, 청년사, p.216
  2. 한자왕국, 세실리아 링크비스트, 청년사, p.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