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25일 (수) 17:21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들을 청.png

갑골문의 聽은 귀()와 입(口)에서 유래됐다. 귀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聽의 본뜻은 귀를 이용하여 소리의 느낌을 느끼는 것이고, 뜻이 파생되어‘듣다’, ‘받아들이다’의 뜻이 나왔고, 또 ‘결단하다’, ‘통치하다’의 뜻이 나오게 되었다.

文化

聽은 耳(귀)와 壬(←任, 책임)과 悳(덕)이 합해진 글자이다.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에 합당한 책임 질만한 행동으로 덕을 베푼다는 뜻이니, 聽은 단순히 듣고 잘 받아들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聽이란 가장 먼저 철저히 학습해야할 기본 요소이며, 남을 존중하고 행함으로 덕을 베푸는 것이다.

시라카와 시즈카는 聽이 이 합해진 것이라고 한다. 그 초기 문자는 耳에 두 개의 唯2.png를 더한 것으로, 신의 뜻을 잘 듣는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복사에는 "묻습니다. 왕께서 듣는(聽) 데에 재앙이 있을까요?"(『철합』,187)과 같이 점을 치는 기록이 있다. 이처럼 천자가 조정에서 정사를 집행하는 것으로 '조를 보다', '일을 보다', '일을 듣다'라고 이야기 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보고 듣는 것이 신과 관련한 일이며, 신의 뜻을 보고 살핀다는 뜻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1]

  1. 시라카와 시즈카(白川靜), 《漢字의 世界》, 솔출판사, 2008, p.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