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8월 30일 (화) 13:18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요(要)는 요(腰)자의 본래 글자이다. 금문의 요(要)자는, 아래 부분인 ‘여(女)’자가 사람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요긴할 요.png

요(要)는 요(腰)자의 본래 글자이다. 금문의 요(要)자는, 아래 부분인 ‘여(女)’자가 사람의 모습을 나타내고, 여(女)의 윗부분은 사람의 허리부분을 나타낸다. 윗부분은 양 손과 허리의 형상이고, 한 사람의 양손이 교차해 허리 위에 놓여 있는 모습이다. 금문에서 더욱 간결해졌다. 요(要)의 본래 뜻은 허리(腰)였지만, 후에 ‘구하다(求)’는 의미와 ‘얻다(取)’등의 뜻으로 많이 차용하였다. 뜻이 파생되어 중요(重要)하다. 또 중요내용, 개요(纲要), 요점(要点)등의 뜻을 가리키게 되었다.

文化

금문의 요(要)자는 두 손으로 자신의 허리 부분을 살짝 누르는 모양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중간 부분은 사람의 허리 뒤에 있는 살이 접힌 모양을 그린 것이다. 요(腰)는 후기형성자로, 본의는 허리이다. 『묵자(墨子) · 겸애중(兼愛中)』에 “昔者, 楚靈王好士細要”(옛날에 초나라 영왕은 허리가 가는 신하를 좋아하였다.)라는 구절이 있다. 문장에서의 要는 바로 허리를 뜻한다.

허리는 사람의 중간에 있기 때문에 인신하여 저지하다. 영접하다는 의미가 되었다. 허리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다시 인신하여 중요하다. 요지, 간단명료하다. 권력 등의 의미가 되었다. 要가 요구하다는 의미로 사용된 것은 가차이다. 그리하여 다시 인신되어 정벌하다. 희망하다. ~를 시키다 등의 의미가 되었다. 요약하여 말하다는 뜻인 要而言之의 요(要)는 간략하다는 의미이다.[1]

'여인의 허리께를 감싸고 있는 두 손‘을 여인 자신의 손으로 보는 견해가 있고, 여인의 허리를 감싸 안고 들어 올리는 남자의 손으로 보기도 하는데,[2] 갑골문과 금문에서의 모습으로 보아 후자가 보다 옳은 설명인 것 같다. 뒷날 두 손과 머리가 서녘 西나 덮을 襾와 비슷한 현재의 형태로 변하여 지속되지만 그 글자들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1. 류지성, 『문화문자학』, 문현, 2011, p.589
  2. 김언종, 『한자의 뿌리 제 2권』, 문학동네, 2001, pp.677-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