輿

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5일 (월) 23:5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수레 여.png

고문자의 여(輿)자는 4개의 손이 함께 든 가마의 모양이다. 그 본래 의미는 ‘가마를 메다’이고 ‘맞들다’, ‘감당하다’의 의미로 확대되었고 가마를 가리킨다.(‘肩舆’ 또는 ‘步辇’이라고도 부른다.) 더 나아가서 객실∙화물칸을 가리킨다. 고대에는 사람의 신분을 10등급으로 나뉘어졌는데, 여(輿)자는 6번째 등급이고 지위가 낮은 등급에 속한다. 그래서 일반적인, 보통의 사람들의 의미로 확대되었다.

[舆士]: 가마를 메거나 수레를 끄는 사람

[舆论]: 대중의 의견

文化

輿에 대하여, 『설문·거부(車部)』에서는 “수레에서 사람이 타는 곳을 말한다.”라고 하였다. 단옥재는 『설문해자주』에서 “輿는 사람이 타기 위하여 만들었다.”고 했다. 즉, 輿는 수레에 사람이 타기 위해 만든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뒤에서부터 수레에 올라탔다. 그래서 輿의 후면은 일반적으로 활짝 열려져 있었다. 양측에는 약간 높인 기(騎)라고 하는 목판이 있다. 앞에는 약간 낮은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는 식(軾)이라 하는 손잡이가 있다.

전차에는 일반적으로 3명이 설 수 있다. 탑승 인원의 위치는 일반적인 전차와 전차를 지휘하는 전차로 구분된다. 일반적인 전차는 가운데 수레를 모는 사람이, 왼쪽에는 우두머리 장수가, 오른쪽에는 참승(驂乘)이 탄다. 전차를 지휘하는 전차는, 가운데는 전장에서의 최고 통솔권자(임금이나 군주 혹은 명령을 위임받은 최고 장군)가 타는데, 그 앞에는 북이 있어 그 소리로 진군이나 전투를 지휘한다. 왼쪽에는 수레를 모는 사람이, 오른쪽에는 참승이 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