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2월 2일 (화) 14:4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그릇도.png

陶의 원래 글자는 匋(도)이다. 설문해자에서는 匋를 도자기(瓦器)라고 설명하고 있다. 匋는 또 도자기를 굽는 가마 窯(요)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 陶자의 형태는 나중에 생겨난 것으로 <옥편>에 이 글자의 형태가 보인다.

文化

서주시기 금문에서는 陶가 씨족의 이름으로도 사용되었다.
도기는 점토를 구원 만든 것이다. 점토는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흔한 것이지만, 인간이 불의 사용법을 발견한 지 오랜 세월이 지나서야 도기를 굽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중국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도기는 기원전 9000년 전으로 추정되는 강서성의 선인동(仙人洞)의 것이다. 도기가 처음 발명되었을 때는 물그릇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도기에 물을 저장하게 되면서 인간은 강 근처에서 좀더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할 수 있게 되어 활동공간도 넓어지고 또 음식물을 찾을 새로운 기회도 늘어났을 것이다. 따라서 도기의 발명은 인간의 문명이 형성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구석기에서 신석기로 진입하는 계기가 도기의 발명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1]

이렇게 인간의 초기 문명에서부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도기 관련 글자가 갑골문에 보이지 않는 것은 이상하다. 금문에 보이는 匋자의 모습은 한 사람이 나무막대기 모양의 도구를 잡고 도자기를 빚는 모습으로 추정된다.

  1. 허진웅, 『중국고대사회 문자학과 고고학적 해석에 입각하여』, pp.181-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