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零"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零’자는 하늘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갑골문에서 아래의 큰...)
 
(차이 없음)

2016년 9월 6일 (화) 21:50 기준 최신판

語源

떨어질 령.png

‘零’자는 하늘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갑골문에서 아래의 큰 점은 커다란 물방울을 표현한 것이다. 물방울 혹은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모습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이후 ‘떨어지다’의 의미로 파생되었다. 일부 책에서는 ‘零’자가 커다란 집 아래 사람이 꿇어 안자 명령을 기다리는 형태인 '令'자와 '雨'자가 합쳐진 글자이기에 명령은 커다란 집에서 떨어지므로 '떨어지다'의 의미를 띠게 되었다고 설명한다.[1] 이는 '비가 오다. 조용히 오다'라는 것을 가리키기도 하며, 이후에는 '떨어지다'의 의미가 확장되어 ‘시들다’, ‘자질구레한’, ‘가지런하지 않은’, ‘흩어진’의 의미로 발전되었다.

[零落]영락-쇠약하다. 드문드문하다. 시들다 [零雨]영우-가늘게 내리는 비

文化

떨어질 령 ‘零’자는 '떨어지다'라는 의미에서 '영락하다'라는 뜻으로 발전되었다. 이때 사물이 완전히 떨어지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零’자는 '수가 없음', '0(zero)'라는 의미가 생겨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에서 ‘零’자는 숫자 '0'을 가리키는 글자로 자주 쓰이고 있다.

  1. 정춘수, 『한자 오디세이』, 부키, 2003, p.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