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Wow4824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2월 6일 (수) 21:28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鮮은 물고기 어(魚)와 양 양(羊)으로 구성된 글자이다. 여기서의 羊은 양고기와 같이 맛이 뛰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고울 선.png

鮮은 물고기 어(魚)와 양 양(羊)으로 구성된 글자이다. 여기서의 羊은 양고기와 같이 맛이 뛰어나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그래서 鮮은 맛이 뛰어난 물고기, 즉 살아있거나 신선한 물고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1] 鮮의 옛 글자는 魚 3개로 구성된 한자였으며 이는 갓 잡은 생선의 역동적인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생선의 맛은 신선함을 최고로 하므로 갓 잡은 생선의 생동적인 모습에서 그 의미를 나타내게 된 것이며, 원시시대부터 이어진 고대인의 관념을 자형에 반영하고 있다. [2] 鮮에서는 많은 의미가 파생되었는데, 날 것의 음식을 위해 가축을 잡는 것이나 맛이 좋다라는 의미가 그러한 것들이다. 또한, 신선함은 오래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적다는 의미도 파생되었다.

文化

고기를 날로 먹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오로지 미각만으로도 고기의 신선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신선한 생고기의 조각은 신선한 단맛이지만, 만일 신선하지 않다면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바로 비리고 퀴퀴한 좋지 않은 냄새가 나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정도가 심해진다. 특히, 여러 고기 중에서도 생선과 양고기는 그 비린냄새가 강렬한 편이었기 때문에 고대 사람들은 생선과 양고기의 비린 냄새를 통해 식품의 신선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매우 적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鮮은 鮮少라는 단어와도 관계가 있는데,『논어』에서는 효성과 우애가 있는 사람 치고 윗 사람에게 도리에 벗어난 행동을 하는 일은 드물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강희자전』에서는 조수를 죽이는 것을 鮮이라고 불렀다고 언급하였다. [3]

  1. 하영삼, 『연상한자』, 예담차이나, 2004, p.267.
  2. 왕닝 등, 『「설문해자」와 중국고대문화』, 2010, p.30.
  3. 廖文豪, 『汉字树 4』, 甘肅人民美術出版社,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