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6일 (화) 20:41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黍는 곡물 이름이고, 서미(기장 쌀)를 가리키고, 점성이 있는 것으로 식용으로 하거나 술을 빚...)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기장 서.png

黍는 곡물 이름이고, 서미(기장 쌀)를 가리키고, 점성이 있는 것으로 식용으로 하거나 술을 빚는데 쓰였다. 갑골문 黍자는 조에 알곡이 주렁주렁 맺어있고 아래로 드리워진 형상으로, 어떤 것은 조 아래에 물을 더하여, 서미를 사용하여 술을 빚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文化

중국은 술의 나라다. 그만큼 술의 역사도 대단하다. 고대 중국에서 술은 신에게 올리거나 손님 접대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음식보다 더 중시되기도 했다. 상나라는 술 문화가 매우 발달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당시의 누룩이 실물로 발견되기도 했는데, 분석 결과 주로 기장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기장은 고량이라고도 하는데, 고량은 우리들에게 고량주나나‘붉은 수수밭’이라는 영화를 통해 잘 알려져 있는 식물이다.[1]

기장이 중국에 처음 들어온 것은 인도 기원설, 중앙아시아 기원설, 동지중해 기원설 등이 있지만, 아무튼 중국에서는 이미 은대로부터 기장을 양조 원료로 사용한 것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2] 서양의 술 역사는 과일주로부터 시작되지만, 중국 최초의 술은 곡물로 빚은 것이다. 이때, 주로 기장이나 수수로 누룩을 만들어 내어 술을 빚었다. 기장은 은나라 시절부터 양조 원료로 쓰인 벼의 일종으로 맛이 차진 곡물로, 오랫동안 중국인이 술을 빚는데 이용되었다.

열악한 기후조건을 가진 강북지역에서 수확 할 수 있는 것은 ‘조’, ‘밀’과 ‘기장’ 등의 곡물이다. 黍(서)는 여러 곡물 중, 기장을 형상화해서 만들 글자이다. 기장은 중국에서 신석기 시대 이래로, 재배되어온 또 다른 식용 곡물로, 식용으로 쓰이거나 술을 빚는데 사용되었다. 黍는 이후 양조하는데 기장을 주로 사용하게 되어 水자를 더하여 모습이 변하게 된 것이다.

  1. 하영삼, 연상 한자, ㈜위즈덤 하우스, p.268
  2. 이돈주, 한자·한어의 창으로 보는 중국 고대문화, 태학사, p.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