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ChineseWiki
Motoko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11일 (수) 23:32 판 (참고문헌)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공자

출생 B.C 551
사망 B.C479
생존시기 춘추시대 말기
주요 작품 논어
관련 활동 유가철학


공자(孔子)는 유가의 시조이다. 춘추시대 말기에 활동한 사상가이며 제자들을 가르친 교육자이기도 하다. 기원전 551년 노(魯)나라에서 태어났으며 기원전 479년 고향에서 73세의 나이로 사망했고 전해진다. 그는 키가 2미터나 되는 장신으로 전해지는데 다소 과장된 감이 있다. 공자의 대표적 서적은 논어이다. 논어는 공자가 직접 쓴 것이 아니라 제자들이 공자가 한 말을 옮겨 적은 언행록이다. 논어는 개인의 사상을 다룬 서적 중 가장 오래된 책이다. 한나라 이후 유교가 국가의 중심 국교로 채택되었기에 논어는 중국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게 되었다.


중심사상

공자의 중심 사상은 인(仁)과 예(禮)다. 공자의 인은 인간애, 자애로운 마음을 가르킨다. 공자의 인은 모든 덕을 포함하고 있다. 예는 공동체나 사회가 마땅히 따라야하는 습관과 규칙이다. 공자는 인을 실천하는 방법으로써 ‘효제(孝悌)’를 제시하고 효제를 온 세상에 펼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예(禮)를 존중하였다. 예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는 신분 질서와 사회 질서의 유지를 철저히 지키도록 했다. 효제와 충서의 인이 존재하지만 이것은 엄격한 구분인 예가 전제된 것이다. 이것은 유교 사상의 봉건성과 보수성을 잘 보여준다.
공자는 ‘극기복례(克己復禮)'를 주장했다. 극기복례란 나를 극복하고 예절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나를 극복하고 예절로 돌아가는 것을 인으로 생각했다. 극기복례가 덕으로 가는 방법이며 공자 사상의 기반이다.


정치사상

공자는 수기치인(修己治人)에 의한 덕치주의(德治主義) 정치를 주장한다. 예를 익히고 인을 행하여 자신을 수양한 군자가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어 백성을 교화한다. 군자는 사리사욕에 빠지지 않고 백성을 교화하는데 온 힘을 쏟아야한다. 덕치란 인의 정신을 예의 방법으로 개인에서 국가로 넓혀나가는 것과 같다. 개인 인간 도덕을 정치 이념으로 넓혀나간 것이 덕치주의다. 하지만 공자의 덕치주의 사상은 혼란한 시기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힘들었다. 너무 이상적이고 도덕적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종청한, <<50인으로 읽는 중국사상>>, 임태홍 역, 무우수, 2007 ISBN 978-89-91334-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