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합작"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국공 합작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 사이의 연합 전선을 뜻한다.<br> 역사상 다음과 같이 두 차례의 국공 합작이 있었다.<br> <br> 제1차...)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7번째 줄: 7번째 줄:
  
 
==제1차 국공합작==
 
==제1차 국공합작==
'''제1차 국공 합작'''(第1次國共合作, {{llang|en|First United Front}})은 [[중국국민당|중국국민당]]과 [[중국공산당|중국공산당]] 사이의 첫 번째 합작이다. [[코민테른]]은 <민족 및 식민지문제에 관한 결의>(1920)에 따라 소수 지식인집단에 지나지 않은 중국공산당에게 중국국민당에 들어가 조직기반을 확대하도록 지시하였다.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과의 대등한 당외합작을 원했지만 손문의 거부로 중국국민당에 중국공산당이 입당하는 당내합작을 수용하였다. 어쨌든 이러한 지령에 따라 중국 공산당의 [[진독수]]가 [[중국공산당 제3차전국대표대회]]에서 낸 제안에 따라 전체 공산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중국국민당에 가입하여 혁명 통일 전선을 구축하기로 결의한 결과에 따라 이루어졌다.
+
'''제1차 국공 합작'''(第1次國共合作, {{llang|en|First United Front}})은 [[중국국민당|중국국민당]]과 [[중국공산당|중국공산당]] 사이의 첫 번째 합작이다. [[코민테른]]은 <민족 및 식민지문제에 관한 결의>(1920)에 따라 소수 지식인집단에 지나지 않은 중국공산당에게 중국국민당에 들어가 조직기반을 확대하도록 지시하였다.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과의 대등한 당외합작을 원했지만 손문의 거부로 중국국민당에 중국공산당이 입당하는 당내합작을 수용하였다. 어쨌든 이러한 지령에 따라 중국 공산당의 [[진독수]]가 [[중국공산당 제3차전국대표대회]]에서 낸 제안에 따라 전체 공산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중국국민당에 가입하여 혁명 통일 전선을 구축하기로 결의한 결과에 따라 이루어졌다.(위키백과)
 +
===배경과 형성===
 +
[[1920년]] 6월, 레닌은 민족,식민지 혁명과 부르주아 계급의 통일 전선 건설 이론에 관해 일찍이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민족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 정책을 지적했다.
 +
" 마땅히 식민지와 낙후된 국가의 부르주아 계급 민주파와 임시 연맹을 결성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과 섞여 하나가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프롤레타리아 계급 운동이 아직 맹아의 상태에 있을 경우라도 반드시 이 운동에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 <<레닌전집>> 제 31권, p.129
 +
 
 +
[[1921년]] 하반기 마링이 중국에 와 손중산과 만나면서 코민테른과 손중산의 부르주아 계급 민주파가 결합되기 시작했고, 몇차레 회담 끝에 1922년 [[달린]]에 의해, 손중산은 공산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을 허가했다.
 +
 
 +
[[1922년]] 3월 말, [[마링]]은 북경을 떠나 상해로 가서 중공 중앙을 만났다. 그는 남방의 노동자와 병사를 더욱 손쉬운 길로 인도하여 획득하기 위해서는 공산당원이 국민당을 배척하는 태도를 버리고 국민당 속에서 정치활동을 할 것을 건의했다. 당시 국민당 조직이 취약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공산당이 대중을 이끄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하지만 레닌이 말했던 것처럼, 역시 공산당의 독립성을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
 
 +
[[1922년]] 4월 6일, [[진독수]]는 당시 [[코민테른]] 극동국 국제 집행위원회에 서신을 보내어 여섯가지의 이유를 들어 중공당의 국민당 가입을 반대했다. 그 종류를 3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다.
 +
:#국민당 성격의 문제: 공산당과 국민당의 주의 주장이 다르고 정치적인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국민당이 각 혁명 계급의 조직 형식이 될 수 있는가?
 +
:#국민당 조직의 문제: 공산당이 국민당에 참가하면 당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
:#국민당에 참가하면 (공산)당의 사회적 신망을 유지할 수 있는가?
 +
 
 +
[[1922년]] 4월 24일, [[마링]]은 [[상해]]를 떠나 모스크바로 향했다. 같은 해 7월 상순에 마링은 모스크바에 도착하여 17일,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에 중국 정세에 관한 보고를 제출했다.
 +
 
 +
[[1922년]] 7월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는 마링의 보고를 근거로 중공 중앙에게 중앙을 광주로 옮길 것을 지시했다.
 +
 
 +
[[1922년]] 8월,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는 「중국 주재 코민테른 특파대표에게 보내는 지시」를 발표하여, 국민당이 혁명적 정당이라고 말하며 공산당은 완전히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면서 국민당에 가입해 반드싯 국민당 내에서 조직과 선전 사업에 종사할 것을 지시했다. 이윽고 8월 하순, [[진독수]], [[이대교]], [[채화삼]], [[장국도]], [[고군우]], [[장퇴뢰]], 그리고 [[마링]]이 참석한 항주 [[서호회의|3대]]를 통해 "전체 당원에게 국민당에게 가입할 것을 권유하기로 결정"하였으나 회의 이후 극소수의 공산당원만이 국민당에 가입했다.
 +
 
 +
[[서호회의]]를 통해 「국민운동 및 국민당 문제에 관한 결의안」이 통과되면서 공산당원의 국민당 가입 문제에 대한 인식을 다음과 같이 통일하였다."첫쨰, 국민당을 좌익정당으로 개조하여야 한다. 둘째, 중국공산당이 공개적으로 활동할 수 없는 곳에서는 국민당을 확대시킨다. 셋째, 우수한 국민당원을 우리당원으로 흡수한다." 이후, 중국공산당이 [[이대교]]가 개인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독수]], [[채화삼]], [[장퇴뢰]] 등도 가입하기 시작했다.
 +
 
 +
[[1922년]] 9월 4일, 손중산은 공산당원의 도움으로 국민당 개조사업을 시작하며 53인의 개조 회의를 소집하고 진독수 등이 포함된 아홉명을 지정하여 국민당 개조 계획 기초 위원회를 구성했다.  
  
 
=== 개요 ===
 
=== 개요 ===
 +
[[1923년]] 1월 24일-25일에 걸쳐 상해에서 열린 공산당 제3기 1중전회를 통해 이를 통해 모든 당원들의 국민당 가입을 실현하려 했다. 이를 통해 모든 공산당원들은 국민당 개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국민당 조직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모든 공산당원은 국민당 내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려 노력해야하며, 국민당 내에 비밀 당단을 세워 모든 정치적인 발언이나 행동은 당의 지휘를 받고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결정했다.
 +
 
[[1923년]] 8월, 중국공산당의 원조 아래 국민당은 [[장제스|장개석]], [[이장달]], [[장태뢰]]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소비에트 연방]]에 파견하여 [[소련공산당]]과 소련 [[붉은 군대]]의 조직을 관찰하게 하였다. 대표단은 육군·해군학교를 참관하고 소련공산당 지도자와 코민테른 책임자를 만난 후 12월 중순에 귀국하였다.
 
[[1923년]] 8월, 중국공산당의 원조 아래 국민당은 [[장제스|장개석]], [[이장달]], [[장태뢰]]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소비에트 연방]]에 파견하여 [[소련공산당]]과 소련 [[붉은 군대]]의 조직을 관찰하게 하였다. 대표단은 육군·해군학교를 참관하고 소련공산당 지도자와 코민테른 책임자를 만난 후 12월 중순에 귀국하였다.
  
46번째 줄: 70번째 줄:
 
* [[중일 전쟁]]
 
* [[중일 전쟁]]
 
* [[국공 내전]]
 
* [[국공 내전]]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
 
[[분류:중화민국의 역사]]
 
[[분류:중국공산당]]
 
[[분류:중국국민당]]
 
 
[[zh:國共關係#第二次国共合作]]
 
 
 
== 같이 보기 ==
 
 
* [[북벌 (국민당)|북벌]]
 
* [[북벌 (국민당)|북벌]]
 
* [[코민테른]]
 
* [[코민테른]]
64번째 줄: 78번째 줄:
 
* [[제2차 국공 합작]]
 
* [[제2차 국공 합작]]
  
{{군벌 시대}}
 
  
 
[[분류:군벌 시대]]
 
[[분류:군벌 시대]]
70번째 줄: 83번째 줄:
 
[[분류:중국공산당]]
 
[[분류:중국공산당]]
 
[[분류:중국국민당]]
 
[[분류:중국국민당]]
 +
[[분류:중화민국의 역사]]

2018년 12월 27일 (목) 13:51 기준 최신판

국공 합작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 사이의 연합 전선을 뜻한다.
역사상 다음과 같이 두 차례의 국공 합작이 있었다.

제1차 국공 합작은 1924년 1월 - 1927년 4월 사이에 있었던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 사이의 연합 전선을 뜻한다.
제2차 국공 합작은 1937년 - 1945년 사이에 있었던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 사이의 연합 전선을 뜻한다.

제1차 국공합작

제1차 국공 합작(第1次國共合作, 틀:Llang)은 중국국민당중국공산당 사이의 첫 번째 합작이다. 코민테른은 <민족 및 식민지문제에 관한 결의>(1920)에 따라 소수 지식인집단에 지나지 않은 중국공산당에게 중국국민당에 들어가 조직기반을 확대하도록 지시하였다.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과의 대등한 당외합작을 원했지만 손문의 거부로 중국국민당에 중국공산당이 입당하는 당내합작을 수용하였다. 어쨌든 이러한 지령에 따라 중국 공산당의 진독수중국공산당 제3차전국대표대회에서 낸 제안에 따라 전체 공산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중국국민당에 가입하여 혁명 통일 전선을 구축하기로 결의한 결과에 따라 이루어졌다.(위키백과)

배경과 형성

1920년 6월, 레닌은 민족,식민지 혁명과 부르주아 계급의 통일 전선 건설 이론에 관해 일찍이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민족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 정책을 지적했다.

" 마땅히 식민지와 낙후된 국가의 부르주아 계급 민주파와 임시 연맹을 결성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과 섞여 하나가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프롤레타리아 계급 운동이 아직 맹아의 상태에 있을 경우라도 반드시 이 운동에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 <<레닌전집>> 제 31권, p.129

1921년 하반기 마링이 중국에 와 손중산과 만나면서 코민테른과 손중산의 부르주아 계급 민주파가 결합되기 시작했고, 몇차레 회담 끝에 1922년 달린에 의해, 손중산은 공산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을 허가했다.

1922년 3월 말, 마링은 북경을 떠나 상해로 가서 중공 중앙을 만났다. 그는 남방의 노동자와 병사를 더욱 손쉬운 길로 인도하여 획득하기 위해서는 공산당원이 국민당을 배척하는 태도를 버리고 국민당 속에서 정치활동을 할 것을 건의했다. 당시 국민당 조직이 취약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공산당이 대중을 이끄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하지만 레닌이 말했던 것처럼, 역시 공산당의 독립성을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1922년 4월 6일, 진독수는 당시 코민테른 극동국 국제 집행위원회에 서신을 보내어 여섯가지의 이유를 들어 중공당의 국민당 가입을 반대했다. 그 종류를 3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다.

  1. 국민당 성격의 문제: 공산당과 국민당의 주의 주장이 다르고 정치적인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국민당이 각 혁명 계급의 조직 형식이 될 수 있는가?
  2. 국민당 조직의 문제: 공산당이 국민당에 참가하면 당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3. 국민당에 참가하면 (공산)당의 사회적 신망을 유지할 수 있는가?

1922년 4월 24일, 마링상해를 떠나 모스크바로 향했다. 같은 해 7월 상순에 마링은 모스크바에 도착하여 17일,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에 중국 정세에 관한 보고를 제출했다.

1922년 7월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는 마링의 보고를 근거로 중공 중앙에게 중앙을 광주로 옮길 것을 지시했다.

1922년 8월,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는 「중국 주재 코민테른 특파대표에게 보내는 지시」를 발표하여, 국민당이 혁명적 정당이라고 말하며 공산당은 완전히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면서 국민당에 가입해 반드싯 국민당 내에서 조직과 선전 사업에 종사할 것을 지시했다. 이윽고 8월 하순, 진독수, 이대교, 채화삼, 장국도, 고군우, 장퇴뢰, 그리고 마링이 참석한 항주 3대를 통해 "전체 당원에게 국민당에게 가입할 것을 권유하기로 결정"하였으나 회의 이후 극소수의 공산당원만이 국민당에 가입했다.

서호회의를 통해 「국민운동 및 국민당 문제에 관한 결의안」이 통과되면서 공산당원의 국민당 가입 문제에 대한 인식을 다음과 같이 통일하였다."첫쨰, 국민당을 좌익정당으로 개조하여야 한다. 둘째, 중국공산당이 공개적으로 활동할 수 없는 곳에서는 국민당을 확대시킨다. 셋째, 우수한 국민당원을 우리당원으로 흡수한다." 이후, 중국공산당이 이대교가 개인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독수, 채화삼, 장퇴뢰 등도 가입하기 시작했다.

1922년 9월 4일, 손중산은 공산당원의 도움으로 국민당 개조사업을 시작하며 53인의 개조 회의를 소집하고 진독수 등이 포함된 아홉명을 지정하여 국민당 개조 계획 기초 위원회를 구성했다.

개요

1923년 1월 24일-25일에 걸쳐 상해에서 열린 공산당 제3기 1중전회를 통해 이를 통해 모든 당원들의 국민당 가입을 실현하려 했다. 이를 통해 모든 공산당원들은 국민당 개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국민당 조직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모든 공산당원은 국민당 내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려 노력해야하며, 국민당 내에 비밀 당단을 세워 모든 정치적인 발언이나 행동은 당의 지휘를 받고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결정했다.

1923년 8월, 중국공산당의 원조 아래 국민당은 장개석, 이장달, 장태뢰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소비에트 연방에 파견하여 소련공산당과 소련 붉은 군대의 조직을 관찰하게 하였다. 대표단은 육군·해군학교를 참관하고 소련공산당 지도자와 코민테른 책임자를 만난 후 12월 중순에 귀국하였다.

1923년 9월, 소련 정부는 미하일 보로딘을 광주 주재 상설대표로 위임하여 파견하였다. 곧이어 보로딘은 상하이에서 진독수와 중국공산당 지도자를 회견하였다. 또한 광저우에서 중국공산당·사회주의청년단·광주중앙집행위원과 회의를 열어 국민당의 개조방법을 토론하고, 손문에게 국민당 개조회의를 소집할 것을 건의하였다.

1923년 10월 25일, 손문은 광저우에서 중국국민당 개조 특별회의를 열고 국민당 개조의 필요성과 개조 계획을 토론하여, 국민당 개조선언과 국민당 강령과 규약을 기초하였다. 회의에서 손중산은 랴오중카이, 담평산 등 9명을 임시중앙집행위원으로, 왕정위, 이대소 등 5명을 임시중앙집행위원 후보로 파견하여 국민당 임시중앙집행위원회를 조직하고, 보로딘을 고문으로 초빙하여 국민당 개조작업에 착수하였다. 1924년 1월에 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1대)를 개최할 것을 결정하였다.

11월, 국민당은 ≪중국국민당 개조선언≫을 발표하여 국민당 개조의 필요성과 개조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설명하였는데, 여기에서도 손중산의 국민당 개조의 결심과 용기를 논하였다.

국민당 1대 폐막 후 손문의 주관 아래 1월 31일, 국민당 중앙집행위원·감찰위원 제1차 전체회의가 열려, 랴오중카이, 다이지타오, 담평산 3명을 상무위원으로 추천하고 각 부의 부장인선을 확정하였으며, 중앙위원을 상하이, 베이징 등의 특별구에 각각 보내 집행부를 조직할 것을 결정하였다. 회의 후 각 성시의 국민당당부에서도 개조가 진행되었다. 대다수의 공산당원과 사회주의청년단원은 국민당에 가입하여, 국민당의 조직발전과 노동자·농민·혁명지식인의 국민당 입당을 원조하였다. 개조를 거친 후의 국민당은 부르주아 성격의 정당에서 노동자·농민·쁘띠부르주아와 민족부르주아의 민주혁명연맹으로 전환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혁명 통일 전선이 정식으로 구축된 것을 알리는 것이었으며, 이를 통해 제1차 국공 합작이 이루어졌다.

결렬

1925년 손문이 사망하고, 1926년중산함 사건으로 장개석이 공산당원을 구속하는 등의 알력이 있었지만, 그 후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이 되고 실권을 잡은 장개석은 동년 북벌을 시작하였다. 1927년에 남경에 국민 정부가 성립되고, 1927년 4월의 상하이 쿠데타(4.12정변)에 의해서 국공 합작은 사실상 붕괴되었다.

1927년 7월 13일, 중국 공산당은 대시국 선언을 발표해 제1차 국공 합작의 종료를 선언하고, 또 다시 국공 내전에 돌입했다.

제2차 국공합작

제2차 국공 합작(第2次國共合作, 틀:Llang)은 중일 전쟁 기간 동안 일본 제국에 공동으로 대항하기 위해 중국 국민당중국 공산당내전을 중지하고 서로 연합한 것을 말한다. 1937년부터 일본이 패망한 1945년까지 지속되었다.

성립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은 1927년 제1차 국공 합작이 결렬 된 이후 수차례에 걸쳐 공산당이 지배하는 소비에트 지역을 포위·공격했다. 제5차 토벌전 공격으로 타격을 입은 홍군은 서남부에서 중국 북서부로 근거지를 옮기는 장정을 단행하고 산시 북부지역으로 옮겨 새로운 근거지를 마련하였다. 이에 장제스의 국민당 정부군은 대대적인 제6차 공산당 토벌전을 준비했다.

한편 일본군의 허베이 지방으로 침략이 노골화되자 중국에는 항일여론이 들끓고 공산당은 장정 도중에, 코민테른의 반(反)파시즘을 위한 인민전선 채택에 부응하여 거국적인 항일을 호소하는 8·1선언을 발표하고 국민당에 내전 중지와 항일을 위한 제휴를 제안했다. 이 제안은 장제스로부터 즉각 거부되었으나 동북군 사령관 장쉐량시안 사건을 일으켰고 이를 계기로 내전이 정지되었고, 양측은 공동 항일 투쟁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

1937년 7월 7일 노구교 사건으로 중일전쟁이 본격적으로 발발하자 국공 합작이 성립되었다.

내용

2차 합작으로 국민당 정부는 이제까지 불법화했던 공산당을 합법화했다. 공산당의 합법적인 지위를 인정하고 정치범을 석방하였으며 1938년 일종의 민주의회인 국민참정회를 설치하여 국민당 1당 독재에서 벗어나 공산당을 비롯한 다른 당파, 각계인사들을 참여시켰다. 반면 공산당은 토지개혁의 중지, 소비에트 정부 해체, 국민당 정부의 통치를 받는 지방정부로의 편입(사실상 자치) 등을 골자로 하는 국민당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공산군인 홍군은 국민혁명군 제8로군(八路軍)국민혁명군 신편제4군(新四軍)으로 재편성되었다. 팔로군과 신사군은 국민혁명군 소속이긴 하지만 독자적으로 작전권과 지휘권을 가졌고 장제스의 지시를 받지 않았다.

대일 항전초기에 장제스의 국민혁명군이 일본군의 기계화 병력에 패배하고 후퇴를 거듭했다. 그러나 팔로군과 신사군 등 특유의 유격 전술로 일본군 후방에서 활약하면서 주력 부대를 고스란히 살릴 수 있었고 그 세력을 넓혀갔다. 공산당의 세력이 점차 강해지자 위기를 느낀 장제스는 1938년 10월 우한 함락을 계기로 공산당에 비협조적으로 나왔고 은근하게 때로는 노골적으로 공산당을 탄압하기 시작했다. 1940년 12월 장제스는 신사군안후이 성장쑤 성에서 소개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이에 신사군 장교들이 반발하자 국민혁명군을 동원하여 포위 공격한 신사군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로써 양측의 긴장관계는 점차 악화되었고 서로를 믿지 않게 되었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패망으로 종전되자 국민당과 공산당은 일본의 점령지에 대한 배분을 둘러싸고 무력충돌을 하게 되고 합작이 결렬되었다. 만주를 비롯한 중국 북부에서는 공산당이 우세하였는데 결국 제2차 내전으로 이어졌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