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타스톤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로제타 석("Rosetta Stone" by © Hans Hillewaert. Licensed under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보나파르트의 이집트 원정 기간 동안 로제타 근처에서 쥴리앙 요새의 기초 공사가 진행되고 있던 1799년 7월, 공병 부관 부샤르는 상형문자, 민용문자 그리고 그리스어가 새겨진 커다란 돌을 발견하는데, 이 돌은 본래 신전 경내에 있다가 요새를 만드는 데 다시 사용된 것이었다. 돌의 가운데 부분 문장은 곧바로 상형문자의 초서체라는 가능성이 제시되었고, 상형문자 해독에 도움이 되는 유물로 여겨졌다. 실제로 그리스어로 씌어진 문장은 샹폴리옹이 이집트 문자를 해독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샹폴리옹은 원본을 보지는 못했는데, 그 이유는 1801년 이집트에 있던 프랑스 군대가 항복함에 따라 로제타석이 영국인의 손에 넘어갔기 때문이었다. 이 돌은 현재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검은 현무암으로 된 이 돌의 기원은 원래 로제타가 아니라 나일 강의 델타 지류에 위치한 도시인 사이스의 신전이었다. 원문에 따르면 이 돌은 신전 안의 프톨레마이오스 5세의 조상 근처에 놓여 있었다. 이것은 프톨레마이오스 5세 재위 4년(기원전 196. 3. 27)에 만들어진 멤피스 법령을 옮겨쓴 것으로, 나라 안의 다른 신전에 있던 여러 판본들도 현재까지 남아 있다. 당시 멤피스에서 열린 종교 회의에 모인 나라 전역에서 온 사제들은 세금의 면제와 감면, 신성 동물에 대한 예우, 신전의 완공, 반란의 진압 등 왕의 공덕과 왕이 국가와 특히 신전에 베푼 은혜를 찬양했다. 멤피스 법령은 카노푸스 법령처럼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의 전형적인 것으로, 이집트 성직자와 라지드 왕조 사이의 연루 및 협력 관계를 보여준다. 이집트 성직자는 신전들 안에 왕의 조상을 건립할 것을 결정했고 왕을 기리기 위한 축제를 주관했다.

발굴 배경

==

약탈의 역사

참고문헌

  • 창해 편집부, 『ABC북 맛보기 사전』, 도서출판상해, 2012, 6.
  • 박찬기, 「로제타 스톤(Rosetta Stone)과 이집트 알파벳」, 韓國中東學會, 2004, 235-262
  • 손주영, 송경근, 『이집트역사 다이제스트 100』, 가람기획, 2009. 4.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