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화텅

ChineseWiki
2015650001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27일 (월) 08:18 판 (소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화텅[ 马化腾 ] 화텅쓰.jpg
출생 1971년 10월 29일
중화인민공화국 하이난성 둥팡시
국적 중국
민족 한족(漢族)
별칭 小马哥
학력 선전대학교 (컴퓨터공학/ 1989-1993년)

소개

텐센트의 주요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이다. 또한, 전국청년연합회 부주석이며, 전국인민대표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에서 마윈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부자다. IT업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물로 타임, 포브스, 포춘 등 세계적인 경제지에서 종종 모습을 보인다. QQ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중국을 대표하는 메신저 QQ와 위챗을 만든 인물이다. 
2019년 3월, 마화텅은 338억 달러 자산을 기록하며 포브스지에서 선정한 전세계 부호 20위에 올랐다.

생애

젊은시절

1971년10월29일 하이난성 동방시 팔소강에서 출생했으며, 본적은 광둥성 조양현이다. 그의 부모는 팔소강 항만사무국 직원이었다. 
1984년, 13세의 마화텅은 가족 따라 하이난에서 심천으로 이사하고 명문학교인 심천중학교로 전학을 갔다. 198년, 대학입학시험(高考)에서 739점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심천대학교 전자공학계열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입학했다.
1993년 대학교 졸업 후, 심천의 무선호출기 회사인 룬쉰통신발전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하가세 됐다. 그는 개발에 전념하며 개발부서의 주요 책임자의 자리까지 승진하게 됐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마화텅은 경영관리에 대한 시각을 넓히게 되고 회사 업무를 통해 쌓은 인맥으로 텐센트 초기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을 받았다.

텐센트(Tencent)창립

1998년, 마화텅은 룬쉰에 사직서를 내고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한 인터넷 시장에 뛰어든다. 그는 장즈둥과 ‘선전텐센트컴퓨터시스템유한공사’를 만들었다. 설립 이후, 쩡리칭, 쉬천예, 천이단이 정식으로 회사에 들어왔다. 마화텅은 CEO, 장즈둥은 CTO(최고기술경영자), 쩡리칭은 COO(최고업무책임자), 쉬천예는 CIO(최고정보관리책임자), 천이단은 CAO(최고분석책임자)를 각각 맡았다. 
1999년 2월, 텐센트는 IM(Instant Messaging)소프트웨어 OICQ 서비스를 정식으로 론칭했다. 이 당시 중국 IT업계는 전반적으로 해외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였는데, OICQ또한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ICQ의 ‘중국어판’일 뿐이었고 초기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OICQ는 ICQ를 현지화 했고, 그 과정에서 ICQ와 차별화를 두고 부족한 기능을 확장하였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3년만에 사용자 9000만명을 유치하며 중국시장에서 ICQ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고난과 위기

텐센트의 빠른 성장에 위협을 느낀 ICQ는 OICQ를 상대로 배상소송을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텐센트가 소송에서 패하게 되면서 OICQ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됐고 ICQ측에 배상금을 물어주었다. 하지만 OICQ의 인기는 계속되었고 새로운 명칭 QQ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QQ의 사용자 수는 계속 늘어나는 반면, 텐센트는 이를 통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하여 유지관리 비용으로 인한 적자만 나고 있는 상황이었다.  QQ를 매각하려 했으나 적합한 구매자도 없을 뿐더러 가격 협상이 결렬되어 매각에 실패했다. 이후, 여러 회사에 투자를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돌리던 텐센트는  IDG와 홍콩 잉커에 지분 40%를 주고 투자 유치에 성공하여 기사회생의 기회를 얻게 됐다. 투자자금으로 마화텅은 하드웨어 설비와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하였으나 여전히 수익모델이 없었고 설상가상 전세계적으로 IT업계가 불황을 맞으며 텐센트는 또다시 자금난에 시달렸다.

발전과 성장

2001년, 텐센트는 텐센트의 잠재력을 알아 본 남아프리카의 글로벌투자기업 MIH의 투자를 받게 되었고 마침내 광고, 모바일 메신저, QQ 유료회원 등을 통해 수익창출 모델을 만들어 냈고 새로운 QQ관련 상품들을 선보였다. 2001년, 텐센트는 순수익 1022만 위안을 달성했고, 급속도로 성장하여 2004년에는 순이익으로 4억 4,600만 위안을 얻었다. 마화텅은 주목 받는 IT인사가 되었고 각종 부호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2011년 1월 21일, 텐센트에서 출시한 스마트 기기 전용 메신저 프로그램 위챗은 현재 중국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위챗 페이, 펑요췐 등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생활 전반적인 영역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텐센트는 QQ메신저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 영역에도 진출하여 현재 세계1위의 독보적인 게임회사이다.


정치경력

2015년 7월, 12차 전국청년연합회 부주석 당선
2018년 1월, 13차 전국대표대회 대표로 선출 (광둥성)
2018년 5월9일, 중국인터넷조직연합회 부회장 당선


참고자료

1) 령후 저, 『텐센트 마화텅 , 큰나무, 2016

2) 린쥔, 장위저우 저, 『마화텅과 텐센트 제국 』,린,2016

3) 바이두백과, 马化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