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 마이스너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리스 마이스너(Maurice Meisner)
출생 1931. 11. 17
Detroit, Michigan
사망 2012. 1. 23 (80세)
직업 Wisconsin-Madison 대학 현대중국 역사 교수

개요

모리스 마이스너(1931년 11월 17일 - 2012년 1월 23일)는 중국 현대지성사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손꼽힌다. 그의 중국혁명과 중화인민공화국에 대한 연구는 사회주의 사상, 마르크스주의, 마오이즘에 대한 깊은 관심과 함께 이루어졌다. 이를 그는 많은 저서로 남겼다. 그는 1931년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다. 시카고 대학을 졸업하고, 1962년 같은 대학 대학원 역사학과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 박사후 연구원(1962~1964)을 거쳐 버지니아 대학 역사학과 조교수(1964~1968)로 첫 교편을 잡았다. 1968년 위스콘신 대학 역사학과로 자리를 옮겨 1998년 정년퇴임할 때까지 30년간 재직했다. 1999년에는 런던정경대학 초빙교수를 지냈다. 그 후 위스콘신 대학 명예교수이자 하비 골드버그 프로세서이며, 저술가로서 집필활동에 전념하며 2012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생애

젊은시절

그는 세계 대공황과 세계 2차대전이 일어났던 시기에 디트로이트(Detroit)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그가 성인이 되자, 그 시기에 디트로이트는 번창하는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였다. 그는 디트로이트에 남아, 웨인 주립 대학(Wayne State University)에 입학했으며 뛰어난 학생이었던 그는 단 2년 만에 대학원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이때, 미국에서 냉전과 적색 공포가 시작되어 그와 그의 아내 로렌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 결국 학교를 떠나게 된다. 그 후 시카고로 이동하여 시카고 대학에서 공부하며 박사 학위를 받게 된다. 그리고 모리스 마이스너는 중국 역사 연구에 착수하며 자료를 찾고, 그 시기 중국 학자들과 협력하기 위해 중국어를 배우게 된다. 그 당시 중국 역사에 대한 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1949년 중국혁명의 발발과 한국 전쟁에서 중국의 역할로 인하여 중국이 점점 중요한 나라로 부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마이스너는 마오쩌둥에 의해 중국에 도입된 마르크스주의가 리 다자오(중국 공산당의 설립자)에 의해 어떻게 실제로 완수되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리다자오가 세운 중국 혁명 이론의 본래의 기여(공헌)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또한 그는 아시아 학자 위원회(CCAS)의 초기 멤버였는데, 아시아 학자 위원회에서는 미국이 베트남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며, 일명 ‘붉은 중국’이라 불리며 일반적으로 미국에게 위협이 된다고 묘사되던, 1960년대 말 반공의 강력한 타켓이 되었던 중국을 해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위스콘신 대학 재직시절

당시 미국은 계속되는 베트남 전쟁과 구정 대공세로 인해 혼란의 시기였으며 여러 대학교 캠퍼스에서 학생들은 전쟁에 반대하는 저항운동을 활발하게 펼쳤다. 이에 급진적인 조직과 무정부주의에서부터 다양한 마르크스주의에 이르는 여러 이데올로기를 불러 일으키며 급진적 정치학이 떠오른다. 이에 마이스너는 혁명 정치학이 널리 탐구되고 논쟁되던 시기에, 친 소련 공산당의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경도된 많은 급진주의자 젊은이들과도 관련 있는 것처럼 보이는, 중국 혁명의 역사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소련의 마르크스주의를 수정주의라고 비판하며 마오주의자들은 저항활동이나 사상적 논쟁과 같은 투쟁적인 요소에 있어서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마이스너의 중국 역사 과정에 대한 관심은 중국 혁명의 바탕이 된 사회주의 목표에 대한 동경과 함께, 중국에 기반을 둔 이러한 국제적이고, 혁명적인 중추역할에 대한 인식 하에 지지를 받았으며, 많은 정치적 동기를 가진 청중들이 이에 환호하였다. 1968년에 중국에서 문화대혁명이 일어나면서 많은 서양 급진주의자들이 관심을 가졌지만 사실상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특히 서양의 많은 마오주의자들은 홍위병의 역할에 관심을 가졌으며, 그들은 중국의 최근 역사와 마이스너의 지속적인 연구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마오쩌둥과 문화혁명의 후광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에 문하대혁명 동안 이루어진 다양한 불합리와 부조리들이 알려지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그의 연구들이 관심 대상이 된다. 비록 중국을 방문하는 것이 여전히 불가능 했던 시기여서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에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연구는 그의 ‘마오의 중국: 인민공화국의 역사’라는 유명한 저서로 이어지게 된다.


포스트 마오 시대의 중국

마오의 죽음으로, 중국의 정치는 빠르게 변화하게 된다. 이는 마이스너가 그의 주요 저서인 ‘마오의 중국’에서 이미 언급했던 것이었다. 1985년에 출판된 이 책의 후속판은 권력 투쟁의 사후뿐 만 아니라 사회주의의 발전에서 전략적 전환으로 덩샤오핑에 의해 추진된 시장정책도 다뤄진다. 중국이 몇 년 안에 경제와 정치의 발전이 급격하게 이뤄지고, 그는 자신이 이름 지었던 ‘관료 자본주의’의 기원을 추적하면서 점점 균형 있는 중국의 전체기간 동안의 평가를 내리게 된다. 또한 이러한 자본주의를 향하는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의 변화는 그의 1996년 저서인 ‘ 덩샤오핑 시대: 중국 사회주의 운명에 대한 질문 1978-1994’의 주제가 된다.


하비 골드버그

하비 골드버그 교수는 급진주의자 학생들 사이에서 굉장히 유명하고 인기 있는 인물로, 마이스너에게 있어서는 역사분야에 있어서 같은 의견을 가진 동지이자 개인적인 친분이 깊은 소중한 사람이었다. 그들은 골드버그 교수의 건강이 악화되기 전까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그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모리스너는 현대 역사 연구를 위한 ‘하비 골드버그 센터’를 설립한다. 그의 삶이 끝을 향해갈 때, 2009년에 그의 업적을 기르기 위한 ‘Reflections on History and Contemporary Change in China Before and after Tiananmen’이란 제목의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


주요작품

  • Li Ta-Chao and the Origins of Chinese Marxism. Harvard East Asian Series, 27.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67).
  • with Rhoads Murphey, eds. The Mozartian Historian: Essays on the Works of Joseph R. Levens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6). ISBN 0520028260.
  • Mao's China: A History of the People's Republic (New York: Free Press, 1977; revised 2nd ed. 1986). ISBN 0029208203/
    • Mao's China and After: A History of the People's Republic. (New York: Free Press, 3rd ed., 1999). ISBN 0684856352.
  • Marxism, Maoism, and Utopianism: Eight Essays.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82). ISBN 0299084205.
  • The Deng Xiaoping Era: An Inquiry into the Fate of Chinese Socialism, 1978-1994. (New York: Hill and Wang, 1996). ISBN 0809078155.
  • Mao Zedong: A Political and Intellectual Portrait. (Cambridge; Malden, MA: Polity, 2007). ISBN 9780745631066.

참고문헌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 모리스 마이스너 저

https://en.wikipedia.org/wiki/Maurice_Meis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