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읽는중국문자

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15일 (목) 11:09 판 (새 문서: 2015년 2학기 강의 ==수업 개요== 한자의 기원과 변천사: 고대중국문자(한자)의 기원과 구성 원리 그리고 자형의 변화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15년 2학기 강의

수업 개요

한자의 기원과 변천사: 고대중국문자(한자)의 기원과 구성 원리 그리고 자형의 변화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한자학에 대한 이해: 한자의 분석과 이해를 위해 성립된 한자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 학술사의 전통을 이해한다. 한자를 통해 본 중국문화의 이해: 한자에 반영된 중국인 고유의 사유방식의 특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서의 언어의 가치와 위상을 체험한다.

수업 운영

강의

전체 수업의 전반부는 도입부분으로서 담당교수의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의의 내용은 중국문화에서의 한자의 위상, 한자의 기원 및 발전과정, 한자의 구성 원리, 한자학 관련 부분으로 구성된다.

발표

후반기 수업부터는 학생들의 발표와 이에 대한 담당교수의 보충으로 구성된다. 발표를 통해 한자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중국문화의 특성에 관한 문화컨텐츠를 직접 제작하게 하여 문화적 자원으로서의 한자의 가치를 체험해 본다. 학생 발표는 수강생들을 미리 몇 개의 주제에 맞추어 조를 편성한 다음 조별로 조사, 분석, 발표, 평가를 하도록 유도한다.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련분야의 자료조사, 분석, 논점제시, 발표문 최종 완성 단계를 스스로 준비하여 발표한다. 과제: 중국어 자료에 대한 정확한 번역능력을 평가한다.


수업자료

강의 자료

5주차 수업자료_설문해자의 이해

6주차 수업자료_설문해자를 통한 한자의 이해

수업 관련 자료

EBS 다큐 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