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ChineseWiki
Klnqkek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0일 (수) 21:49 판 (주장 이유)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주장 이유

쑨원은 전세계가 민족국가 체제로 재편된 상황 속에서 구국을 위해 민족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당시 중국인들에게는 가족주의와 종족주의만 존재했기 때문에 단결력이 없어 흩어진 모래알과 같다고 비유했다. 중국인은 가족과 종족에 대한 희생은 있었지만 국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국족주의는 없었던 것이다.
쑨원은 중국이 4천여년의 문명을 가졌다는 점에서 서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정신이 결여되어 있어 국제사회에서 낮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족주의를 제창하여 4억인을 결합시키지 않으면 중국은 결국 멸망하여 민족이 멸종될 수 있다고 말했다.

내용

국가는 무력을 이용하여 형성된 것에 반하여 민족은 자연의 힘에 의해 혀성된 것이다. 자연력은 왕도이며, 왕도에 의해 성립된 단체가 곧 민족이다.
한 민족이 다른민족을 정복하게 되면 피정복민족의 독자적 사상을 배격하게 된다. 만주족 또한 한족의 민족사상을 소멸시켰다. 특히 건륭제는 더욱 교활하여 만주족과 한족의 구별을 없애버리려고 했다. 그 결과 건륭제 이후 지식인들은 민족사상을 알지 못하게 되었고, 민족사상은 하층민들 사이에서만 존속할 수 있었다. 세계주의란 이적(夷狄)과 화하(華夏)를 구분하지 않는 것인데, 중국인의 대다수가 세계주의만 외치고 민족주의는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10만 명의 만주족이 수억의 중국인을 정복할 수 있었다. 청대 만주족의 통치와 세계주의로 잃어버렸던 민족사상을 되찾아야 한다.
명조의 후예들이 회당(會黨)을 조직하고, 한족 통치계급이 버린 민족사상을 하층 사회에서 구전으로 선전하는 방식으로 보존해왔다. 대체로 해외 화교들 가운데 회당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중국민족의 인구는 총 4억명이다. 이 중에 몽고인, 만주인, 티벤인 등 외래인의 수는 총 1천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중국의 4억 인구 대다수가 한족으로 혈통, 언어, 문자, 종교, 습관 등을 같이하는 완전한 민족이다.

대아시아주의

내용

쑨원은 민족주의에서 나아가 대아시아주의를 주창했다. 쑨원은 당시의 국제정세를 서양의 공리와 강권을 주장하는 패도와 동양의 인의도덕을 주장하는 왕도의 대결로 간주하고, 동양의 왕도가 서양의 과학기술을 흡수함으로써 패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쑨원은 아시아 전체 민족들의 연합이 있어야 아시아 전체 민족의 독립운동이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식민지로 전락한 민족들이 연합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에 아시아에 대한 중일 양국의 공동영도를 주장했다.

한계 및 문제점

쑨원은 여전히 전통적인 중화세계관을 고수하고 있었으며, 중국이 당면 문제를 해결하여 다시 강성해진다면 전통적인 중화세계를 재건하고자 하는 희망도 나타내었다. 1923년 8월 19일 광저우에서 개최된 전국학생평의회의 연설에서 쑨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10여 년 전에 태국에 가서 그(태국 외무부차관)를 만났을 때, 그는 중국이 만약 혁명을 완수해서 부강해 진다면 우리 태국은 중국의 한 성이 되고 싶다고 하였다. 중국이 만약 강성해진다면 한국과 베트남도 중국에 가입하는 것을 허가해주도록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쑨원의 대아시아주의는 일본의 대동아공영권(大東亞共榮圈)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대동아공영권이란 일본에 의해 주도되고 서방 세력으로부터 독립된 아시아 각국의 공동 번영으로 1930년대 이후 일제의 동아시아 침략을 정당화하려는 슬로건으로 이용되었다.

참조

마오쩌둥,『모택동선집1,2』,김승일옮김,범우사,1991년.
쑨원,『삼민주의』,김승일(외)옮김,『범우사,2000년.
양순창, 손문의 대아시아주의에 나타난 일방성과 다자성, Vol.13 No.2, 2005, P.313~333.
펄S.벅,『청년쑨원』,은하랑옮김,길산,201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