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우파투쟁

ChineseWiki
김준호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8월 13일 (월) 18:56 판 (결과)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배경

1956년 소련공산당 20차 대표대회에서 흐루시초프의 비밀특별보고회의에서의 스탈린주의 비판, 그리고 폴란드·헝가리 사건(소련에 반대하는 민중운동)으로 인해 중국의 마오쩌둥, 공산당, 민주당파, 지식인 및 청년 학생들은 제각기 "사회주의 중국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대답을 내놓기 시작했다.

마오쩌둥은 이때를 소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국제 공산주의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라 판단했고, 중국은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경제발전의 길을 가야한다는 문제를 제기하며 "백화제방 백가쟁명"(쌍백방침)을 내세우며 '반관료주의, 반종파주의, 반주관주의'를 강조하는 정풍운동을 전개시켜서 민주당파와 각 지식인들의 공산당에 대한 정풍을 허용하였다.

전개

1957년 마오쩌둥은 먼저 민주당파와 지식인들을 통해 당내 관료에 타격을 입히고, 그 후 다시 반우파투쟁을 통해 당내 관료를 연합시켜 민주당파와 지식인, 청년학생 가운데에서 "우파"를 타도했다. 1958년 초에는 다시 반우파투쟁의 여세를 몰아 "당내 우경보수세력"을 타격했다.

결과

반우파투쟁은 "언자무죄(言者無罪:말하는 자는 죄가 없다)"는 쌍백운동 초기의 모토와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었다. 쌍백운동 시기에 우파를 포함하여, 심지어 사회주의 민주를 요구하고 특권계급을 반대했던 집단들조차 중국공산당 영도를 거부하여 일당전제체제에 대한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우파" 혹은 "반당·반사회주의"로 낙인찍혀 진압당했다. 사회주의 변혁 요구를 제기한 민주인사, 지식인, 학생들은 모두 체포되고 심지어 총살도 당했으며, 이들에 동조한 일반 농민·노동자들도 그 정도에 따라 "중간 우파", "우파 분자", "우파", "반사회주의분자" 등으로 분류되어 제각기 다른 정도로 박해를 받게 되었다. 1980년대 관방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957년에 "우파"로 낙인찍힌 사람은 55만 명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110만 명에 달하는 각종 우파와 60만 명의 반사회주의분자, '우파 언론'이 만들어 낸 10만 명에 달하는 각종 '분자'들을 합하여" 180만 명까지 추산하기도 한다.

마오쩌둥은 결과적으로 절대 권력을 획득하게 되었다. 당내의 반대파와 민주당파 및 우파지식인들을 타도함은 물론 중국공산당의 절대적 영도 지위까지 공고히 하였다. 많은 우파가 탄압되었고, 결과적으로 마오쩌둥의 권력이 공고화되었다는 점에 착안하여, 쌍백운동 역시 본래부터 반우파투쟁을 전개하려는 계획 아래에 있었다는, 마오쩌둥 본인이 당내 반대파를 제거하고 권력을 강화하려는 의도 하에 함정을 판 것이나 다름 없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반우파투쟁이 마오쩌둥의 권력 욕구로부터 비롯된 하나의 정치적 음모였다고만 해석하는 것은 협애한 해석이 될 수 있다. 이같은 관점에서 바라보면, 1956년 당시 어째서 많은 지식인들이 그토록 큰 목소리를 내며 "소요"를 일으켰는지, 즉 공업화와 농업합작화에 따른 당시 사회상의 변화를 포착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첸리췬, 『망각을 거부하라』, 그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