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12번째 줄: 12번째 줄:
 
권11<효경본기孝景本紀>제11:<br>
 
권11<효경본기孝景本紀>제11:<br>
 
권12<효무본기孝武本紀>제12:<br>
 
권12<효무본기孝武本紀>제12:<br>
 +
 +
[[분류:사기]]

2016년 5월 12일 (목) 15:04 판

본기本紀는 삼황오제부터 한무제에 이르기까지 천하에 권력을 행하던 왕조나 제왕들의 사적을 인물별로 연대순으로 엮어 기록한 것이다. 본기가 12편이라는 것은 역법으로 볼 때 십이 간지와 관련되어 있는데, 구성은 시간적 순서와 인물의 비중을 고려하여 안배한 것이다. 사마천은 본기에서 그 당시까지 문헌에 편린으로 남아있던 황제를 비롯한 오제의 신화를 역사화해 재조명하였고, 하, 은, 주 삼대의 각 사건과 인물들을 역사성과 현실성에 입각하여 입체감 있게 그렸으며, 특출한 역사가답게 각 제왕들에 대한 평가를 냉정하고도 밀도 있게 행간에 녹여 냈다.
권1<오제본기五帝本紀>제1: 사기의 첫 편으로 약 기원전30세기초 ~ 기원전21세기 초 원고시대의 오제(황제, 전욱, 제곡, 요, 순)에 대한 이야기와 그 당시의 전쟁사를 기록해놓았다. 하대 이전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이야기이므로 사료의 제한으로 말미암아 전설적 색채가 농후하다. 황제는 전설 시대의 희를 성씨로 하는 신격화된 시조로서 중국 최초의시조신이다. 그러나 현실에 근거하지 않은 역사를 기록하기를 꺼린 사마천은 황제를 단지 성인으로 묘사했을 뿐 인간성을 상실한 신으로 묘사하지 않았으며, 황제가 매우 총명하고 능력이 있었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권2<하본기夏本紀>제2: 사마천은 <오제본기>에서 혁명과 왕조교체의 문제를 다루면서 중국 신화 속에서 역사의 원형을 탐색하고, 이 <하본기>편에서 본격적인 중국 역사의 서막을 언급한다. <하본기>에 기술된 하나라는 전설 속의 오제 시대와 역사적으로 실증된 은대의 중간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화에서 역사로 넘어오는 과도기에 해당된다. 하대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되었기 때문에 약 기원전21세기~기원전16세기 하대의 여러 부락들의 연합과 발전을 기록하고 있는 이<하본기>는 현대 하대연구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쓰이고 있다.
권3<은본기殷本紀>제3: 기원전1600년~1046년 중국역사상 2번째 나라인 은 즉, 상商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사마천은 주로 <<상서>>와 <<시경>>에 근거하여 은 왕조의 발전사를 완전하게 기술했는데, <<국어>>와<<춘추좌씨전>>에서도 자료를 보완했다. 은나라의 흥망 역시 덕의 유무와 관련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은본기>가 <오제본기> 및 <하본기>와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권4<주본기周本紀>제4:
권5<진본기秦本紀>제5:
권6<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제6:
권7<항우본기项羽本紀>제7:
권8<고조본기高祖本紀>제8:
권9<여태후본기吕太后本紀>제9:
권10<효문본기孝文本紀>제10:
권11<효경본기孝景本紀>제11:
권12<효무본기孝武本紀>제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