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선건설

ChineseWiki
Irose96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19일 (월) 16:35 판 (삼선 건설의 과정)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1960년대 중국이 당시에 당면한 정치적, 경제적 위기 타파를 위해 마오쩌둥의 지도하에 실행된 계획이다. 중국의 연해지역을 1선, 중부 지역을 2선, 서부와 서북 지역을 3선으로 병존시켰다. 삼선에는 당시 중국의 주요 군수 시설과 중공업 시설, 과학 시설등이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를 비교적 타국의 군사적 포위망 아래 안전한 삼선으로 이동시켜 삼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려 했다. 이는 전쟁을 대비함과 동시에 동부연해안 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는 경제력을 내륙으로 분포시키기 위함도 있다.

배경

중국 외부

냉전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소련과 서방 국가들의 전쟁의 경계선에 놓여 분쟁에 휘말렸다. 핵무기를 가지고 있던 최대강국인 소련미국의 끊임없는 압박은 중국에 큰 위협이 되었다. 장제스도 미국의 지원을 받아 대륙을 향해 공격을 준비했다. 당시 중국의 중공업과 군수공업 기지는 모두 중국 동부연안지역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것들 모두 소련의 공격 범위 내에 있었으며 연해 공업 도시를 비롯한 대도시 또한 미국과 장제스 군대의 공격 범위 내에 있어 전쟁이 발발하면 모두 파괴되어 중국이 몹시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었다.

소련

소련국기.jpg

미국

미국국기.jpg

장제스

장제스.PNG

중국과 소련의 국경에 병력 100만 명 배치

몽골 인민 공화국에 군대 주둔시킴
중국의 핵 개발 막기위해 군사 전략 미사일을

중국의 대도시와 중요군사 기지에 겨냥함
1960~1964년 중국의 주변국과 반중국 동맹 결성

반중국 동맹을 맺은 나라에 군사 기지를 세워 중국 포위
1964년 8월 북베트남 폭격

장제스의 대륙 공격을 지원
1960년대 초반 미국의 지원을 받아 대륙 공격을

빈번히 시도
무장 특수부대를 보대 동남부와 기타 연해 지역 습격
중국 동남부 지역에 대륙 공격을 대비하는 대규모의

유격전 루트를 만들고자 함

중국 내부

마오쩌둥(毛澤東/Mao zedong)

1960년대 당시 중국은 제 3차 5개년 계획에 대해 모의 중이었다. 제 3차 5개년 계획을 통해 중국은 소련이 구축해 놓은 기존의 중공업 관리 모델과 상부구조를 없애고 중국의 실정에 맞도록 농업, 경공업, 중공업이 조화를 이루도록 경제 발전 모델을 추구하고자 했다.
하지만 마오쩌둥은 급박하게 돌아가는 국제 정세 속에서 중국이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동냥을 하려고 해도 개를 두드려 팰 몽둥이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핵무기의 개발과 대삼선 건설을 하고자했다. 따라서 1960년대 중국에서는 경제 개발에 관한 여러가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결과적으로는 마오쩌둥의 의견을 따라 핵무기 개발과 삼선 건설을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동시에 제 3차 5개년 계획을 책임졌던 국가 계획위원회는 업무에서 자연스레 밀려났다.

삼선 건설의 과정

마오쩌둥은 두가지를 주장했다

  1. 삼선을 건설할 것
    미국과 소련의 공격을 받기 쉬운 동부연안지역이 아닌 비교적 피해 위험이 적은 서부와 서북 지역으로 중국의 공업 시설 특히 철강산업 대부분을 옮길 것을 주장했다. 전쟁이 발발할 경우 지속적, 안정적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물자를 공급하여 전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삼선의 배치지점, 위치 선정의 기본방침: 靠山/分散/隱蔽"
  2. 핵무기를 개발할 것
    마오쩌둥이 말한 몽둥이란 바로 이 핵무기를 가르킨다. 마오쩌둥은 핵무기를 개발함으로써 강대국과 싸울 수 있는 동등한 여건을 만들고자 했다. 핵무기 개발 또한 삼선에 과학 기지를 두어 개발하고자 했다.


1964년 5월 15일~ 6월 17일에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삼선 건설에 대한 최종 결정 내렸다. 그 해 8월 자금을 삼선 건설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으며 1965년부터 중국은 본격적으로 동부연안 지역의 공업기지를 비롯한 과학 기지 등을 서부와 서북 지역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1969년 중국과 소련이 전바오섬에서 충돌한 것을 계기로 마오쩌둥은 소련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소삼선’건설을 주장했다. 삼선 건설을 진행 중인 각 성에 자체적으로 소규모 삼선을 건설하여 대삼선과 소삼선을 밀접하게 연결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마오쩌둥은 많은 인사들을 삼선 건설 지역으로 보내 관리하도록 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정치가이자 군인이었던 펑더화이, 녜룽전이 있다. 당시 중국의 유능한 과학자였던 덩자센과 첸산창을 보내 원자 폭탄을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삼선 건설에는 중국 국가의 대부분의 자금이 투여되었다. 제 4차 5개년 계획 기간을 포함한 1964년~ 1985년동안 삼선 건설에 들어간 비용은 총 2052억 위안에 달한다.

결과

의의

참고문헌

  • 8번의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