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교통대학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환학생)
(교환학생)
38번째 줄: 38번째 줄:
  
 
'''-서안만의 장점''' : 필자가 서안에 있으며 겪은 바, 서안만의 장점은 1. 여행의 용이성 을 뽑을 수 있겠다. 베이징이나 상해, 광저우의 경우 중국 지리적으로 보았을 때, 한쪽에 쏠려서 위치한 도시들이기 때문에 여행을 할 때 많은 경비가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서안은 중국 대륙의 거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을 가도 다른 지역보다 교통비 면에서 절약 할 수 있다.  2. 무수한 문화재와 볼거리. 서안은 고대 중국에서 오랜 기간동안 수도였다. 아직도 많은 유적들이 이곳에 남아있으며 서안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할 경우, 이러한 고대 중국 문화 유산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다.
 
'''-서안만의 장점''' : 필자가 서안에 있으며 겪은 바, 서안만의 장점은 1. 여행의 용이성 을 뽑을 수 있겠다. 베이징이나 상해, 광저우의 경우 중국 지리적으로 보았을 때, 한쪽에 쏠려서 위치한 도시들이기 때문에 여행을 할 때 많은 경비가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서안은 중국 대륙의 거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을 가도 다른 지역보다 교통비 면에서 절약 할 수 있다.  2. 무수한 문화재와 볼거리. 서안은 고대 중국에서 오랜 기간동안 수도였다. 아직도 많은 유적들이 이곳에 남아있으며 서안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할 경우, 이러한 고대 중국 문화 유산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다.
 +
 +
'''-교환학생을 오기 전에 생각해 볼 점''' : 서울시립대학교에서 파견하는 중화권 대학들 중에 우한대와 더불어 가장 학교의 명성이 높은 대학이다. 하지만 학교의 명성이 이 대학에서의 충실한 교환학생 생활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이 학교애 오기전 생각해 볼것을 하나 적겠다. <br>
 +
<br> = 1.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한다. -- 좋은거 아니냐고? 다르게 생각해보면 한국인과 한국어에 그만큼 관심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정말 심하게 공부시키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놀 시간을 잘 만들어 낼 수 없다. 하지만 중국은 꽌시关系사회. 반대급부로 생각해본다면 그만큼 나중에 훌륭하게 될 인재라는 의미가 되기도 하니 잘 찾아보면 있다. 이 글을 적는 본인의 경우, 일주일에 2번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중국인을 만나 교류를 하고 있다.<br>
 +
<br> = 2. 한국어 학과가 없다. -- 이는 정말 치명적일 수 있는 단점이자, 1번과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 말그대로 학교가 '교통'대학교 이기에 이과 중심 학교다. 어문계열이 있지만 한국어는 없고 일본어만 있다. 일본인 친구가 푸다오로 용돈 벌이를 하며,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일본어 학과의 중국인을 손쉽게 사귀는 동안, 본인은 부러운 눈빛으로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br>
 +
 +
'''-서안 생활 팁''' - 서안에 오기로 결정한 사람에게 알려주는 팁. 올해부터 서안에는 교통대 몇몇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중한 교류 동아리가 있다. 동아리 회원은 약 300여명이며 매주 토요일 모여서 2~3시간 교류를 가진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여행도 가니 중국인 친구를 사귀기에는 딱 좋은셈. 애초에 동아리에 들어온 중국인들은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하거나 아니더라도 한국에 관심이 많은 중국인들이다. 교통대학교에서 찾지 못하는 친구들을 이곳에서 만들 수 있다.

2017년 11월 21일 (화) 00:12 판

학교소개

서안교통대학교는 중국 내에서 상위권에 랭크되는 명문대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이과대학이 특성화 되어있는 학교이며, 중국 서북지역에서는 가장 좋은 학교 중 하나입니다. 서안교통대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서안은 중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산시성(陕西省)의 성도이며, 과거 한, 위, 서진, 수, 당시대에 국도 장안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중국 역사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진시왕릉을 포함한 다양한 역사문화재들을 경험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서안교통대학교 캠퍼스에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유학생들 수학하고 있으며 그중 한국인은 30 ~ 40명 가량 공부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유료 기숙사와 무료 기숙사가 있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명문학교인 만큼 수업 커리큘럼도 여타 대학교들보다 체계적으로 짜여져있으며 학생들의 학습분위기도 뛰어납니다.

중앙
이름 서안교통대학교
위치 중국 산시성 서안시 함녕서로 28호(陕西省西安市咸宁西路28号)
규모 학과 전공 84개

학생 수 3만여 명(2015기준), 대학원생 수 4천여 명(2015기준)

홈페이지 http://www.xjtu.edu.cn/

교환학생

  • 파견기간:1학기
  • 기숙사 비:무료, 유료(한 학기 6000위안) 선택가능. 하지만 딱히 유료 기숙사가 생활면에서 더 편하거나 하지는 않다. 유학온 입장에서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자면, 두 기숙사 모두 장단점이 있다. 무료 기숙사의 경우, 공부할 수 있는 개인 책상이 하나씩 있고, 맨발로 방안에서 생활 할 수 있다. 유료 기숙사의 경우, 공부할 수 있는 책상이 하나밖에 없다. 하지만 이 또한 많은 이들은 짐 놓을 곳이 없어서 짐칸으로 쓰고 카페에서 공부하곤 한다. 다만, 매일 기숙사 아주머니들이 방청소를 해준다. 청소를 따로 안해도 되는셈.
  • 날씨: 한국보다 겨울에는 약간 춥고 여름에는 약간 덥지만 대체로 비슷하다. 반면 굉장히 건조한 것이 특징, 공기가 좋지는 않은 편(공기는 정말 안좋다....).
  • 주 교통편: 버스(1, 2원), 택시(기본요금 8.5원), 지하철(1,2,3호선)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지하철보다는 버스가 더 용이하다. 모든 관광지에 버스가 간다.
  • 학교 생활 소개:

-학교 위치 및 주변 환경:서안국제공항은 서안 근교에 위치한 셴양(咸阳)이라는 도시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공항버스를 타고 약 한시간 가량 소요된다. 서안교통대학교로 가기 위해서는 건국반점(建国饭店)행 버스를 타면 학교에서 10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내릴 수 있다. 학교의 위치를 전반적으로 설명하자면 서안의 중심부인 종루(钟楼)로 부터 약 20분 정도 동쪽에 위치해 있다. 종루(钟楼)를 중심으로 시내 및 생활권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30분 내로 일반적인 생활권이 형성된다. 시내에 위치한 주요 문화재들까지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진시왕릉 및 화청지등의 일부 문화재는 한시간 이상 소요된다. 학교 주변에는 지하철이 새로 생기긴 했으나 15분정도 걸어가야 하는 거리이기 때문에 대부분 버스나 택시로 이동하는 편이 더 용이하다. 학교 내부는 학생들이 대부분 생활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마트, 식당, 은행등이 주로 위치해 있다. 학교 바로 북쪽에 흥경공원(兴庆公园)이 위치해 있어 기본적인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다.

-학교 수업: 기본적으로 레벨테스트가 진행되지만 결과와 무관하게 반을 설정할 수 있다. 1~5반까지 있으며 실력이 우수하면 본과반도 이수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매일 아침 8시에서 12시까지 총 4시간 수업이 진행되며, 각 반마다 커리큘럼이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다. 수업방식은 보통 교수님이 강의하는 형태를 띄지만 비교적 토론형, 발표형 수업이 많은 편이다. 한 반에 10 ~ 20명 가량 배치되며 1,2반 같은 경우 국적이 다양한 편이고, 반면 3,4,5반 같은 경우는 한국인이 대부분이다.(하지만 2017년 기준 모든 반의 국적이 다 다양해지기도 한다.) 각 반마다 전담 교수님이 있어 문제가 있을 경우는 전담 교수님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시내 소개: 서안은 비교적 큰 도시에 속하므로 시내도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서안의 중심인 종루(钟楼)를 꼽을 수 있다. 종루에는 각종 백화점과 쇼핑센터, 음식점들이 있으며 서안에서 가장 사람이 많이 밀집되는 지역이라고 할 수있다. 가장 큰 시내이지만 서안이 역사적 도시인 만큼 주변 건물들이 역사적 분위기를 물씬 품고 있어 옛 중국의 느낌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다른 한 곳을 꼽자면 샤오쨔이(小寨)를 들 수 있겠다. 이 곳은 비교적 젊은이들이 밀집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쇼핑 센터나 음식점들이 많이 입점해 있다. 종루와도 크게 멀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버스나 택시를 통해 쉽게 이동가능 하다.

-서안만의 장점 : 필자가 서안에 있으며 겪은 바, 서안만의 장점은 1. 여행의 용이성 을 뽑을 수 있겠다. 베이징이나 상해, 광저우의 경우 중국 지리적으로 보았을 때, 한쪽에 쏠려서 위치한 도시들이기 때문에 여행을 할 때 많은 경비가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서안은 중국 대륙의 거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을 가도 다른 지역보다 교통비 면에서 절약 할 수 있다. 2. 무수한 문화재와 볼거리. 서안은 고대 중국에서 오랜 기간동안 수도였다. 아직도 많은 유적들이 이곳에 남아있으며 서안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할 경우, 이러한 고대 중국 문화 유산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다.

-교환학생을 오기 전에 생각해 볼 점 : 서울시립대학교에서 파견하는 중화권 대학들 중에 우한대와 더불어 가장 학교의 명성이 높은 대학이다. 하지만 학교의 명성이 이 대학에서의 충실한 교환학생 생활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이 학교애 오기전 생각해 볼것을 하나 적겠다.

= 1.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한다. -- 좋은거 아니냐고? 다르게 생각해보면 한국인과 한국어에 그만큼 관심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정말 심하게 공부시키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놀 시간을 잘 만들어 낼 수 없다. 하지만 중국은 꽌시关系사회. 반대급부로 생각해본다면 그만큼 나중에 훌륭하게 될 인재라는 의미가 되기도 하니 잘 찾아보면 있다. 이 글을 적는 본인의 경우, 일주일에 2번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중국인을 만나 교류를 하고 있다.


= 2. 한국어 학과가 없다. -- 이는 정말 치명적일 수 있는 단점이자, 1번과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 말그대로 학교가 '교통'대학교 이기에 이과 중심 학교다. 어문계열이 있지만 한국어는 없고 일본어만 있다. 일본인 친구가 푸다오로 용돈 벌이를 하며,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일본어 학과의 중국인을 손쉽게 사귀는 동안, 본인은 부러운 눈빛으로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

-서안 생활 팁 - 서안에 오기로 결정한 사람에게 알려주는 팁. 올해부터 서안에는 교통대 몇몇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중한 교류 동아리가 있다. 동아리 회원은 약 300여명이며 매주 토요일 모여서 2~3시간 교류를 가진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여행도 가니 중국인 친구를 사귀기에는 딱 좋은셈. 애초에 동아리에 들어온 중국인들은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하거나 아니더라도 한국에 관심이 많은 중국인들이다. 교통대학교에서 찾지 못하는 친구들을 이곳에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