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파워

ChineseWiki
나성진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1일 (수) 22:3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문서는 현재 누군가가 작성 중입니다. 편집 충돌이 발생하면 소중한 문서 기여가 날아감으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서작성이 완료되신 분은 편집이 완료되면 제발 이 틀을 때어주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이론.jpg

소프트파워의 정의

소프트파워의 정의에 대해서는 각각의 학자들마다 여러 많은 의견들이 있다.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조세프 나이 또한 이 개념을 대략 네, 다섯 번의 걸쳐 언급하였는데 모두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조세프 나이의 정의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동의도 하는 반면, 동의하지 않는 학자들도 많지만 그가 이 개념의 창시자인 만큼 정의에 대해서는 조세프 나이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가 이 개념을 여러 번 언급하면서도 변하지 않고 가장 명확히 했던 부분은 소프트파워는 타인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게함으로써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이라는 점이다. 타인에게 자신의 의지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자주적으로 협조하게 만드는 것이 소프트파워의 개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를 토대로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정의하자면 ‘소프트파워는 강대한 군사력과 같이 상대방을 강제로 순응시키는 강압이나 경제적인 보상이 아니라 자국의 매력이나 정치적 의제를 주도함을 통해서, 다른 국가의 선호에 영향을 미쳐 자발적 순응을 끌어내는 권력 행사방식을 의미한다.’ 이다. 정보과학이나 문화, 예술 등이 행사하는 영향력이며, 강제력보다는 매력을 통해, 명령이 아닌 자발적 동의에 의해 얻어지는 능력을 말한다.

소프트파워의 등장배경

국력의 평가에 소프트파워(Soft power)의 개념을 처음 사용한 학자는 조세프 나이이다. 1980년대 후반 탈냉전 시기에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많은 학자들이 미국 패권의 쇠퇴가 예상되었다. 조세프 나이는 이를 반박하기 위해 소프트파워 개념을 제기한다. 즉, 그는 미국이 탈냉전 이후에도 기존의 하드파워를 이용하고 물론 소프트파워도 제고한다면 미국 패권은 쇠퇴할 수 없고 오히려 장기간 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한다.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소개하는 동시에 그 힘으로 미국 패권의 쇠퇴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의 소프트파워

중국 소프트파워의 등장 - 개혁주의와 개방주의, 개혁개방정책

중국의 역사를 돌아보면, 중대한 변혁이 있을 시 관념적 변혁이 우선시되고 중요시 되었다.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이라는 중대한 변혁이 있었다. 이는 중국을 현대화 발전 과정 속으로 편입시켰다. 이 상황 속 발전의 속도를 가속화 시키고 질을 높일 수 있었던 주된 원인이 바로 관념적 변혁이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념적 변혁의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소프트파워이다. 소프트파워를 중국의 발전을 추동하는 핵심적 요인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중국의 관념 변혁을 네 가지 주제로 살펴보면 경제주의, 제도주의, 지역주의, 조화주의로 볼 수 있다. 이 중 소프트파워에 대하여 유심히 보아야 할 부분은 제도주의와 조화주의이다. 먼저 제도주의는 중국 소프트 이론의 버팀목이다. 제도주의는 국제제도에 참여하며, 국가의 이익을 실현하고 국내의 기본적인 제도건설을 하는 것이다. 이것의 예시로는 중국이 WTO에 가입 했을 당시 중국의 상황을 들 수 있다. 국내와 국제 양자 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WTO에 가입함에 따라 많은 국내적 변화가 필수였다. 따라서 중국은 국제 규범을 기준으로 국내의 수백 건에 달하는 법률을 수정하였다. 조화주의는 중국의 소프트파워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단어이다. 또 국내, 국제적 지침을 확고히 대표할 만큼 소프트파워를 제고하는 핵심이다. 조화주의의 조화는 하나의 호혜적이고 균형적이며 화이부동을 강조하고, 차이를 존중하면서 상호이익을 극대화하여 상호보완하면서 새로운 호혜균형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 조화사회의 목표는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 사회와 정치가 화목한 사회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