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의의)
4번째 줄: 4번째 줄:
  
 
==의의==
 
==의의==
[[진독수]], 전현동, [[호적]], 이대조, 노신 등이 편집인으로 참여한 이 잡지는, 1920년대까지 언론계에 영향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잡지의 기조는 '민주'와 '과학'에 바탕을 둔 중국 사회의 혁신, 구사회의 폐단 타파 등이었다. [[신청년]]은 유교를 비롯한 전통 도덕을 비판하고, 그에 입각해 남녀평등을 요구하는 문장과 구어(口語) 문학을 제창한 [[후스]](胡適, 1891~1962)의 논문을 실었다. 그리고 그 구어 문학을 체현하고 또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이나 거기에 무관심한 사람들의 문제점을 파헤친 [[루쉰]]의 작품을 게재하여 중국 사회의 개혁을 지향하는 [[신문화운동]]의 장이 되었다. 후에 러시아혁명의 영향을 받은 후에는 마르크수주의 선전에 앞장섰다.
+
[[진독수]], 전현동, [[후스]], 이대조, [[루쉰]] 등이 편집인으로 참여한 이 잡지는, 1920년대까지 언론계에 영향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잡지의 기조는 '민주'와 '과학'에 바탕을 둔 중국 사회의 혁신, 구사회의 폐단 타파 등이었다. [[신청년]]은 유교를 비롯한 전통 도덕을 비판하고, 그에 입각해 남녀평등을 요구하는 문장과 구어(口語) 문학을 제창한 [[후스]](胡適, 1891~1962)의 논문을 실었다. 그리고 그 구어 문학을 체현하고 또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이나 거기에 무관심한 사람들의 문제점을 파헤친 [[루쉰]]의 작품을 게재하여 중국 사회의 개혁을 지향하는 [[신문화운동]]의 장이 되었다. 후에 러시아혁명의 영향을 받은 후에는 마르크수주의 선전에 앞장섰다.
 +
 
 +
==참고문헌==
 +
#박한제,김형종,김병준,이근명,이준갑, 『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2007.<br>
 +
#가와시마 신,『중국근현대사 2』,천성림 역, 삼천리, 2013.<br>

2018년 12월 26일 (수) 20:31 판

신청년.jpg

개요

1915년 9월에 진독수 등이 창간한 잡지로서, 창간호 당시의 이름은 '청년잡지'였으나, 1916년 2건부터 '신청년'으로 개칭했다.

의의

진독수, 전현동, 후스, 이대조, 루쉰 등이 편집인으로 참여한 이 잡지는, 1920년대까지 언론계에 영향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잡지의 기조는 '민주'와 '과학'에 바탕을 둔 중국 사회의 혁신, 구사회의 폐단 타파 등이었다. 신청년은 유교를 비롯한 전통 도덕을 비판하고, 그에 입각해 남녀평등을 요구하는 문장과 구어(口語) 문학을 제창한 후스(胡適, 1891~1962)의 논문을 실었다. 그리고 그 구어 문학을 체현하고 또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이나 거기에 무관심한 사람들의 문제점을 파헤친 루쉰의 작품을 게재하여 중국 사회의 개혁을 지향하는 신문화운동의 장이 되었다. 후에 러시아혁명의 영향을 받은 후에는 마르크수주의 선전에 앞장섰다.

참고문헌

  1. 박한제,김형종,김병준,이근명,이준갑, 『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2007.
  2. 가와시마 신,『중국근현대사 2』,천성림 역, 삼천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