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반란과 신의 멸망)
(반란과 신의 멸망)
9번째 줄: 9번째 줄:
  
 
===반란과 신의 멸망===
 
===반란과 신의 멸망===
신(新) 말기에 왕망에 대한 불만이 터지면서 왕망에 반대하는 봉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먼저 18년에 산뚱에서 [[적미]](赤眉)의 난이라는 굶주린 농민의 반란이 일어났다. 호북의 녹림산에서도 여러 지방의 유민들이 모여 왕광과 왕봉을 지도자로 ‘녹림당’을 만들었다. 한나라 황실의 후예인 유연(劉縯)과 그의 아우 유수(劉秀)도 용릉 지방에서 군사를 일으켰고, 앞서 봉기한 반란군이 모두 유연 등의 군사에 합류해서 따랐다. 유연은 녹림병과 함께 유현을 한 황제로 추대하여 연호를 경시(更始)라 하고, 완(宛)에 도읍을 정하였다. 유수의 군대는 23년에 곤양(昆陽)에서 1만여명의 부하를 이끌고 백만 대군의 왕망의 군대와 맞서 싸워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것이 중국 전쟁 사상 최소의 병력으로 엄청난 대군을 물리친 것으로 유명해진 ‘곤양의 싸움’이다. 이후 유수의 군대가 왕망을 죽임으로써 신은 16년만에 멸망되었다.
+
신(新) 말기에 왕망에 대한 불만이 터지면서 왕망에 반대하는 봉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먼저 18년에 산뚱에서 [[적미]](赤眉)의 난이라는 굶주린 농민의 반란이 일어났다. 호북의 녹림산에서도 여러 지방의 유민들이 모여 왕광과 왕봉을 지도자로 ‘[[녹림당]]’을 만들었다. 한나라 황실의 후예인 유연(劉縯)과 그의 아우 유수(劉秀)도 용릉 지방에서 군사를 일으켰고, 앞서 봉기한 반란군이 모두 유연 등의 군사에 합류해서 따랐다. 유연은 녹림병과 함께 유현을 한 황제로 추대하여 연호를 경시(更始)라 하고, 완(宛)에 도읍을 정하였다. 유수의 군대는 23년에 곤양(昆陽)에서 1만여명의 부하를 이끌고 백만 대군의 왕망의 군대와 맞서 싸워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것이 중국 전쟁 사상 최소의 병력으로 엄청난 대군을 물리친 것으로 유명해진 ‘곤양의 싸움’이다. 이후 유수의 군대가 왕망을 죽임으로써 신은 16년만에 멸망되었다.
  
 
[[분류:신나라| ]]
 
[[분류:신나라| ]]

2016년 5월 15일 (일) 02:45 판

이 문서는 현재 누군가가 작성 중입니다. 편집 충돌이 발생하면 소중한 문서 기여가 날아감으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서작성이 완료되신 분은 편집이 완료되면 제발 이 틀을 때어주시기 바랍니다.


역사

왕망의 등장과 신의 설립

왕망은 원제 황후의 동생인 왕만의 아들이었다. 성제가 즉위하자 왕황후는 태후가 되었고 왕씨는 외척으로서 실권을 장악했다. 왕망은 왕씨 일족이면서도 일찍 아버지를 여의었기 때문에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다. 그러나 유학에 전념해 내외에서 현자라는 평판을 얻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순조롭게 관리로 승진을 거듭해 B.C.8년, 38세의 젊은 나이로 대사마의 지위에 올랐다. 이후 일시 은퇴 상태에 있었지만, 애제가 죽자 9세인 평제를 옹립하고 자신의 딸을 황후로 삼아 정치적 실권을 다시 장악하게 된다. 왕망은 AD 5년에 쿠데타를 일으켜 평제를 살해한 후 두 살된 영을 황태자로 삼고 자신을 가황제라 했다. 이어 당시 유행하던 참위설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한 끝에 결국 8년에 한의 천하를 찬탈해 신을 건국했다.

왕망의 개혁과 실패

왕망은 즉위하면서 여러 방면에 걸쳐 개혁을 단행하였다. 우선 유가의 경전을 근거로 관명을 고치고 서주 시대의 제도를 부활시켰다. 따라서 왕망의 개혁을 총칭하여 탁고개제(托古改制)한 복고 정치라 부른다. 정치적으로는 봉건 제도를 회복하고 왕전제를 실시하여, 전국의 토지를 구가에 귀속시켰다. 경제적으로는 육완(六莞)제도를 실시하여 소금과 철, 술의 전매는 물론 산이나 연못에서 얻어지는 이익도 모두 국가가 경영하였다. 또 사회적으로는 노비제를 폐지하고 노비 매매를 금지하였다. 그러나 왕망의 개혁은 실패로 끝났다. 왕망의 개혁 정책은 실제적 환경을 고려하지 않았고, 전반적인 계획과 준비도 없이 즉흥적이었다. 또한 화폐 제도가 번잡하여 경제적 혼란을 가져왔으며, 대외 정책에서도 실패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가증시켰다.

반란과 신의 멸망

신(新) 말기에 왕망에 대한 불만이 터지면서 왕망에 반대하는 봉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먼저 18년에 산뚱에서 적미(赤眉)의 난이라는 굶주린 농민의 반란이 일어났다. 호북의 녹림산에서도 여러 지방의 유민들이 모여 왕광과 왕봉을 지도자로 ‘녹림당’을 만들었다. 한나라 황실의 후예인 유연(劉縯)과 그의 아우 유수(劉秀)도 용릉 지방에서 군사를 일으켰고, 앞서 봉기한 반란군이 모두 유연 등의 군사에 합류해서 따랐다. 유연은 녹림병과 함께 유현을 한 황제로 추대하여 연호를 경시(更始)라 하고, 완(宛)에 도읍을 정하였다. 유수의 군대는 23년에 곤양(昆陽)에서 1만여명의 부하를 이끌고 백만 대군의 왕망의 군대와 맞서 싸워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것이 중국 전쟁 사상 최소의 병력으로 엄청난 대군을 물리친 것으로 유명해진 ‘곤양의 싸움’이다. 이후 유수의 군대가 왕망을 죽임으로써 신은 16년만에 멸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