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전쟁

ChineseWiki
Metro91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8일 (수) 13:0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편이란

아편은 양귀비로 만들어지는 마약의 일종이다. 마취제 또는 이질이나 설사의 치료에 쓰이며, 모르핀이나 코데인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아편은 크게 3가지로 생아편, 의약용 아편, 흡연용 아편으로 나눌 수 있다.

생아편은 양귀비 열매에 상처를 내고 흘러나오는 액을 건조시켜 덩어리로 만든 것을 말하고, 의약용 아편은 생아편을 가루로 만들어 의약용으로 쓰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마약’으로 생각하는 흡연용 아편은 생아편을 물에 녹여 증발시키고 농축해 아편 엑기스로 만든 것으로 곰방대를 사용해 흡연하거나, 액체를 직접 주사하기도 합니다. 아편이 문제가 되는 것은 모든 마약류가 그렇듯이 ‘중독’ 때문이다. 마약인 아편은 습관성이 되고, 만성중독증을 앓게 하기 때문에 점차 다량을 사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이 때문에 점점 다량의 아편을 원하게 되고, 종국에는 생활이 피폐해지며 목숨을 잃을 위기에 놓이게 된다.


아편전쟁 배경 요약

황제 통치 하의 청나라는 아직 중세시대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중화사상에 입각하여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중국인들의 눈에 서양은 미개한 나라로 비치고 있었다. 청나라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세상 밖을 보지 못할 때, 영국에는 기계를 갖춘 공장이 돌아가고 있었으며, 산업혁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국력이 막강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영국의 이러한 발전상이나 국력에 대해 청은 잘 알지 못했다. 산업혁명으로 세계 제일의 강대국이 된 영국은 세계 곳곳에 식민지를 두었고 인도마저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이어서 영국은 중국에도 눈길을 돌리게 되었다. 청나라는 통상을 줄기차게 요구하는 서양 강대국을 거절하다 '광동' 한 곳만을 무역하는 곳으로 지정해 두었다. 당시의 무역 현황을 살펴보면, 영국은 중국에서 차와 비단, 도자기 등을 수입하여 갔으나, 중국인들은 "미개한 나라 물건은 구입할게 없다." 라며 영국 제품을 사려고 하지 않았다. 이는 영국이 지속적으로 대중 무역 적자를 보게 만들었다.

당시의 영국은 차를 마시는 문화가 지배적으로 중국에서 차를 수입하는 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었다. 그런데 청은 차를 수출하는 대가로 은(당대의 화폐)만을 징수했다. 이에 영국의 동인도 회사는 막대한 은을 중국에 지불해야만 했고, 이는 심각한 무역 불균형 을 초래한다.


아편전쟁의 역사적 의의

난징조약은 막대한 배상금 지불과 공해제 무역의 폐지, 꽝뚱·상하이·닝포·푸조우·샤면의 개방, 홍콩 할양, 관세율 설정을 규정한 것이었고, 다음해에는 추가로 호문조약이 맺어져 최혜국 대우, 영사재판권, 5항의 군함출입의 자유 등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이런 형세를 관망하던 미국과 프랑스도 청에 강요하여 1844년 각각 망하조약과 '황포조약'을 맺었다. 난징조약은 중국이 유럽세력에 굴복한 첫걸음인 동시에 중화사상의 붕괴를 가져왔다. 또 중국은 이것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세계시장에 휩쓸려들어감으로써 중국의 상품시장화와 원료공급지화가 시작되어 봉건사회가 근본적으로 동요하면서 반식민지화의 운명이 시작되었다. 이렇듯 청이 유럽 세력앞에 속수무책일 때 꽝뚱 주변의 중국 민중은 스스로 무장하여 영국군에 항전하였다. 이것이 삼원리 사건으로 비록 본격적인 민중운동이 될 수 없었다 하더라도 유럽세력에 대한 민중의 항전과 자각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