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문예강화

ChineseWiki
김준호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3일 (금) 20:4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약

1942년 5월 2일~23일 3회에 걸쳐 연안에서 열린 문예좌담회에서 중국문예계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모택동의 발표를 줄여 이르는 말. =연안문예좌담회에서의 강화

내용

1942년 5월 2일의 문제제기와 23일의 결론으로 이루어진 연안문예강화의 내용은 먼저 서론 부분에서 문예 활동가의 태도, 활동대상, 활동, 학습에 대해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좌담회의 취지와 목적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는 우리의 문예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 문예계의 통일전선, 문예비평의 기준, 정풍운동의 필요성에 관한 관점과 실천 방안이 제시되어 있다.


배경

1940년대 초의 해방구는 군사적·경제적 면에서 극심한 곤경에 처해 있었으며,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중국공산당은 1942년에서 1943년에 걸쳐 대대적인 생산운동과 정풍운동을 통해 물질적 곤란을 극복하고 공산당을 사상적·조직적으로 강화하고자 하였다. 연안문예좌담회 역시 이러한 배경에서 전개된 정풍운동의 일환으로서, 주로 옌안의 문화 지식인·예술가들을 정신적·사상적으로 무장하고 개조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었다.

의의

연안문예강화는 당시 해방구에 있던 공산당원 및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이후의 이른바 인민문학의 형성과 전개에 결정적 작용을 한 역사적 문헌이다. 실제로 문예강화 이후 해방구의 문학 분야에서는 이른바 노농병 방침에 따라 새로운 대중적 제재와 주제를 갖춘 작품들이 창작되었다. 보통 '인민문학'으로 불리는 이들 작품들은 민족적·계급적 투쟁 및 노동과 생산에 관련된 제재를 묘사함으로써, 해방구 민중의 삶과 투쟁을 그들에게 익숙한 형식으로 표현해낸 것들이었다.

1943년 11월 16일, 당 중앙 선전부는 <당의 문예정책집행의 결정에 관하여>라는, "연안문예강화를 현 단계 중국문예운동의 기본 방침으로서 규정한다."는 내용을 담은 포고문을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