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의 건국

ChineseWiki
Freebird94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1일 (수) 12:49 판 (새 문서: 221년 4월, 손권은 공안에서 악성으로 천도하고 이름을 무창으로 고쳤으며, 무창, 하치, 심양, 양신, 사이의 여섯 현으로 무창군을 만들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221년 4월, 손권은 공안에서 악성으로 천도하고 이름을 무창으로 고쳤으며, 무창, 하치, 심양, 양신, 사이의 여섯 현으로 무창군을 만들었다.

8월, 무창성을 수축하며 손권이 말하길,

“생존할 때는 멸망을 잊지 말며, 안정되었을 때 반드시 위험을 생각해야 된다는 것은 고대의 유익한 교훈이오. 옛날 준불의는 한나라의 명신인데, 태평스러운 세상에서도 칼을 몸에서 떨어지게 하지 않았소. 군자는 무비에 느슨할 수 없소. 하물며 현재 우리들의 몸은 변방에 있고, 시랑이 같은 악인들과 접하고 있는데, 경솔하게 갑작스런 사변을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겠소? 최근에 듣기로는, 장수들이 출입할 때 각자 겸손과 절약을 숭상하여 시종과 병사를 따르게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것은 자기를 아끼려고 생각한 행위가 아닌 것이오. 자신을 보전하고 명성을 남겨 군주와 부모를 안심시키는 것이 어찌 위험에 처하고 치욕을 받는 것이겠소? 응당 깊이 경계하고 그 큰 생명을 힘껏 숭상해야만 하며, 이것이 나의 생각과 부합하는 것이오.”

이후 손권은 위문제에게 사자를 보내 번국이 되기를 요청하여 오왕에 봉하여졌으며, 포로로 잡고 있던 우금 등을 반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