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징성

ChineseWiki
Hm13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24일 (금) 22:44 판 (참고 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웨이징성 (魏京生)

출생 1950년 5월 20일
베이징
주요 작품 제5대 현대화 : 민주주의《第五个现代化:民主与其它》
관련 활동 작가, 인권 운동가, 전 홍위병, 전기 기술자 등

개요

생애

출생과 유년시절

웨이징성은 1950년 5월 20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중국인민해방군 총병참부 직을 맡았던 간부였다. 北京育鹏小学에서 초등학교를 마치고 인민대학부속중학교에 진학했다. 당시 1966년 문화대혁명시기에 웨이징성은 홍위병에 가담해 수도홍위병연합행동위원회에서 활동했다. 1968년 이후 군대가 홍위병의 활동을 제한하였고 그에 따라 웨이징성이 속한 수도홍위병연합행동위원회의 활동이 금지되었다. 웨이징성은 다시 홍위병합창단에 참가해 광저우에서 합창을 준비하던 중 홍콩으로 도망갔다. 그 소식이 알려져 전국 대수색 때 잡혀 상산하향으로 아버지의 고향인 안후이성 진자이현(安徽省 金寨县)에서 일하게 되었다. 상산하향 때 웨이징성은 대약진으로 많은 아사해 황폐한 농촌을 보고 마오쩌둥과 인민민주독재에 대한 회의감을 가지게 되었다. 1969년 웨이징성은 인민해방군에 입대해 1973년에 제대했다. 이후 베이징으로 돌아와 베이징 동물원에서 전기 기술자로 일했다.

민주화운동

1978년 베이징 시단(西单)에 웨이징성과 같은 여러 인사들이 대자보를 붙여 민주자유를 선전했다. 12월 5일 제5의현대화: 민주주의(《第五个现代化:民主与其它》)라는 이름의 대자보를 붙였다. 대자보의 주요 내용은

해외 도피

주요 저서

수상 내역

평가

바이두와 위키백과 비교

참고 자료

魏京生 facebook
위키백과 魏京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