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건국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20년, 조조(曹操)가 사망하자 조비(曹丕)가 위를 이어받아 승상 위왕에 올랐다. 연호를 건안(建安) 25년에서 개원하여 연강 원년(延康元年)으로 바꾸었다. 10월, 헌제는 어사대부 장음(張音)에게 조서를 들게 하고, 옥새를 받들어 조비에게 제위를 선양하며 말했다.

“짐이 재위한지 삼십년 동안 천하가 흔들리고 뒤집혔으나 다행히 조종(祖宗)의 혼령 덕분에 위기를 벗어나 다시 존립했소. 그러나 이제 천상(天象)을 우러르고 민심을 굽어 살피니 화정(炎精)의 기수 이미 끝나고 행운(行運)이 조씨에게 있소. 이에 전왕(前王: 조조)은 이미 신무 (神武)의 공을 세우고 금왕(今王: 조비)도 명덕을 비춰 그 기대에 응했소. 역수(曆數)가 이렇게 분명하니 믿어 알 수 있소. 무릇 대도지행(大道之行: 대도가 행해짐)이면 천하위공(天下為公: 천하를 모두 향유하게 됨)이라 했소. 당요(唐堯: 요임금)는 아들을 위해서 삿되지 아니해 이름을 무궁히 전하소. 짐도 남몰래 이를 우러러 본받고자 했소. 이제 마땅히 요임금의 모범을 따라 승상 위왕에게 선위하니 위왕은 사양치 마시오!"

조비는 몇 번이나 사양했으나, 여러 번 권한 후 10월 28일에 비로소 번양(翻揚)에 제단을 세워 관위에 따라 백관을 배석시키고 제위에 올랐다. 연호를 연강에서 황초(黃初)로 바꾸고 전국적으로 대사면령을 내렸다. 위문제(魏文帝-조비)는 황초 원년(220) 11월 1일 헌제 유협에게 1만 호의 식읍을 주고 산양공(山陽公)으로 봉하였다. 조부인 태왕 조숭(曹嵩)을 태황제(太皇帝)라고 하였으며, 부친 무왕에게 무황제(武黃帝)의 칭호를 바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