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칭

ChineseWiki
Dy13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19일 (일) 05:14 판 (이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장칭(江青, Jiāng Qīng, 강청, 1914.3.19~1991.5.14)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연극배우, 영화배우, 정치가, 문필가로 활동했으며, 모택동의 4번째 부인으로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원수 영부인이었다.(1949.10.1~1959.4.27) 1914년에 산동성 주청에서 태어나, 1933년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여, 탈당으로 상하이에서 체포된 바 있다. 항일전쟁이 일어난 후, 장칭은 옌안에 이르렀고, 이후 마오쩌둥과 결혼했다. 문화대혁명이 시작된 후, 그녀는 중앙 문혁 조의 제 일 부조장과 해방군 문혁조 고문을 맡았다. 장춘차오, 야오원위안, 왕홍원과 함께 “4인방”을 결성하여, 당과 국가에게 심각한 위해를 끼쳤다. 1976년 10월 중앙정치국에 의해 심사를 당하고, 1977년 7월 당에서 영원히 퇴출당한다. 1981년 사형 및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고, 나중에 법에 의거하여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었다. 1991년 5월 14일, 베이징에서 병보석으로 풀려나 치료받던 장칭은 그 거주지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1]

장칭(江青, Jiāng Qīng)

1976년의 장칭
본명 리슈멍(李淑蒙, Lǐ Shūméng)
출생 1914년 3월 19일
중화민국 산둥 성 웨이팡 부 주청 현
(現 중화인민공화국 산둥 성 주청 시)
사망 1991년 5월 14일 (77세)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국적 중화인민공화국
직업 정치가, 문필가
前 연극 배우, 前 영화 배우
가족 리더원(李德文:아버지)
리화웨이(李華衛:할아버지)
리나(李訥:딸)
배우자 페이밍룬(裴明伦,1931.5~7)
탕나(唐纳,1936.4~1937.5)
마오쩌둥(毛泽东,1938~1976)

생애

산동에서 상하이로

장칭의 어린 시절은 일본군을 지원하는 각종 식민지 군사 시설과 그들의 주둔으로 산동성일대가 만성적인 불안에 시달리던 시기였다. 장칭은 1914년 산동성 제성(东省)에서 60대의 아버지와 그의 첩인 40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장칭의 아버지는 작은 작업장을 운영하는 목수였는데, 가난하여 언제나 장칭의 어머니를 때리고 욕하곤 했다. 언젠가 장칭은 어머니를 때리려는 아버지를 가로막다가 이가 부러졌다. 어머니는 곧 장칭을 데리고 달아나 같은 동네의 장씨라는 큰 지주의 집에서 살게 된다. 1921년 여름, 리윈허(李云鹤)라는 이름으로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지주의 자녀들이 다니던 학교에서 노동자의 딸인 장칭은 놀림감이었다. 1926년에는 교사의 눈 밖에 나 학교에서 쫒겨나게 된다. 같은 해에 아버지 리더원(李德文)이 병으로 죽고, 장칭은 어머니와 톈진에 가서 살며 담배 공장에서 몇달간 소년공으로 일한다. 1928년에 장칭 가족은 지난으로 거처를 옮긴다. 1929년에 장칭은 상동성 성립 실험 극원에 입학하여 1년간 극문학을 광범하게 읽고 경극을 노래하는 법, 현대극의 연기법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악기도 만지게 되었다. 장칭은 총명하고 예쁘장해서 학원 원장인 자오타이모우(赵太侔)의 총애를 받았다. 1930년 순회극단에 끼어 베이징에 갔다가 1931년 다시 지난으로 돌아왔다. 5월에 부잣집 아들 페이밍룬과 결혼했으나 2달만에 이혼하고, 자오타이모우를 찾아 칭다오로 간다. 그를 통해 수업을 청강하며 칭다오 대학 도서관에서 관리인으로 일한다. 자오타이모우의 아내인 위샨(俞珊)을 통해 이 대학 물리학과에 재학중이던 그녀의 동생인 위치웨이(俞启威)와 알게 되고 서로 사랑하게 된다. 위치웨이는 장칭보다 3살 많았고, 공산당 지하 선전부장이었다. 1932년부터는 위치웨이와 동거하기 시작했다. 그의 소개로 "공산주의문화전선" 단체에 참여하게 되고, 극 《放下你的鞭子》를 연기했다. 1933년 2월 위치웨이의 소개를 통해 공산당에 입당하여 공산당 청년지부 위원으로 임명된다. 같은 해 7월 위치웨이는 국민당에게 붙잡혀 가고, 장칭은 상하이 위치웨이의 본가로 도주한다.

배우 蓝苹이 되다

장칭은 위치웨이의 가족이 받아주지 않아, 지난 극단에서 같이 공부했던 웨이허링(魏鹤龄)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었다. 웨이허링은 티엔한(田汉)을 소개시켜 주었다. 1933년 5월, 티엔한의 동생 티엔위안의 소개로, 상하이 대학에서 청강하게 된다. 7월에는 티엔한의 소개로 신경공학단(晨更工学团)에서 글을 가르치는 일하게 되고, 이름을 리허로 바꾸었다. 10월에 공산당에 다시 가입하고, 좌익 교련에 가입하며 동시에 좌익 아마추어 극단에 참가한다. 같은 해 겨울, 위치웨이가 학단으로 장칭을 찾아온다. 1934년 9월, 체포되어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12월에 풀려난다. 그리고 위치웨이와 함께 베이징에 가서 다시 동거한다. 그러나 생활이 변변치 않아 장칭은 1935년 3월 홀로 상하이로 돌아온다. 그녀는 이름을 "란핑(蓝苹)"으로 바꾸고 영화사에 들어간다. 6월에 장칭은 연극 《노라(娜拉)》를 연기해 호평을 받았고, 이어서 《자유신(自由神)》과 《도시풍경(都市风光)》, 두 편의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다. 9월에는 영화가 탕나(唐纳)와 동거를 시작한다. 1936년 4월에 장칭과 탕나는 항저우에서 결혼하지만, 위치웨이와 아직 관계를 끊지 않은 것이 드러나면서 7월에 탕나가 지난에서 자살 시도를 하고, 둘은 헤어진다. 상하이로 돌아와, 장칭은 리엔화영화사(联华影片公司)에 가입하여 영화 《狼山喋血记》를 찍는다. 1937년 2월 장민(章泯)이 감독한 연극 《大雷雨》와 차이추셩(蔡楚生)이 감독한 영화 《王老五》의 주연을 맡는다. 5월 30일에 탕나는 두 번째 자살 시도를 한다. 6월에 장칭은 《大公报》에 《我的自白》라는 글을 썼다. 장민 감독과 동거를 시작하고 같은 달 리엔화 영화사에서 해고당한다.

옌안에 이르다

1937년 7월 77사변이 발발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장칭은 상하이를 떠나 우한을 통해 시안에 도착한다. 8월에는 옌안에 도달하고 이 때 이름을 “장칭(江青)"으로 바꾼다. 중국중앙선전부의 옌안에 도착한 후 처음으로 접촉한 사람으로, 장칭의 당적 회복 신청을 받아주었다. 장칭이 당적 회복을 신청할 때, 주광(朱光)과의 관계가 친밀했다. 외부에서 옌안으로 온 사람은 “초대소”에서 외출이 금지되며 심사를 받는다. 장칭은 마오쩌둥과 결혼한 후 장칭으로 개명하였다. 11월 항일군정대학에 입학해 공부한다.
1938년 4월 10일, 노신예술학원이 옌안에 세워졌다. 장칭은 희극과에서 지도원을 담임하고, 연극 《被糟踏了的人》,《锁在柜子里》를 공연했다. 8월에 경극 를 각색하여 호평을 받았고, 마오쩌둥의 곁에서 일하며, 그의 기거를 보살폈다.
1938년 11월 20일, 다음의 중국중앙비준을 통해 장칭과 마오쩌둥은 결혼한다.

 1. 마오쩌둥과 허쯔전(贺子珍) 부부가 정식으로 이혼할 때까지 장칭(江青)은 마오쩌둥의 자신을 부인으로 칭할 수 없다.
 2. 장칭(江青)은 마오쩌둥의 생활 및 건강을 책임지며, 이후 누구도 당에 이런 요구를 제의할 권리가 없다.
 3. 장칭(江青)은 마오쩌둥의 사생활에 관계된 일에만 관여할 수 있으며, 20년간 당에서 어떠한 직책도 맡을 수 없고, 당내 인사문제 및 정치활동에 간섭할 수 없다.[2]

1940년 딸 리나(李讷)를 낳는다.

여황제로 군림하다

정치계로의 진입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이 세워진 후, 장칭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영부인이 된다. 중공중앙선전부 영화처 처장, 문화부 영화사업 지도위원회의 위원을 맡는다. 1950년에는 武训의 조사를 주도하고 영화 《武训传》의 비판을 추진했다. 대약진운동(1958-1961)에 따라, 마오는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거세게 비판받고, 그를 지지하고 그의 적에게 상대해 줄 장칭에게 의지한다. 마오에게서 받은 힘으로, 장칭은 중국 극장 개혁을 시작했다. 1963년부터는 현대 경극 혁명을 추진했고, "팔대 양판희"라는 성과를 내며, 《谈京剧革命》(1964년)를 저작했다. 이 혁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예술의 허가를 엄격하게 제한하였고, 승인되지 않은 작품을 철저하게 금지하였다.
1965년 봄, 마오쩌둥은 장칭에게 상하이로 가서 타오원위안과 연락하게 한다. 1965년 11월, 마오쩌둥의 지시를 받아, 상하이에서 문화대혁명의 도화선이 되는 《评新编历史剧〈海瑞罢官〉》를 만든다. 1966년 2월, 장칭은 린뱌오(林彪)의 동의를 받아 상하이에서 문예공작좌담회를 주최하였다. 이후 그녀는 《红灯记》, 《沙家浜》, 《智取威虎山》등의 "양판희"를 각색하였고, 기타 각종 경극, 음악, 무용 등 문예 작품을 비판, 금지했으며, 기타 문화문예계 인사를 박해하고 "팔억 인민의 팔대 연극"의 국면을 조성했다.

문화대혁명

장칭은 남편을 등에 업고, 1966년 중앙 문화대혁명 소조 제1 부조장, 해방군 문혁 소조 고문으로 임명되었고, 그 해 여름 중대한 정치적 인물로 등장했다. 1969년 그녀는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의 일원이 되었다. 그 후 그녀는 나중에 4인방으로 알려지는 장춘차오, 야오원위안 그리고 왕홍원과 긴밀한 정치적 협력 관계를 맺었다. 장칭은 마오의 마지막 시기동안 가장 강력하고 논쟁적인 인물 중 하나였다.
이 기간동안, 마오쩌둥은 홍위병으로 학생들과 젊은 노동자들이 그가 당의 수정주의자라고 언급한 자들을 공격하도록 자극을 주었다. 마오는 그들에게 혁명은 위험에 처했고 그들은 중국 특권 계급의 출현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이것이 소련에서 흐루시초프에 의해 일어났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장칭은 혁명에서 점점 더 적극적인 정치적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가장 중요한 당과 정부 활동에 참여했다. 그녀는 급진파, 마오, 사인방의 지원을 받았다. 비록 중앙 문화대혁명 소조의 저명한 성원이며 1966-1976년 중국 정치의 주요 참여자이지만, 장칭은 기본적으로 주변부에 머물렀다.

문화대혁명의 초기 폭풍은 1968년 10월 13일, 류사오치가 모든 권좌에서 쫓겨났을 때 끝났다. 이제 린뱌오가 마오의 후계자가 되었다. 마오 주석은 4인방(장칭, 왕홍원, 야오원위안, 장춘차오)을 후원했다. 이 네 급진주의자들은 1973년 10차 당대회 이후 정치국에서 강력한 위치를 점령했다.

장칭은 중국의 문화를 개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산주의와 혁명적 내용이 담긴 극과 발레도 연출하였다. 그녀는 중국 예술을 지배했고, 특히 경극을 개혁하려 했다. 장칭은 세상을 간단하고 2분법적으로 그리는 8대 양판희라는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개발했다. 그 안에서 긍정적 인물은 주로 농민, 노동자, 혁명군이고 반면에 부정적 인물은 지주와 반혁명가이다. 중앙 무대에서 대담하게 연기하는 프롤레타리안 조연들과 대조적으로, 부정적 인물은 어두운 메이크업과 무대 변두리에 몰린 것을 통해 식별할 수 있었다. 비평가들은 예술에서 그녀의 영향력이 너무 제한적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녀가 거의 모든 이전 예술 작품들을 혁명적인 마오주의 작품들로 대체했기 때문이다.

장칭은 먼저 제2 권력자인 린뱌오와 협력하지만, 1971년 린뱌오의 죽음 이후, 공개적으로 그를 비판하며 그에게서 돌아서고는 공자 캠페인을 비판했다. 1970년 중반에 장칭은 덩샤오핑에 대한 운동을 주도했다. 중국 대중은 이 때 몹시 불만스러워 했고 주석인 마오보다 더 접근하기 쉬운 타겟인 장칭을 비난하기로 한다. 1973년에, 이 때문이라고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마오와 장칭은 별거한다. "마오와 장칭은 1973년 헤어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알지 못했다. 장칭은 여전히 마오 부인으로서 그녀의 지위를 이용했다. 마오와의 관계때문에, 당이 그녀를 다루기가 힘들었다."

몰락

실각과 재판

1976년 9월 9일, 마오쩌둥이 별세한다. 1976년 10월 6일 华国锋, 叶剑英과 汪东兴이 장칭, 张春桥, 王洪文, 姚文元과 毛远新 등을 체포하는 정변을 일으킨다. 중앙경위국 국장 汪东兴은 "4인방과 함께 하는 이가 있으면 붙잡겠다"고 하였다. 베이징 위수구 사령 员吴忠는 华国锋에게 충성을 다하며, 베이징 군구 사령원은 "베이징의 안전을 책임지라"는 华国锋의 명령을 받들었다. 이는베이징 군사를 동원한 무장 역량으로 어떤 반대자도 진압하겠다는 것을 의미했고, 다른 중앙위원회가 그 합법성을 인가하게 하였다. 1976년 10월 6일 장칭이 체포된 후, 중난하이 어딘가의 지하실에 수감된다. 1977년 4월 10일 새벽, 수의로 갈아입혀져 진성 교도소로 옮겨졌다. 1977년 7월, 중국십회삼중전회는 장칭을 영원히 당적에서 제명시키기로 결정한다.

1980년 11월 20일부터 1981년 1월 25일까지, 중화인민공화국 최고 인민 법원 특별법정은 사인방과 임표 집단의 주요 구성원을 공개 재판했다. 장칭은 사형 및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1981년 6월 27일, 중국공산당 11회6중전회는 문혁을 "지도자의 착오가 발생시킨, 사인방과 임표 반혁명집단에게 이용당한, 당과 국가와 각민족 인민에게 심각한 재난을 가져다 준 내란"으로 규정하는 <건국이래 당의 약간의 역사 문제의 결의>를 통과시켰다.

1983년 1월, 최고인민법원 형사 재판정은 장칭의 사형을 무기징역으로 감형하였으나, 정치권리를 영원히 박탈하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


죽음

감옥에 있는 동안 장칭은 인후암을 진단 받았지만 수술을 거부했다. 그녀는 결국 1991년에 병(病)보석으로 풀려나 입원한다. 병원에서 장칭은 리룬칭(李润青)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장칭은 1991년 5월 14일 77세의 나이에 병원 화장실에 목을 매달고 자살하였다. 그녀의 자살은 문혁 25주년 행사를 이틀 동안 중단시켰다. 장칭의 시체는 부검 후 중국인민해방군 총의원 영안실에 리즈(李梓)라는 이름으로 안치되었다. 1991년 5월 24일, 무장 수송 하에, 바바오산 혁명가 공동 묘지에 화장되었다. 장칭은 산동성 내에 묻히기를 원했지만, 묘 훼손을 우려하여 더 안전한 베이징의 공동 묘지로 옮기기로 하였고, 2002년 3월, 유골은 베이징 서부 교외 푸톈(福田) 공동묘지에 매장되었다. 묘에는 장칭이라는 그녀의 유명한 이름이 쓰이지 않았다. 비문에는 “리윈허의 묘, 1914년-1991년(先母李云鹤之墓,一九一四年至一九九一年,女儿、女婿、外孙敬立。)”라고 쓰여 있다.


이름

장칭 이름의 레파토리가 복잡한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큰 이유는 그녀가 살았던 시기가 매우 변동적이었던 것과 관련이 있다. 장칭이 태어나던 때, 많은 여아들은 이름이나 정규 교육을 전혀 받지 못 했다. 그리고 장칭 행적의 특성상 자신의 신분을 감추어야 할 때가 종종 있었다.

장칭의 아버지는 아들을 원했기 때문에 장칭의 이름을 리진하이(李进孩)로 지었으나, 이는 장칭이 태어나고 나서 리슈멍(李淑蒙)으로 바뀌었다. 그녀는 좀 더 품위 있는 이름인 리윈허(李云鹤)로 학교에 등록했고, 편의상 간단하게 리허(李鹤)로 바꾸었다.

그 당시 중국 배우들에게 관습적이었기 때문에, 장칭은 그녀의 역할이 포함된 모든 극과 영화에서 사용할 예명을 골랐다. 란핑(蓝苹)은 중국 영화계에서 그녀가 알려진, 그녀라고 여겨지는 이름이다.

그녀가 언제 이름을 장칭이라고 바꾸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아마 옌안에 도착하기 전에 일어났을 것이다. 靑(Qīng)이라는 글자를 고른 것은 푸르다는 개념인 蓝(Lán)과 관련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장칭의 이름이 그녀의 공산주의로서의 지위와 부르주아적 과거로부터의 단절을 상징한다는 주장도 있다. '장칭'은 구절양장처럼 험난했던 자신의 기구한 삶을 청산하고 새로운 밝고 맑은 삶을 염원하는 뜻의 개명이라는 것이다. 하나는 '푸르름은 쪽에서 우러나오지만 쪽보다 더 푸르다(靑出於藍而勝於藍 청출어람이승어람)'에서 예명인 란핑(藍苹)의 쪽인 '란(藍)'을 딛고 푸르름의 '칭(靑)'으로 거듭난다는 소망을 내포하고 있다. 두 번째는 당나라 때의 고시에서 한 구절을 따온 '강물 위에 두드러진 푸른 봉우리(江上數峰靑 강상수봉청)'에서 '장(江)'과 '칭(靑)'을 따와 합자했다는 얘기다. [3]

장칭은 문화대혁명 동안 몇 개의 글을 쓰기 위해 리진(李进)이라는 필명도 사용했다.

자신의 정체성을 보호하기 위해, 장칭은 감옥에서 풀려나 입원해 있을 때 리룬칭(李润青)을 사용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리윈허(李云鹤)"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묘비 아래 묻혔다.

  1. 태명(胎名) : 리진하이(李进孩, 이진해, Lǐ Jìnhái)
  2. 본명(本名) : 리슈멍(李淑蒙, 이숙몽, Lǐ Shūméng)
  3. 호적명 : 리윈허(李云鹤, 이운학, Lǐ Yúnhè)
  4. 가명(假名) : 리허(李鹤, 이학, Lǐ Hè)
  5. 가명(假名) : 장슈쪈(张淑贞, 장숙정, Zhāng Shūzhēn)
  6. 예명(藝名) : 란핑(蓝苹, 람평, Lán Píng)
  7. 혁명 가명 : 장칭(江青, 강청, Jiāng Qīng)
  8. 필명(筆名) : 리진(李进, 이진, Lǐ Jìn)
  9. 마지막 가명 : 리룬칭(李润青, 이윤청, Lǐ Rùnqīng)
  10. 서양 문헌 : Madame Mao (마담 마오)

평가

장칭은 20세기 중국 역사상의 전설적인 여성으로, 일평생 투쟁 의지가 충만했다. 장칭은 무산 계급 문화의 위대한 선구자로 불리운다.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에는, 당대의 여황제, 무측천, 자희(慈禧), 백골정(白骨精)으로 불리었다. 서양에서는 장칭을 중국의 에바 페론이라고 이르기도 한다.

긍정적 평가

- 천용구이(陈永贵)
“마오주석이 장칭을 비판한 것은, 내가 보기엔 그녀에 대한 일종의 보살핌이다. 절대 그녀를 타도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정치국의 동지라면 모두 분명히 알 것이다.”
“장칭은 탐욕스럽지 않고, 오히려 노동자에게 정감이 있는 편이다.”라고 말했다.[4]
- 구회작(邱会作)
“장칭은 정치국에서 악질이었다. 나쁜 사람이었지만, 의지가 강한 사람이었다.”
- 후다오(胡导)[5]
"독백을 처리하는 데 매우 유능하다, 어떻게 3류 배우가 되었을까. 비록 그녀가 엄청나게 예쁜 건 아니지만, 매우 특색이 있다." [6]

부정적 평가

- 마오쩌둥(毛泽东)
“장칭 당신은, 스스로 바라는 수준은 높지만 실제 능력은 부족하고, 포부가 크지만 재능이 따라 주지 않는다. 당신 눈에는 오직 한 사람 뿐이다.”(1967년)
“모습을 많이 드러내지 말고, 문건에 관여하지 말 것이며, 마음대로 배후 세력을 조직하지 말라. 당신은 원한이 깊고 많으니, 다수와 단결해야 한다. 제발 부탁이다. 사람은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1974년)[7]
- 덩샤오핑(邓小平)
“0점 이하”
“장칭 이 사람은 아주 나쁘다. 그녀는 마오주석의 깃발을 휘두르며 나쁜 짓을 하였다. 마오주석과 장칭은 이미 몇 년을 별거하였다. ”
- 1976년 10월 6일, 장칭이 체포되었을 때, 허쯔전(贺子珍)은 장칭이 무너지고 체포 당한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딸 리민에게 “나는 이제 일을 좀 할 수 있게 되었다. 단지 그냥 추억을 써 내려가는 것이라 해도..”라고 말할 뿐이었다.[8]

연표

연도 월/일 내용
1914년 3월 19일 산동성 주청에서 리더원(李德文)과 첩 롼(栾)씨 사이에서 리슈멍(李淑蒙)이 태어나다.
1919년 어머니와 함께 집을 떠나 주청의 장씨 집(캉셩康生의 집)으로 가다.
1921년 여름 초등학교에 다니게 되고, 이름을 리윈허(李云鹤)로 바꾸다.
1926년 학교에서 쫓겨나고, 엄마를 따라 톈진으로 가다. 아버지 리더원(李德文)이 병으로 죽다. 영미 담배회사에서 3달동안 소년공으로 일하다. 경극에 빠지게 되다.
1928년 당숙 리즈밍을 찾아 지난에 가다.
1929년 여름 산동성 성립 실험 극단에서 1년간 희극을 배우다.
1931년
5월
7월


베이징에서 갔다가, 지난으로 돌아가다.
지난에서 페이밍룬(裴明伦)과 결혼하다.
페이밍룬과 이혼하다.

칭다오에서 쟈오타이모(赵太侔)를 찾아가, 칭다오대학 도서관의 관리원이 되고, 대학 수업을 청강하다. 위치웨이(俞启威)를 만나 사랑에 빠지다.

1932년 위치웨이와 동거하다. 공산주의문화연합에 참여하기 시작하여, 극 《放下你的鞭子》를 연기하다.
1933년 2월
4월
5월
7월
10월
위치웨이를 통해 입당을 소개받다.
위치웨이가 붙잡혀 가고, 상하이 위치웨이의 본가로 도주하다.
상하이 따시아대학에서 청강을 하다.
학단에서 일하고, 이름을 리허(李鹤)로 바꾸다.
다시 입당하고, 좌익 교련 정식 맹원이 되어, 좌익극과 관련된 아마추어 연극 단체에 참여하다.
1934년 1월
6월
9월
11월
베이징에 가다. 탁성 극단에 참여하다.
상하이로 돌아와, 샤오샤두루(小沙渡路), 푸동(浦东) 여공 야학의 선생님이 되고, 이름을 장슈쪈(张淑贞)으로 바꾸다.
체포되어 수감된다.
보석으로 풀어주다. 바다 가까이에서 2개월을 요양하다.
1935년 1월
3월
6월
9월
베이징에 가서 위치웨이와 동거하다.
상하이로 돌아와 영화 기업에 들어가, 좌익 아마추어 극단의 연출에 참여하고, 이름을 란핑(蓝苹)으로 바꾸다.
상하이에서 연극 <노라(娜拉)>를 연출하여 호평을 받다.
탕나(唐纳)와 사랑에 빠져 동거하다.
1936년 4월
6월
7월
탕나와 결혼하다.
위치웨이를 찾아 가다.
상하이로 돌아와 리엔화(联华)영화사에 가입하다.
1937년 6월
7월 중순
10월
장민(章泯)과 동거하다. 같은 달 리엔화 영화사에서 해고당하다.
옌안으로 가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공부하다.
당적을 회복하고, 이름을 장칭으로 바꾸다. 옌안 노신 문예학원에서 교사를 맡다. 중앙 당교 연극 연출 등 문예활동에 참여하다.
1938년 8월
11월19일
중앙 군사 위원회 사무실 비서가 되다.
마오쩌둥(毛泽东)과 결혼하다.
1947년 3월 마오쩌둥을 따라 섬서성 북부를 전전하고, 중앙 종대 직속 협력 요원을 맡다.
1949년 중앙 기관을 따라 베이징에 가다.
1951년 중앙선전부 문예처 부처장, 문화부 영화사업 지도위원회의 위원과, 중앙선전부 영화처 처장과, 중앙 판공청 비서위원회 위원을 맡다.
1964년 제3회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대표를 맡다.
1966년 5월 중앙문혁조 제1 부조장, 조장 대리, 해방군 문화혁명 영도조 고문, 군사 위원회 문혁조 고문을 맡다.
1969년 4월 중국 공산당 9회 중앙위원과 중앙정치국 위원을 맡다.
1970년 11월 중국 공산당 중앙 조직 선전조 부조장을 맡다.
1973년 8월 중국 공산당 10회 중앙 위원, 중앙 정치국 위원을 맡다.
1975년 1월 4회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대표를 맡다. "문화대혁명"중, 최고 권력을 탈취하려는 음모 활동을 조직하고, 이끌다.
1976년 10월 격리 심사를 받다.
1977년 7월 중국 공산당 10회 3중 전체 회의에서 《왕홍원, 장춘차오, 장칭, 야오원위안 반당 집단의 결의》가 통과되다. 결의는 조사에 근거한 대량의 증거로 장칭이 반역자임이 이미 드러났음을 밝힌다. 전당 전군 전국 각 민족 인민의 요구에 근거하여, 당의 규정에 근거하여, 전체 회의에서 다같이 결의한다:자산계급야심가, 음모가, 반혁명 기회주의자, 반역자 장칭의 당적은 영원히 제명하고, 당내외 모든 직무를 취소한다.
1980년 11월20일 ~ 1981년 1월25일 최고인민법원 특별법정의 공개심판을 받아 사형 및 2년의 집행유예, 평생동안의 정치적 권리 박탈을 선고 받다.
1983년 1월 25일 최고인민법원 형사재판부가 장칭이 사형 집행 유예기간에 원래 장칭에게 선고된 형벌을 법에 의거하여 무기징역으로 감형하나, 정치적 권리를 평생 박탈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재정하다.
1984년 5월 4일 병보석으로 입원하다.
1991년 5월 14일 베이징 머물던 곳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다.

참고문헌

  • 주산, 『江靑: 왕관 없는 여황제. 1,2』, 심철호, 청한(1989)
  • 록산 위트케, 『江靑』, 박한식, 열음(1980)
  • "于光远:我所知道的江青[1]".人民网, 2006.02.21
  • "江青在1976年10月6日[2]",中国共产党新闻, 2006.08.07
  • "揭秘:江青在嫁给毛泽东之前的复杂过去[3]", 人民网, 2012.02.24
  • "揭秘:江青嫁给毛泽东之前的三段婚姻[4]", 人民网, 2015.07.20
  • 위키백과'장칭[5]'
  • 百度百科'江青[6]'
  • 互动百科'蓝苹[7]'

각주

<references>

  1. 百度百科,'江青'
  2. [8]마오쩌둥-장칭, 일본군 포화 속 결혼, 내일신문, 2007.08.09
  3. 마오 네번째 부인 장칭과의 운명적 만남[9], 미디어 오늘, 2011.10.24
  4. [10]百度知道,"对江青评价",http://zhidao.baidu.com/link?url=EoE5tsHm9Eu5k02XW4A56doI9pUqllfHa4nAeTMXjdf5pi3S_Wltwup6D-kz9dOATALt-w-vbnLZGeWJxbRHnDRPinWCmzUJgjGS2ywWg8i (2016.06.08)
  5. 후다오(胡导)는 30년대에 장칭과 함께 일했던 상하이 연극 학원의 교수이다.
  6. [11]百度,"蓝苹演过的作品",http://laotuzaizi.blog.hexun.com/88255050_d.html (2016.06.07)
  7. [12]顺德城市网,"对江青评价",http://home.shundecity.com/space.php?uid=58907&do=blog&id=5154 (2016.06.07)
  8. [13]顺德城市网,"对江青评价",http://home.shundecity.com/space.php?uid=58907&do=blog&id=5154 (2016.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