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국공 내전

ChineseWiki
Flowerman892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25일 (금) 23:1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1946년부터 장제스의 국민당 정부가 타이완 섬으로 이동한 1949년까지 국민당과 공산당이 중국 재건을 두고 대립하여 발생한 중국의 국내전쟁을 의미한다.

배경

1945년 8월 15일 일본은 포츠담선언 수락과 함께 중국에도 항복하여 8년동안 지속되었던 중일전쟁은 중국의 승리가 되었다. 그러나 일본이 항복하기 전부터 국민당과 공산당은 명분과 실리를 누가 더 차지해야 할지에 대해 대립하고 있었다.

중국 국민들의 염원인 평화를 강구하기 위해 장제스의 국민당과 마오쩌둥의 공산당의 화평교섭회담이 8월 충칭에서 개최하며 양측은 내전을 피하고 신중국을 건설하는데 합의하는 듯했다. [1] 그러나 세계적 냉전의 심화와 함께 미군은 적극적으로 국민당을 후원하였으며 합의를 인준하는 과정에서 국민당은 공산당의 복종만을 바라며 양쪽의 마찰은 여전히 심화되었다.

결국 국민당은 미군의 지속적인 원조를 토대로 1946년 6월 공산당에 대한 전면적인 군사공세로 전환하며 공산당의 지구를 침공하며 제2차 국공 내전이 시작되게 된다.

전개

국민당이 우세했던 초기 정황

일본군이 항복할 당시, 중국 주둔 일본군과 이에 협조하던 왕징웨이 친일 정부의 군대는 수백만 명에 달했다. 따라서 이 군대들의 투항을 받는 것은 그들의 무기와 지배 구역을 차지할 수 있는 것이기에 국민당과 공산당 모두 양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군대를 접수하는 것에 있어 양당이 처한 조건은 매우 달랐는데, 미국 해군의 공군의 수송 지원을 받은 국민당의 군대가 동남 연안 도시를 선점하며 빠르게 이 군대를 접수한 것이다.

따라서 제2차 국공 내전이 발발한 1946년에는 국민당과 공산당의 병력 차이가 4:1 비율에 달했으며 국민당은 일본과 미국의 최신 무기를 바탕으로 압도적인 전력을 보이며 내전 초기 전투에서 신속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공산당의 대중동원과 반격

1947년 3월 국민당은 공산당의 주요 기지였던 옌안(延安)을 점령하기도 했지만 이는 공산당이 의도한 전투 방식이었다. 공산당은 국민당군에 정면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후퇴하면서 병력 보존과 확충을 중시하며 자기 영토의 안정과 동원체제를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공산당은 주거지는 내주는 대신 병력을 우회하여 게릴라전을 펼치는 방법으로 국민당군을 교란시키는 작전을 주로 사용했다.

또한 농촌지역에서의 토지개혁과 생산 조직화 등을 전개하며 공산당의 정치적, 경제적 기반을 강화하고 민족주의, 사회혁명을 앞세워 농민들이 공산당군에 전쟁수행을 지원하게 했다. 따라서 공산당군은 대중동원과 함께 앞선 정보력, 병참의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 때 만주지역에서 공산당군에 자원입대한 병사만 160만 명에 달했다.


  1. 이 때 합의한 사항은 10월 10일날 발표하였다고 하여 이를 ’쌍십(双十)협정’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