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슬퍼하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죽음을 슬퍼하며(傷逝)==
 
==죽음을 슬퍼하며(傷逝)==
 
===작품 정보===
 
===작품 정보===
<죽음을 슬퍼하며>는 [[노신]]의 단편소설집 <[[방황]]>에 수록된 작품들 중 하나로 [[5·4 운동]] 이후의 젊은 남녀 쥐안성과 쯔쥔의 이야기를 다루는 유일한 애정소설이다. 원제는 <傷逝>이고, <방황>에 수록되기 전에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적이 없다. 작품 속 화자인 쥐안성이 쯔쥔의 죽음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의 이야기를 작성한 수기의 형태로 전개된다.
+
<죽음을 슬퍼하며>는 [[노신]]의 단편소설집 <[[방황]]>에 수록된 작품들 중 하나로 [[5·4 운동]] 이후의 젊은 남녀 쥐안성과 쯔쥔의 이야기를 다루는 유일한 애정소설이다. 원제는 <傷逝>이고, <방황>에 수록되기 전에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적이 없다. 작품 속 화자인 쥐안성이 쯔쥔의 죽음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의 이야기를 작성한 수기의 형태로 전개된다. 쯔쥔이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중국 신여성]]의 현실을 보여준다.
 
{| class="wikitable" border="1"
 
{| class="wikitable" border="1"
 
|-
 
|-

2018년 12월 24일 (월) 04:46 기준 최신판

죽음을 슬퍼하며(傷逝)

작품 정보

<죽음을 슬퍼하며>는 노신의 단편소설집 <방황>에 수록된 작품들 중 하나로 5·4 운동 이후의 젊은 남녀 쥐안성과 쯔쥔의 이야기를 다루는 유일한 애정소설이다. 원제는 <傷逝>이고, <방황>에 수록되기 전에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적이 없다. 작품 속 화자인 쥐안성이 쯔쥔의 죽음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의 이야기를 작성한 수기의 형태로 전개된다. 쯔쥔이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중국 신여성의 현실을 보여준다.

도서명 죽음을 슬퍼하며
출판년도 1925년
저자 노신
수록 <방황>
장르 소설

줄거리

하단의 내용은 특정 작품의 줄거리, 결말 또는 중점요소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문단을 건너 뛰어주시기 바랍니다.

쥐안성과 쯔쥔은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유연애를 시작하였고 과감히 동거에 이르게 된다. 그들은 가정의 전제, 구습 타파, 남녀평등 등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며, 봉건적 인습과 세상의 눈초리에 용감히 저항했다. 특히 쯔쥔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다른 이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 당당한 성격의 신여성이었다. 그러나 동거를 시작한 후 쯔쥔은 집안일을 하느라 독서나 담소를 나눌 시간도 없어졌고, 쥐안성의 실직으로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전과 달리 나약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실직한 쥐안성은 번역일을 하며 지내지만 생활은 더욱 힘들어졌다. 그럴수록 쯔쥔은 기운이 없어지고 말도 잘 하지 않게 되었다. 쯔쥔의 전과 다른 모습에 쥐안성의 마음은 변하게 되었고, 쯔쥔에게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쯔쥔은 충격을 받았지만 별일 없이 지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말 없이 아버지를 따라 그 집을 떠나고, 쥐안성은 얼마 지나지 않아 쯔쥔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자신이 쯔쥔에게 진실을 말한 것에 대해 후회를 하며 자신의 회한과 비애에 대한 수기를 작성한다.

내용 해석

쯔쥔의 변화

작품에서 쯔쥔은 동거를 전후로 크게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랑을 위해 전통 세력과 싸우는 신세대 여성에서 가정과 남편에 의지하는 전통적인 봉건 가정의 여성으로 변화한다.

  • 동거 전
“나는 나 자신의 것이지, 그들 누구도 나에게 간섭할 권리는 없어요!”
……가정의 전제, 구습타파, 남녀평등, 입센과 타고르, 셀리 등에 관해서 이야기 하였다.
……쯔쥔은 곁눈질도 하지 않고 당당하게 걸어 나갔다……그러나 그녀는 조금도 두려워하는 빛 없이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로 마치 아무도 없는 곳을 지나는 것처럼 태연히 앞으로 걸어갔다.

쯔쥔은 하이힐을 신고 쥐안성과 당시의 진보적인 화제와 외국 문학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다. 이것은 그녀가 신시대의 여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개성의 해방을 추구하고 봉건예교와 대항하는 과정에서 추호의 두려움도 없는 용기를 보여주었다. 여기서 그녀의 독특한 개성을 엿볼 수 있는데, 이는 5·4 운동이 불러온 새로운 사조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쯔쥔은 <인형의 집>에서 정신적인 지지를 받고 자신의 사랑을 위하여 가출하였다. 뜨거운 사랑에 빠진 쯔쥔은 아버지에게 반항하여 용감하게 가출할 수 있었고, 길가는 사람의 멸시와 타인의 모욕에도 두려움이 없는 평온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쯔쥔과 쥐안성은 열렬한 사랑과 미래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가지고 동거생활을 시작하였다.

  • 동거 후
……너무 바쁜 것이었다. 집안일을 돌보느라 담소를 나눌 시간도 없었으니 하물며 독서와 산보는 생각할 수조차 없었다.
……이사 온 뒤로 한 번도 펼쳐 보지 않아서 책들 위에는 뽀얗게 먼지가 쌓여 있었다.
……나는 정말 이처럼 자질구레한 일이 굳세고 두려움을 모르는 쯔쥔에게 이토록 뚜렷한 변화를 줄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 그녀는 요즘 확실히 나약해졌다.

동거생활을 시작한 후 쯔쥔은 점차 생활 속 소소한 가사에 묶여 지냈다. 그녀는 매일 가사에 매달렸는데 이는 앞에서 보여준 신여성의 형상과는 달리 그녀를 완전히 가정주부로 탈바꿈시켰다. 이전의 산뜻한 이미지는 어디론가 사라지고, 대신 매일 땀을 흘리며 집안일을 하고 쥐안성에게 밥을 해주는 일에 집착을 하게 되었다. 그녀는 사랑을 위하여 용감하게 전통 세력과 싸우는 생기발랄한 신세대의 여성으로부터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전통적인 봉건 가정의 여성이 되어 가정과 남편을 자신의 유일한 의지로 삼게 되었다. 때마침 쥐안성은 일하던 직장에서 해고당하여 그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다. 곤경 속에서 쯔쥔은 나약하고 소심해져 옛날처럼 용감하게 쥐안성과 함께 어려움에 맞서지 못했다. "책들 위에 뽀얗게 먼지가 쌓여 있었다."는 묘사는 쯔쥔의 생활 상태를 잘 부각하고 있다. 매일 집에만 있는 쯔쥔은 이전의 독서 취미를 지속하지 못한 채 단순하게 가사에만 매달렸다. 이와 상반되게 쥐안성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다시 서적을 읽기 시작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생기게 된다. 이는 쯔쥔이 이미 사회의 진보적인 사상과 멀어진 상태를 보여주는데 이로 인해 쯔쥔과 쥐안성의 생활태도에는 심각한 의견 차이가 생기게 되었고, 그는 자신과 같은 이상을 꿈꾸던 애인이 아니라 전통적인 가정주부가 되어버린 그녀를 짐으로 느끼게 되어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게 되는 계기가 된다.


쯔쥔의 변화를 초래한 것을 사회적 원인과 쯔쥔 자신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혼인은 독립적인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대의 제한과 압박은 그들의 사랑이 비극으로 끝나게 하였다. 비록 5·4 운동을 겪었지만 중국의 봉건사상이 여전히 존재하는 사회에서 그들의 자유연애는 허락되지 않았다. 따라서 그들의 경제상황은 악화되었고 이는 쯔쥔의 태도를 변화하게 만들었다. 또한 쯔쥔은 동거 전에는 신여성의 모습을 보이지만 동거한 후 구식 여성의 특징을 보이게 되었다. 전통적인 사상과 가치관에 의해 그녀는 사회에서 경제적 지위를 찾지 않았고 사상 면의 진보도 추구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당시 사회분위기 속에서 여성은 경제력을 가지기 힘들었고, 혼자 집안일을 하며 사상의 진보를 추구할 시간조차 가질 수 없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보다는 사회의 문제에 더 집중해야 한다.

노신의 여성관

  •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

중국 전통사회는 유교의 통치사상에 입각해서 여성의 자아의식을 박탈하였고, 인간 본연의 개성, 주체적인 권리와 인격을 갖지 못하도록 종속화 시켜왔다. 봉건 사회에서 여자는 재산권을 비롯하여 어떠한 권리도 갖고 있지 않았고, 사회적 지위도 없었다. 집안일을 모두 맡아 해야 하는 책무를 가지지만 집안의 재산에 대해서는 어떠한 소유권도 처분권도 주어지지 않았다. 즉, 전통적인 여성들은 봉건사상의 가부장주의가 만들어낸 노예에 불과했다.

  • 5·4 운동 시기 여성의식의 변화

5·4 운동의 흐름은 신문화운동의 발전으로 촉진되었고 중국인민이 봉건 교조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는데 커다란 작용을 하였다. 이 시기부터는 그동안 여성을 억압했던 봉건적 전제제도를 타도하기 위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이 제기되었다. 당시 유명 잡지였던 <신청년>에서 1918년 제4권 제6호에 입센의 사회문제극을 번역하여 입센 특별호에 소개하고 평론하였는데, 이에 중국 사회의 지식인 계층에서 여성문제에 대한 사고와 반성의 열풍이 일어났다. 그의 극본 <인형의 집>에 등장하는 '노라'라는 여성은 인형처럼 남편에게 순종했지만 자신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집을 나가게 된다. 그리하여 그녀는 여성해방을 설파하고 방법론을 모색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모델이 되었다. 노신 또한 입센 사상에 영향을 받아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여성문제에 관해 심도 있는 고민과 체계적인 탐색을 시도하였다.

  • 노신과 여성

노신은 당시의 중국 여성해방운동은 단지 표면상으로만 정치적 해방 측면에 머물러있고, 심층적인 사회적 해방 측면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여성과 관련된 노신 작품 대부분은 남성중심 가부장주의에 의해 일방적으로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봉건윤리 도덕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남성과 여성이기 이전에 무엇보다도 동일한 인간이라는 기본전제 아래 여성의 해방은 단지 여성만의 해방이 아니라 인간의 해방을 다룬다는 인식을 공유하자는 것이다. 노신은 여성들이 처한 현실에서 여성들의 진정한 해방을 위해서는 여성 스스로의 자각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의식에 대한 개혁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해결될 수 있음을 외치고 주장했다. 남녀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여성의 해방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유교적 예교의 굴레로부터의 탈피에서 진일보하여 주체적이고도 자립적인 삶을 영위해야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노신은 입센 사상의 큰 영향을 받아 「노라는 가출 이후 어떻게 되었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강연을 하였다. 이 강연을 통해 남자의 부속물처럼 살지 않기 위해서는 일시적으로 휘둘린 감정에 격한 행동으로 가부장 중심 사회에 맞설 것이 아니라 현실을 똑바로 직시하여 부단한 투쟁을 통해 여성의 경제적 권리를 획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생각하기에 여성해방을 꿈꾸는 수많은 노라가 독립적으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경제적 자립이었다. 그는 이렇게 여성 억압의 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여성 해방을 위해서는 여성이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고 경제적인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품 주제

노신의 여성관을 바탕으로 본 <죽음을 슬퍼하며>의 주제는 남녀평등, 자유연애와 결혼의 현실, 여성 해방을 위한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작품 속의 쯔쥔을 통해 당시 중국 여성들이 겪었던 고통을 보여주고, 여성들이 자아를 통찰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자아의 발견과 여성 의식의 각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일깨워 주었다. 동거를 전후로 나타난 쯔쥔의 변화를 통해서 아무리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고 각성한 신여성이라도 봉건적인 사회분위기 속에서 다시 구여성이 될 수 밖에 없었던 현실을 비판했고, 이를 통해 여성의 경제적 자립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변한 쯔쥔에게서 사랑을 느끼지 못하고 떠난 쥐안성을 통해 여성은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었고 남성에게만 유리했던 자유연애의 현실과 남성 지식인을 비판했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는 애정의 비극보다도 당시의 현실과 여성의 경제적 자립 문제를 더 중요하게 짚어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노신의 주장은 당시의 남성집단이 가지는 횡포에 맞서는 파격적인 주장이었고, 현대 중국 여성의 지위 향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의의를 가진다.

참고 문헌

이혜인, 「루쉰 소설의 여성의식 硏究: 『吶喊』,『彷徨』을 中心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5
임우형, 「이광수와 루쉰의 여성상에 대한 고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