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7번째 줄: 17번째 줄:
 
=== 촉한 시기 ===
 
=== 촉한 시기 ===
  
젊어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같은 군 출신의 유명한 학자인 [[초주]](譙周)를 사사하였다. <<[[화양국지]](華陽國志)>>에서는 초주에게 수학하며 <<[[상서(尙書)]]>>와 <<[[춘추삼전]](春秋三傳)>>을 익히고 <<[[사기]](史記)>>와 <<[[한서]](漢書)>>에 정통하여 총명하며 기민하고 문체가 아름다웠다고 평하고 있다. 이후 촉한(蜀漢)에 사관하여 관각령사(觀閣令史)의 벼슬을 지냈으나, 강직한 성품으로 인해 당시 후주(後主) [[유선]](劉禪)의 총애를 등에 업고 있던 환관 [[황호]](黃皓)의 비위를 거슬러 좌천당한다. 또한 부친의 상중에 병이 걸렸는데 하녀에게 약을 지어오도록 한 일로 인해 불효자라는 낙인이 찍혀 벼슬에서 쫓겨나게 되고, 촉한이 망한 뒤에도 수년 간 관직을 하지 못했다.<ref>한대 이후 유교 사상이 통치이념으로 확립됨에 따라 효(孝)가 중시되었고, 부모의 상중에는 자신의 몸을 보중하지 않는 것이 법도로 여겨진 것으로 보인다. <<진서>>에는 당시 향당자치(鄕黨自治) 체제에서 행실이 바르지 못한 인물로 평가받는 것은 관직의 승진이나 좌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지역에서 추방당할 수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ref><br>
+
젊어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같은 군 출신의 유명한 학자인 [[초주]](譙周)를 사사하였다. 이후 촉한(蜀漢)에 사관하여 관각령사(觀閣令史)의 벼슬을 지냈으나, 강직한 성품으로 인해 당시 후주(後主) [[유선]](劉禪)의 총애를 등에 업고 있던 환관 [[황호]](黃皓)의 비위를 거슬러 좌천당한다. 또한 부친의 상중에 병이 걸렸는데 하녀에게 약을 지어오도록 한 일로 인해 불효자라는 낙인이 찍혀 벼슬에서 쫓겨나게 되고, 촉한이 망한 뒤에도 수년 간 관직을 하지 못했다.<ref>한대 이후 유교 사상이 통치이념으로 확립됨에 따라 효(孝)가 중시되었고, 부모의 상중에는 자신의 몸을 보중하지 않는 것이 법도로 여겨진 것으로 보인다. <<진서>>에는 당시 향당자치(鄕黨自治) 체제에서 행실이 바르지 못한 인물로 평가받는 것은 관직의 승진이나 좌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지역에서 추방당할 수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ref><br>
  
 
=== 서진 시기 ===
 
=== 서진 시기 ===
25번째 줄: 25번째 줄:
 
=== 평가 ===
 
=== 평가 ===
  
 +
<<[[화양국지]](華陽國志)>>에서는 초주에게 수학하며 <<[[상서(尙書)]]>>와 <<[[춘추삼전]](春秋三傳)>>을 익히고 <<[[사기]](史記)>>와 <<[[한서]](漢書)>>에 정통하여 총명하며 기민하고 문체가 아름다웠다고 평하고 있다.
  
 
== 논란 ==
 
== 논란 ==

2019년 6월 22일 (토) 22:57 판

진수(陳壽)
출생 233년
사망 297년
생존시기 촉한(蜀漢) ~ 서진(西晋)
주요 작품 삼국지(三國志)
관련 활동 역사학

개요


자는 승조(承祚)이며 익주(益州) 파서군(巴西郡) 안한현(安漢縣) 출신이다. 중국 서진(西晉) 시기의 역사가로 삼국시대의 역사를 다룬 정사 <삼국지(三國志)>의 저자이다.

생애

촉한 시기

젊어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같은 군 출신의 유명한 학자인 초주(譙周)를 사사하였다. 이후 촉한(蜀漢)에 사관하여 관각령사(觀閣令史)의 벼슬을 지냈으나, 강직한 성품으로 인해 당시 후주(後主) 유선(劉禪)의 총애를 등에 업고 있던 환관 황호(黃皓)의 비위를 거슬러 좌천당한다. 또한 부친의 상중에 병이 걸렸는데 하녀에게 약을 지어오도록 한 일로 인해 불효자라는 낙인이 찍혀 벼슬에서 쫓겨나게 되고, 촉한이 망한 뒤에도 수년 간 관직을 하지 못했다.[1]

서진 시기

서진의 사공(司空) 장화(張華)가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효렴(孝廉)으로 천거하면서 좌저작랑(左著作郞)의 벼슬을 지내게 된다.

평가

<<화양국지(華陽國志)>>에서는 초주에게 수학하며 <<상서(尙書)>>와 <<춘추삼전(春秋三傳)>>을 익히고 <<사기(史記)>>와 <<한서(漢書)>>에 정통하여 총명하며 기민하고 문체가 아름다웠다고 평하고 있다.

논란

삼국지의 편파적 저술

제갈량, 제갈첨 부자와의 갈등

참고문헌

  1. 한대 이후 유교 사상이 통치이념으로 확립됨에 따라 효(孝)가 중시되었고, 부모의 상중에는 자신의 몸을 보중하지 않는 것이 법도로 여겨진 것으로 보인다. <<진서>>에는 당시 향당자치(鄕黨自治) 체제에서 행실이 바르지 못한 인물로 평가받는 것은 관직의 승진이나 좌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지역에서 추방당할 수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