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의 외침, 중국의 외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56번째 줄: 56번째 줄:
 
: 요컨대, 계속해서 심화되어가는 티베트 분리‧독립운동과 종교인‧청년들의 분신자살 사건은 '종교‧민족적 관점'을 그 테마로 하고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배경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것은 '계층‧계급적 관점'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1959년 민주개혁 이후 부패했던 전통 티베트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중국 정부는 뿌리 깊었던 봉건제와 농노제를 폐지하였으며,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워 티베트 인민 해방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1978년 개혁개방 이후 티베트에 수많은 재정지원을 해오고 있지만, 티베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한 행정적 비용의 성격이 강하여 이 막대한 재정지원이 티베트 농목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외부 교역에 있어서의 불평등(내부 식민지화), 도농격차, 한족과 티베트족 간의 소득 격차, 그리고 이것들에서 오는 티베트 인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적지 않다. 바로 이러한 경제적 배경과 계층 간 대립이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의 근본적인 원인인 동시에 분쟁을 거세게 만들고 있는 동인이다. 그리고 이러한 티베트의 외침은 급속한 시장경제화 아래 수많은 모순과 고통을 겪고 있는 중국의 외침과 다름없기 때문에, 현대 중국사회 전반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같이 풀어가야 함을 시사한다. '종교‧민족적 관점'이 분쟁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발전주의 아래 평등의 가치가 훼손되면서 종교‧민족에서 정신적 구심점을 찾고 민족적 타자화의 대상을 찾으려는 움직임이며, 서양을 비롯한 외부세계의 이분법적 태도 역시 이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 요컨대, 계속해서 심화되어가는 티베트 분리‧독립운동과 종교인‧청년들의 분신자살 사건은 '종교‧민족적 관점'을 그 테마로 하고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배경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것은 '계층‧계급적 관점'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1959년 민주개혁 이후 부패했던 전통 티베트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중국 정부는 뿌리 깊었던 봉건제와 농노제를 폐지하였으며,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워 티베트 인민 해방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1978년 개혁개방 이후 티베트에 수많은 재정지원을 해오고 있지만, 티베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한 행정적 비용의 성격이 강하여 이 막대한 재정지원이 티베트 농목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외부 교역에 있어서의 불평등(내부 식민지화), 도농격차, 한족과 티베트족 간의 소득 격차, 그리고 이것들에서 오는 티베트 인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적지 않다. 바로 이러한 경제적 배경과 계층 간 대립이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의 근본적인 원인인 동시에 분쟁을 거세게 만들고 있는 동인이다. 그리고 이러한 티베트의 외침은 급속한 시장경제화 아래 수많은 모순과 고통을 겪고 있는 중국의 외침과 다름없기 때문에, 현대 중국사회 전반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같이 풀어가야 함을 시사한다. '종교‧민족적 관점'이 분쟁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발전주의 아래 평등의 가치가 훼손되면서 종교‧민족에서 정신적 구심점을 찾고 민족적 타자화의 대상을 찾으려는 움직임이며, 서양을 비롯한 외부세계의 이분법적 태도 역시 이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 결국, 인간이 스스로 목숨을 끊게까지 만들고 있는 격렬한 티베트 분쟁을 평화적으로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점점 커져가는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기업‧시장에 의한 신자유주의적 접근을 지양하고, 이전 중국 사회가 가졌던 '평등'의 가치 복원을 지향해야한다. 무조건적인 경제발전보다는 경제와 정치를 함께 끌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티베트 인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농목업을 끌어올려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정책을 강구해야한다. 평등의 가치가 계속해서 훼손되고 민주주의 결여가 지속되어 사회적 부조리‧불평등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티베트 분쟁은 더욱 거세지고 부정적 방면으로만 치달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民主의 관점에서 국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민생을 살리고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과 약자를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
: 결국, 인간이 스스로 목숨을 끊게까지 만들고 있는 격렬한 티베트 분쟁을 평화적으로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점점 커져가는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기업‧시장에 의한 신자유주의적 접근을 지양하고, 이전 중국 사회가 가졌던 '평등'의 가치 복원을 지향해야한다. 무조건적인 경제발전보다는 경제와 정치를 함께 끌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티베트 인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농목업을 끌어올려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정책을 강구해야한다. 평등의 가치가 계속해서 훼손되고 민주주의 결여가 지속되어 사회적 부조리‧불평등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티베트 분쟁은 더욱 거세지고 부정적 방면으로만 치달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民主의 관점에서 국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민생을 살리고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과 평등을 지향하는 따뜻한 시선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
 
 +
[[분류:중국어문화학과 시사칼럼]]

2016년 6월 26일 (일) 16:46 기준 최신판

2015650024 중문과 조형원


200804020500043 1.jpg


2016년 2월 29일, 인도 북부 우타라칸드 주 데라둔의 티베트 난민 정착촌에 살던 티베트 출신 16세 소년 도르지 체링이 마을에서 스스로 몸에 불을 질러 숨지는 사건이 일어났다. 체링은 사망 전 남긴 영상 메시지에서 “어릴 때부터 티베트를 위해 무언가 하고 싶었다.”면서 “티베트는 어서 빨리 자유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처럼 티베트 분리‧독립운동 중에 일어나는 극단적인 분신 사건은 이 번 만이 아니라 몇 년 전부터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국제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티베트인이 중국 밖에서 분신 사망한 것은 체링이 8번째이고, 중국 내에서는 2009년 이후 지금까지 티베트인 144명이 중국의 통치에 반발해 분신 사망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며 달라이 라마가 분리주의 사상 전파를 위해 티베트인들의 분신 시위를 부추긴다고 주장한다.[1]
이와 같이 중국으로부터 분리‧독립을 원하는 달라이 라마 주축의 티베트 망명 정부 측과 이에 반대하는 중국 정부 사이에 갈등이 심화되고 연이은 인명피해가 일어나고 있는데, 보편적으로 거론되는 갈등의 주축은 티베트가 역사적 근거를 고려하여 중국의 일부가 아니라는 것[2]과 중국 정부에 의해 티베트 인권‧전통‧종교가 침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분히 민족적 관점에 그 근간을 두고 있는 것인데, 이러한 민족적 관점만으로 설명하기엔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의 양상이 그리 단순하지 않다.
티베트 분리‧독립운동 양상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티베트가 근대 신중국으로 편입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사회변화를 겪었는지를 고찰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회변화와 지금 티베트의 외침을 연결 지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수많은 갈등‧분쟁은 늘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그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티베트가 맞이한 첫 번째 큰 사회변화는 1959년 민주개혁(라싸 사건)이다.
민주개혁 이전 티베트는 오랫동안 철저한 봉건농노사회였다. 10세기부터 티베트 지역은 점차적으로 봉건사회로 들어갔고, 13세기에 이르러 봉건농노제 경제는 이미 큰 발전을 가져왔다. 티베트 사회의 주요 계급은 노예주와 농노였다. 노예주 계급은 관청, 귀족과 사원의 고급 승려, 영주와 대리인으로 이루어졌다. 노예주 계급은 비록 인구의 5%도 되지 않지만 토지, 목장과 가축 등 모든 생산품과 농노를 소유하였다. 귀족 자제들은 날 때부터 벼슬을 할 수 있고 인민들을 압박하고 약탈할 권리가 있었다. 귀족마다 몇 개 혹은 몇 십 개의 대농원과 목장이 있고, 경작지는 수백 극에서 수만 극을 차지하며, 농노와 노예를 수백 명 또는 수천 명 거느렸다. 이와 반대로 티베트의 농노계급은 티베트 전체 인구의 95% 이상을 차지하지만 토지와 목장을 가지지 못하고 노예주의 소유품으로 살았다.[3]
그리고 이러한 봉건농노제의 중심에 종교(티베트 불교)가 있었다. 이는 과거 티베트가 정교합일(政敎合一)의 사회였기 때문인데, 종교‧문화적 활동의 자유와 정치권력은 상호 결합되어 있었다. 종교라는 것은 본래 인간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내적 생활에 평온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지금보다 과학‧물질문명이 낙후했던 과거에 이러한 종교는 인간 생활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나 정교합일사회 아래에서 티베트 불교는 정신적으로만 티베트 인민들의 생활의 중심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세속적인 권력의 핵심으로서 티베트 사회에서 영향력이 강했다. 노예주 계급 중 사원(승려)은 가장 강력한 경제적 기반을 소유했으며, 사회적 부의 최대 소비자 집단이었다.[4] 반면에,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는 다수의 농노계급 인민들은 이러한 제정일치(祭政一致) 권력 아래 과도한 토지임대료와 고리대‧강매 등으로 철저히 착취당했다.
1959년 민주개혁은 이러한 부패와 사회적 부조리를 종식시키려는 사회주의운동의 일환이었다. 달라이 라마의 망명 이후 중국 당국은 봉건제와 농노제를 폐지하고 농목지에 집단농장 체제를 도입하였다.[5] 토지 관계의 개선과 계급정치를 중심으로 농노제도를 철저히 뿌리 뽑아 인민해방을 시도한 것이다. 그리고 정교합일의 사회체제에서 토지개혁의 시행과 농노의 해방은 종교 영역까지 파급될 수밖에 없었는데, 이로 인해 사원(승려)의 정치‧경제적 권력이 약화되고, 사회의 정치‧경제에 계급해방과 민족평등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민주체가 제공되었다.[6] 당시 중국 공산당은 평등정치의 원칙과 정교분리의 원칙[7]에 근거하여, 봉건농노‧정교합일의 부조리한 사회구조 내에서 고통 받는 티베트 인민들의 평등과 자유를 찾아주려 한 것이다.
티베트가 맞이한 두 번째 사회변화는 7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개혁개방이다. 1978년 덩샤오핑 집권 아래 중국 정부는 국가 정책목표의 최우선 순위를 경제 개발에 두었다. 이러한 발전주의 아래 경제적으로 소수민족 지역에도 한족 지역처럼 자유시장과 변경무역을 장려[8]하였는데, 중앙 정부는 개혁기부터 지금까지 티베트자치구에 재정보조‧식량보조‧세금면제 등 막대한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은 대부분 정부조직의 인건비와 사회간접자원 건설에 사용되었고, 티베트인들의 80%를 차지하는 목축민이나 농민에 대한 보조 비율은 매우 낮았다. 중앙의 재정지원은 티베트인들의 직접적인 생활향상에 사용되기 보다는 중앙정부가 티베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한 행정적 비용의 성격이 강했던 것이다.[9] 또한 교통이 발전하면서 외지와의 교역이 증가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청장철로를 들 수 있는데, 중국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청장철로가 2006년 7월 1일 완공되어 베이징부터 라싸까지 철도로 쉽게 연결이 됨으로써 티베트 지역은 외부 세계와의 물류 및 인적 교류가 더욱 본격화되고 문화개방이 심화되고 있다.[10]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교역에 상당한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자원이 풍부한 티베트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료는 외부 도시의 공산품과 활발히 교역되고 있는데, 이 가격차가 너무 커 잉여가치가 티베트에서 중국 도시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 이는 소수민족에 대한 한족의 착취로서 소위 ‘내부 식민지’ 현상으로 간주되기도 한다.[11] 이 뿐만 아니라 라싸와 같은 도시 개발로 한족 사업가‧상인들이 티베트로 대거 유입되고 있는데, 중앙의 경제원조 및 지역 경제발전의 혜택이 이러한 대도시와 한족들에게 치중되고 있다. 이러한 부조리 때문에 티베트 비(非)도시 주민들의 소득은 도시 지역 및 한족의 소득에 비해 크게 뒤떨어졌고, 티베트 인민들은 경제 분배에 있어서 소외되고 있다는 상대적 박탈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12]
근현대 티베트가 겪은 큰 사회변화 두 가지를 다소 장황하게 늘어놓았는데, 여기서 추출해 낼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다. 민주개혁과 개혁개방은 비단 티베트만이 겪은 문제가 아니라, 대륙 전체에 실시된 실험이었다는 것이다.
첫 번째 사회변화 민주개혁은 뿌리 깊었던 봉건농노사회와 그로부터 발생한 지배층의 착취에서 인민들을 해방시키려는 마오쩌둥(중국 공산당) 주축의 사회 해방 과정의 다른 이름일 뿐이었다. 중국 공산당은 티베트에 중국에서와 마찬가지로 토지개혁을 실시했고, 인민들을 불평등한 부와 권력을 소유한 지배층(승려, 귀족 등)과 평등한 계층에 자리잡아주기 위한 정책을 펼쳤던 것이다.
티베트가 두 번째 사회변화 개혁개방 이후 겪고 있는 경제적 불평등과 계층 간 대립, 그리고 상대적 박탈감 역시 사실상 대륙 전체가 신음하고 있는 문제이다. 급속한 자본주의‧시장경제의 발전과 그에 따른 ‘평등’이라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현대 중국이 지니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의 근원이다. 티베트의 도농격차는 대륙의 도농격차와 다르지 않고, 티베트 민중의 경제적 낙후와 열심히 일하지만 계속해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은 대륙의 농민공 문제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즉, 오늘날의 티베트 문제는 중국이 시장화 개혁을 실시하고 전 지구 경제로 차츰 편입되는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다. 시장화 개혁은 경제 관계를 재구성했으며 재산권 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분화를 합리화했다.[13] 이는 빈익빈 부익부를 가속화시켰고, 자본과 시장의 권력아래 ‘평등’의 가치를 훼손시켰다.
이처럼 티베트 문제는 완전히 특수론적 혹은 예외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고, 그보다는 중국의 사회 변천이라는 과정 전체 속에서 분석해야한다.[14] 이는 또한 앞서 말했던 ‘민족적 관점’을 넘어서서 경제적 배경에서 비롯한 ‘계층‧계급의 시각’으로 티베트의 외침을 바라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민주개혁 이후 거대한 돌풍이었던 문화대혁명 시기에서 조차도 크게 일어나지 않았던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이 1980년 말부터 2016년 지금까지 계속해서 거세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분신하기에 이르는 역사적 흐름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티베트 분쟁이 민족적 관점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 이유는 급속한 시장화 개혁이 사회주의 시기의 가치 체계를 훼손했고, 이러한 세속화 과정이 종교‧민족 담론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이다. 시장화 과정이 국가와 공민의 거리를 넓힘에 따라 종교가 사회 각 영역에 침투할 가능성을 제공했다.[15] 정치보다는 경제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발전주의 아래 각종 사회적 부조리‧불평등이 만연하고, 이에 맞춰 정신적 구심점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종교‧민족의 개념이 받아들여졌으며, 이것이 분리‧독립운동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중국 정부가 티베트 분리주의자들을 테러리스트와 동일시하고 맹렬히 비판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극단적 테러와 민족‧종교 분쟁이 국가 내‧국가 간 빈부격차 심화에 따른 폭발이라는 담론이 주목받고 있는 것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서구로 대표되는 외부세계의 자극 또한 티베트 분쟁을 한층 격렬하게 만들었다. 티베트 전통사회에도 다른 복잡한 사회와 마찬가지로 심각한 불평등이 존재했음(봉건농노사회)에도 불구하고, 중국 침략 이전의 티베트는 서양인들 사이에서 불교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르는 평화로운 사회로 묘사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이 티베트를 침략하고 점령한 사건은 어둠의 세력이 빛의 세력을 삼킨 것으로 이해되었고, 1950년에 이루어진 중국 인민해방군의 티베트 침략은 신을 믿지 않는 사악한 공산주의자들이 수백만 명의 티베트인들을 몰살하고 부처의 가르침을 희생시켜 오직 영적인 것만 추구하던 평화로운 땅을 황폐화시킨 사건으로 그려졌다.[16] 브래드 피트 주연의 영화 <티벳에서의 7년>에서 이러한 양상을 잘 보여주는데, 이는 서구의 제국주의는 낙후된 동양을 발전시키고 신성한 기독교를 전파하는 것으로 묘사하면서, 중국의 해방운동은 철저한 침략으로 규정짓는 전형적인 오리엔탈리즘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서양의 이분법적 태도는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의 경제적 배경을 약화시키고 종교‧민족의 담론을 강화시키는데 일조하였다.
요컨대, 계속해서 심화되어가는 티베트 분리‧독립운동과 종교인‧청년들의 분신자살 사건은 '종교‧민족적 관점'을 그 테마로 하고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배경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것은 '계층‧계급적 관점'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1959년 민주개혁 이후 부패했던 전통 티베트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중국 정부는 뿌리 깊었던 봉건제와 농노제를 폐지하였으며,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워 티베트 인민 해방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1978년 개혁개방 이후 티베트에 수많은 재정지원을 해오고 있지만, 티베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한 행정적 비용의 성격이 강하여 이 막대한 재정지원이 티베트 농목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외부 교역에 있어서의 불평등(내부 식민지화), 도농격차, 한족과 티베트족 간의 소득 격차, 그리고 이것들에서 오는 티베트 인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적지 않다. 바로 이러한 경제적 배경과 계층 간 대립이 티베트 분리‧독립운동의 근본적인 원인인 동시에 분쟁을 거세게 만들고 있는 동인이다. 그리고 이러한 티베트의 외침은 급속한 시장경제화 아래 수많은 모순과 고통을 겪고 있는 중국의 외침과 다름없기 때문에, 현대 중국사회 전반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같이 풀어가야 함을 시사한다. '종교‧민족적 관점'이 분쟁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발전주의 아래 평등의 가치가 훼손되면서 종교‧민족에서 정신적 구심점을 찾고 민족적 타자화의 대상을 찾으려는 움직임이며, 서양을 비롯한 외부세계의 이분법적 태도 역시 이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결국, 인간이 스스로 목숨을 끊게까지 만들고 있는 격렬한 티베트 분쟁을 평화적으로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점점 커져가는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기업‧시장에 의한 신자유주의적 접근을 지양하고, 이전 중국 사회가 가졌던 '평등'의 가치 복원을 지향해야한다. 무조건적인 경제발전보다는 경제와 정치를 함께 끌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티베트 인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농목업을 끌어올려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정책을 강구해야한다. 평등의 가치가 계속해서 훼손되고 민주주의 결여가 지속되어 사회적 부조리‧불평등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티베트 분쟁은 더욱 거세지고 부정적 방면으로만 치달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民主의 관점에서 국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민생을 살리고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과 평등을 지향하는 따뜻한 시선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1. 1)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04/0200000000AKR20160304189600077.HTML?input=1195m (연합뉴스)
  2. 2) 첫째, 티베트가 1950년 10월 중국 공산당 인민해방군에 의해 점령당할 때까지 한 번도 중국의 영토인 적도 없고, 한족에 의하여 지배를 당한 적도 없다. 둘째, 몽골제국 시기 당시 중원의 한족과 티베트족 모두 고려, 베트남, 러시아 등 주변 국가‧민족과 함께, 이민족인 몽골족이 건립한 원나라의 통치를 같이 받았다는 차원에서 오늘날의 중국이 티베트 지역에 대한 역사적 연고권을 주장할 수 없다. 셋째, 청나라의 티베트에 대한 통제가 직접 통치가 아니었던 점을 강조하면서 티베트가 당시 조선 등과 같은 독립적인 지위를 가졌다.
  3. 3) 양성민‧딩훙 외, 『중국민족지 2』, 한국학술정보, pp.126-127.
  4. 4) 이민자, 「티벳독립운동의 경제적 배경」, 동아연구, pp.217-219.
  5. 5) 정재남, 『중국의 소수민족』, 살림, p.69.
  6. 6) 왕후이, 『아시아는 세계다』, 글항아리, pp.239-241.
  7. 7) 왕후이, 『아시아는 세계다』, 글항아리, p.242.
  8. 8) 정재남, 『중국의 소수민족』, 살림, p.63.
  9. 9) 이민자, 「티벳독립운동의 경제적 배경」, 동아연구, p.228.
  10. 10) 정재남, 『중국의 소수민족』, 살림, p.71.
  11. 11) 전성흥,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 : 저항 운동의 원인과 중앙 정부의 대응」, 동아연구 제58집, p.162.
  12. 12) 전성흥,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 : 저항 운동의 원인과 중앙 정부의 대응」, 동아연구 제58집, p.163.
  13. 13) 왕후이, 『아시아는 세계다』, 글항아리, p.243.
  14. 14) 왕후이, 『아시아는 세계다』, 글항아리, p.234.
  15. 15) 왕후이, 『아시아는 세계다』, 글항아리, p.243.
  16. 16) 도널드 S. 로페즈 주니어, 『샹그릴라의 포로들』, 창비, p.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