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진기업

ChineseWiki
김준호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8월 13일 (월) 20:3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의 농촌 지역에 존재하고 농민들에 의해 설립된 비농업부문(공업, 운수, 서비스업 등)의 경제활동을 담당하는 다양한 형태의 비국유기업을 총칭하는 용어. 1978년~1996년을 향진기업의 황금기라 부르며, 지령경제로부터 시장경제로의 전환을 이루는 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했다. 향진기업은 도시 지역에 비해 통제가 덜 경직적이었다. 농촌 지역의 향진기업이 급성장하면서 국유기업과 경쟁이 촉발되었고, 전체 경제의 시장화가 촉진되었다. 또한, 농가소득을 증가시키고 농업 노동력을 흡수해 도시와 농촌간 격차를 좁히는 데에도 일조했다.

향진기업은 소유, 기업지배구조가 특이해서 여타의 기업형태와는 구분된다. 농촌의 인민공사에 뿌리를 둔 대부분의 향진기업들은 집체적인 소유형태(공유기업)를 갖고 있었다. 하지만 1995~1996년 이후 향진기업은 대부분 사유화되며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결과적으로 2000년대에 들어서면 향진기업은 대부분 사적 소유구조를 지니게 된다.

향진기업의 기원

향진기업의 발원기

향진기업의 발전기

제1발전기

치리정돈의 시기

제2발전기

현대 향진기업으로 전환기

참고자료

『중국 경제』, 배리 노턴, 이정구·전용복 옮김, 서울경제경영 「중국 향진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발전방향」, 장동식, 여택동, 이창열, 『CHINA 연구』제10집(부산대학교 중국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