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사회(和谐社会)

ChineseWiki
GoHome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24일 (금) 22:50 판 (등장배경)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화해사회

기본개념

화해사회란 2004년9월19일 중국공산당 제16차 중앙위원회(中央委员会) 제4차 전체회의에서 정식 제출된 ‘구건사회주의화해사회(构建社会主义和谐社会)’의 개념으로 2005년부터 중국공산당은 화해사회를 정책 집행의 전략적 임무로 삼고 화해(和谐)의 이념이 중국만의 특색 있는 사회주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의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으며, 화해사회의 주요 내용은 민주법치, 공평정의, 성신우애(诚信友爱), 충만활력(充满活力), 안정유서(安定有序),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상태를 말한다.[1]

등장배경

1919년 등소평개혁개방이후로 중국은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경제성장의 결과 국익이 증대되고 중국 인민의 전반적인 삶이 풍요로워진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동시에 시장경제 제도를 도입한 중국은 많은 빈부격차, 노동문제,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중국보다 앞서 시장경제 제도를 채택한 미국과 영국 등의 서구 열강등은 위와 같은 시장경제 제도가 갖고있는 모순을 외부의 식민국가로 이전시키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막대한 부를 쌓았다. 하지만 식민국가가 없는 중국은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이때, 중국이 선택한 방법은 호구제도를 통한 도농이원구조 방법이었다.

중국의 고도 경제성장기에 많은 수의 농민들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향했고 이러한 농민공들은 경제성장의 주역이 되었다. 농민공들의 저렴한 노동력을 통해서 중국 정부는 내부 모순을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농민공의 희생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1958년 호구등기조례의 규정에 의해 직업, 주거, 복지혜택 등에서 도시 호구권을 가진 도시주민과 다른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

농민공의 중요한 사회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도농이원구조는 날로 심각해 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입장에서 이것은 매우 큰 위협이 되었고 후진타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화해사회를 내세웠다.

기본특징

기본원칙

종합목표

주요임무

참고자료

주석

  1. [1][네이버 지식백과] 화해사회 [和谐社会, Harmonious Society, Héxié Shèhuì] (중국시사문화사전, 2008. 2. 20., 도서출판 인포차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