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秦)경제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의 경제 제도

교통망의 정비

당시 중국 국가들의 도로에는 마차의 바퀴자국이 나 있었는데, 다른 국가들의 마차가 넘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나라별로 도로의 바퀴자국의 간격이 달랐다. 통일 이후 진시황은 마차의 간격을 6척으로 통일시켜 전국에 걸쳐 도로망을 정비했다. 그리고 전국에 걸쳐 치도를 건설하였다. 치도의 폭은 약 50보 정도로 이는 중앙의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진나라의 수도인 함양을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연燕지역과 제齊지역에 이르렀고, 남쪽으로는 오吳지역과 초楚지역까지 이러었다.[1]
이를 통해 통일 제국 내의 물자 유통을 원활히 하도록 했다. 진나라는 단순히 육로뿐만 아니라 수로도 정비하였다. 강남지방에 수로를 건설하고 베트남의 정복을 위하여 운하를 만들어 군사들의 식량을 운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도로망의 정비는 교통과 상업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도량형의 통일

진나라의 주목할 만한 업적중에 하나는 도량형의 통일이다. 진나라의 내부에서는 상앙의 개혁 시기에 이미 표준으로 통일이 되어있었다. 하지만 각 나라별로 도량형은 통일되지 않았었다. 법치에 따라 일정한도를 넘으면 형벌을 가하며 전국의 도량형을 통일하였는데, 이러한 도량형의 통일은 진나라 경제 활동 발전에 기초가 된다.


화폐의 통일

화폐를 통일하여 전국을 단일한 경제 체제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1. 中國歷史상권,中國史硏究室, 新書苑, 1993, p.187